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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BMW M5, 1,000마력 전기차로 나온다… 700km 주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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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들의 주행거리·성능 경쟁이 갈 수록 치열해지는 와중에, BMW도 고성능 전기차 개발에 뛰어든다. BMW 퍼포먼스의 상징인 M 브랜드를 통해서다. 그간 M에서는 한 번도 전동화 파워트레인이 탑재되지 않았지만, 차세대 M5에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는 물론 순수 전기 파워트레인도 탑재되면서 최고출력은 1,000마력에 달할 전망이다.

‘카 매거진’ 등 외신은 BMW가 차세대 M5를 위한 전동화 파워트레인 개발에 착수했다고 보도했다. 전기모터의 힘으로 역대 M5는 물론, 역대 BMW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내게 된다.

지금까지 M5는 원칙적으로 한 종류의 파워트레인만 탑재해 왔다. 현행 M5(G20) 역시 4.4L V8 터보 엔진이 탑재되며, 단지 출력을 조금 더 끌어올린 ‘컴페티션’ 모델이 추가됐을 뿐이다. 하지만 이러한 단일 파워트레인 정책은 현 세대를 마지막으로 사라진다. 차기 모델에서는 PHEV와 순수 전기차 등 2종의 파워트레인이 탑재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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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M5 PHEV는 내연기관을 바탕으로 전기 모터를 더해 더 강력한 성능을 낸다. 내연기관은 기존과 동일한 4.4L V8 트윈터보 엔진을 탑재한다. 1개 또는 2개의 모터를 더해 최고출력은 무려 750마력까지 올라간다. 현행 M5가 600마력, M5 컴페티션이 625마력을 내니 100마력 이상 출력을 끌어올린 셈이다. 이 엄청난 출력을 뒷바퀴만으로 감당하긴 힘드니 현행 모델과 마찬가지로 xDrive 전자제어식 4륜구동 시스템이 조합된다.

이것만으로도 BMW 역사 상 가장 강력한 성능이지만,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순수 전기 M5까지 추가된다. M5 EV(가칭)는 3개의 전기 모터를 탑재하고 최고출력 1,000마력을 낸다. 포르쉐 타이칸, 테슬라 모델 S 등 내로라 하는 전기 스포츠 세단들과의 경쟁을 염두에 둔다.

M5 EV는 순간적인 최고출력 뿐 아니라 여러 모로 가장 뛰어난 스포츠 세단으로 완성될 예정이다. 0-100km/h 가속은 3초 이내에 마치고, ‘M’ 뱃지를 단 만큼 이름값에 부족함 없는 주행감각을 갖춘다. 또 135kWh급의 고효율 배터리를 장착해 1회 충전 시 WLTP 기준 700km 이상의 주행거리를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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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이런 예상대로 출시된다면, M5 EV는 여러 기록을 갈아치우게 된다. BMW 내부에서는 역사 상 가장 강력한 최고출력을 내는 차이자, 동시에 BMW M 디비전 최초의 순수 전기 모델이 된다. 자동차 업계를 통틀더라도 M5 EV 출시 이전에 다른 몬스터 세단이 나오지 않는 한, 양산차 역사 상 가장 강력한 출력을 내는 세단이 될 전망이다.

단지 필요한 건 기다림 뿐이다. 아직 현행 M5 부분변경 모델의 고객 인도조차 시작되지 않았기 때문에, 전기 M5를 만나려면 시간이 좀 더 필요하다. BMW의 제품 개발 계획에 따르면 5시리즈의 풀체인지는 2023년 3분기로 예정돼 있다. 차세대 M5가 출시되는 건 그로부터 1년 뒤인 2024년 하반기, 늦으면 2025년 상반기께다. 아직 4~5년 정도 시간이 남았기 때문에, 그 전까지 고성능 전기차 분야에서 M5보다 더 위협적인 경쟁자가 등장할지도 모를 일이다.

About 이재욱

자동차와 삶을 사랑하는 사람 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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