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대표이사 도미닉시뇨라)는 7월 15일, SM6의 부분변경 모델인 더 뉴 SM6를 공개했다.
2016년 출시 이후 4년 만에 선보인 더 뉴 SM6는 신규 파워트레인으로 주행성능을 높였으며, 리어 서스펜션을 개선해 이전 모델 대비 개선된 승차감을 지녔다. ADAS 성능과 인테리어도 크게 대폭 개선했다.
더 뉴 SM6의 외관 디자인은 더욱 화려해졌다. 내외장 디테일을 보강해 세련미를 강조했으며, 하이랜드 실버, 샌드 그레이, 빈티지 레드 등 신규 외장 컬러를 추가했다. 특히, 다이내믹 턴 시그널을 포함한 새로운 라이트 시그니처를 채택해 이전 모델 대비 강렬한 이미지를 지녔다.
가장 크게 바뀐 부분은 파워트레인이다. 더 뉴 SM6에는 TCe 300과 TCe 260 등 두 가지 터보 직분사 가솔린 엔진을 새롭게 적용했다.
TCe 300은 르노그룹의 고성능 브랜드 알핀(Alpine)과 르노 R.S. 모델에 탑재되는 1.8L 4기통 터보 엔진으로, 최고출력 225마력, 최대토크 30.6kg·m(300Nm)를 낸다. 특히, TCe 300 엔진의 최대 토크는 2,000rpm에서 4,800rpm에 이르는 넓은 구간에서 발휘돼 주행 성능이 대폭 향상됐다.
앞서 출시된 XM3, 르노 캡처 등에도 탑재된 TCe 260은 르노그룹과 다임러가 공동 개발한 1.3L 4기통 터보 엔진이다. 최고출력 156마력, 최대토크 26.5kg·m(260Nm)의 성능을 내며, 실용 영역인 1,500~3,500rpm 구간에서 우수한 출력과 토크를 발휘한다. 연비는 13.6 km/L(16, 17인치 타이어 기준)로 국산 동급 모델 가운데 가장 좋은 수준이다.
TCe 300과 TCe 260 두 가지 엔진에는 변속 속도와 직결감을 개선한 게트락(GETRAG)제 7단 습식 듀얼 클러치 변속기가 기본 적용된다. 이 밖에 2.0L 4기통 LPG 엔진이 탑재된 LPe 모델도 출시되며, 파워트레인은 기존과 동일하다.
더 뉴 SM6는 전 트림에 LED 퓨어 비전 헤드램프를 기본 적용하고, 상위 트림에는 ‘LED 매트릭스 비전(MATRIX VISION)’ 헤드램프를 동급 최초로 선보인다. 이는 전방 카메라가 주행 상황을 스스로 인식하고, 상향등 내부 LED(좌/우 각 18개)를 다중 제어해 영역별 밝기를 조정하는 첨단 헤드램프로서, 운전자의 시야 확보는 물론 마주 오는 차량 운전자의 눈부심까지 방지해 안전성을 높였다.
기존 모델에서 지적받았던 승차감도 대폭 개선됐다는 게 르노삼성의 설명이다. 프런트와 리어 댐퍼에 MVS(모듈러 밸브 시스템)를 적용해 감쇠력을 부드럽게 제어하고, 리어 서스펜션에 대용량 하이드로 부시(Hydro Bush)를 적용해 노면 진동을 줄였다. MVS와 하이드로 부시의 적용을 통해 승차감은 이전보다 개선되고, 핸들링 성능도 강화됐다.
차음 윈드실드 글라스와 흡음성능 강화를 통해 소음은 기존보다 감소했다. 특히, TCe 300에는 실내에 유입되는 엔진소음의 반대 위상 음파를 내보내 소음을 저감시키는 액티브 노이즈 캔슬레이션(ANC)을 동급 최초로 기본 적용했다.
주행 보조 시스템도 대폭 보강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은 정차 및 재출발이 가능하며, 새로 추가된 차선 유지 보조(LCA)와 함께 작동 시 반자율주행 기능을 구현한다. 이 밖에도 보행자/자전거 탑승자 감지가 가능한 긴급제동 보조(AEBS), 차선이탈 방지보조(LKA), 후방 교차충돌 경보(RCTA) 등이 추가됐다.
더 뉴 SM6의 인테리어 디자인은 기존의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부분적으로 개선이 이뤄졌다. 앰비언트 라이트를 확대 적용하고 10.25인치 TFT 디지털 클러스터와 9.3인치 이지 커넥트(Easy Connect) 메인 디스플레이를 갖췄다. 특히, 9.3인치 이지 커넥트는 통신형 T맵을 적용했으며,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한 사용자를 배려했다. 스크린 실면적 사이즈는 272㎠로 동급 최대 수준이다. 기존에 터치 기능으로 내장돼 불편함을 지적받았던 공조기능은 물리버튼으로 별도 분리하여 사용 편의성을 개선했다.
그 밖에도 컵홀더 직경 확장, 1열 마사지 기능 개선, 1열 이지액세스, 스마트폰 무선충전 시스템, 온카(ONCAR) 미러링 기능, 오토 클로징 & 오프닝, 멀티센스 드라이브 모드 셀렉터, 8색 앰비언트 라이트 등 고객 선호 사양이 신규 추가되거나 개선됐다.
더 뉴 SM6의 가격은 TCe 260이 2,450만~3,265만 원, TCe 300이 3,073만~3,422만 원, LPe가 2,401만~3,049만 원(개소세 3.5% 기준)으로 책정됐다.
르노삼성자동차 김태준 영업본부장은 “더 뉴 SM6는 새로운 엔진과 최신 멀티미디어 시스템, 새로운 주행보조장치와 첨단 라이팅 시스템, 그리고 한단계 업그레이드한 승차감으로 새로운 면모를 갖췄다”라며, “2016년 출시 이후 4년간 14만 3,000여 대를 판매한 저력을 발판으로, 더 뉴 SM6가 국내 중형 세단 시장에 다시 한번 돌풍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