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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그룹, 2019년 실적 및 미래 전략 발표

사진 - BMW 그룹 2019년 실적 및 미래 전략 발표

BMW 그룹은 18일, 독일 뮌헨 본사에서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2019년 실적 및 미래를 위한 기업 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에서 BMW그룹은 최근 코로나 사태로 인한 불확실한 비즈니스 환경에서도 미래 R&D 분야에 대한 전폭적인 투자와 함께 고객의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한 제품 포트폴리오 강화,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 노력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지속 가능한 기업 경영 계획을 밝혔다.

특히 최근 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BMW 그룹 올리버 집세(Oliver Zipse) 회장은 “단결과 책임감 있는 행동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BMW 그룹은 향후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수요를 예측해 생산 물량을 조절하는 등 유연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다양한 수단을 최대한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직원들의 건강 보호와 수익성 모두를 충족시킬 수 있는 최적의 균형을 찾을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집세 회장은 이어 BMW 그룹은 자동차 산업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 미래 모빌리티 연구개발(R&D)에 300억 유로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퍼포먼스 넥스트(Performance>NEXT) 전략을 통한 효율성 극대화”

BMW 그룹은 향후 미래 기술에 투입되는 투자비용을 상쇄하기 위해 효율성 개선에 집중할 계획이다. 비즈니스 전반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프로그램인 퍼포먼스 넥스트 (Performance>NEXT)를 통해 2022년 말까지 120억 유로 이상의 비용 절감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선 신규 모델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이 최대 3분의 1로 줄어든다. 또한, 2021년부터 전기화 자동차에 최적화된 지능형 아키텍처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최대 50%에 이르는 전통적인 드라이브트레인 모델이 단종되며 새로운 전기화 모델로 전환될 예정이다.

“파워 오브 초이스(Power of Choice) 전략: 차세대 7시리즈에 순수 전기 모델 추가”

특히 BMW는 올해 고객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세분화된 제품을 제공해 고객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는 파워 오브 초이스(Power of Choice)’ 전략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차세대 BMW 7시리즈 라인업에는 5세대 전기 드라이브트레인이 탑재된 순수 전기 모델이 최초로 추가되며 기존 가솔린, 디젤 엔진뿐만 아니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및 순수 전기 모델 등 총 4종의 드라이브트레인이 완성될 예정이다. 전기화 모델을 필두로 한 파워 오브 초이스 전략은 7시리즈 뿐 아니라 다양한 모델 라인업에도 점차 확대될 예정이다.

한편 BMW는 2023년까지 총 25종의 전기화 모델을 출시할 계획이며, 이 중 절반 이상은 순수 전기차로 구성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지능형 아키텍처의 지속적인 개발 및 순수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내연 기관 차량을 모두 생산할 수 있는 파워오브 초이스 전략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미래 혁신을 위한 체계적인 준비”

BMW는 2021년에 전기화 차량에 대한 수요가 2019년의 두 배가 될 것으로 예측되며 2025년까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한 전기화 차량의 연평균 판매 성장률은 30%에 이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올리버 집세 회장은 “BMW는 그간 산업 전반의 급격한 변화에 대비해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전략으로 경쟁 우위를 점해왔다” 며 위기 때마다 과감하게 취해왔던 BMW의 선제적인 조치들을 언급했다. 시장의 성장기에도 초기 단계부터 이산화탄소 감축 목표를 세웠으며, 이는 체계적인 전기화 모델 포트폴리오에 중요한 발판이 됐다. 2017년 시작된 퍼포먼스 넥스트(Performance>NEXT) 전략을 통해 효율성과 경영 성과가 향상됐으며, 이미 8년 전부터 약 46,000여명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전기화 모빌리티 분야에 대한 체계적인 트레이닝 또한 완료했다.

2018년에는 소프트웨어 기술의 전문성과 기술력 확보를 위해 IT 합작사 크리티컬 테크워크스(Critical Techworks)를 설립했다. 합작사는 데이터 분석 분야 전문가 5,300여명을 고용해 독일 IT 업계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뿐만 아니라, 전기이동성을 위한 원료 확보도 체계적으로 이루어졌다. BMW 그룹은 올해 초부터 코발트 및 리튬을 직접 확보해 배터리 셀 생산을 담당하는 협력업체에 전달하고 있다. BMW 그룹은 앞으로도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미래 기술 영역을 확장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2021년까지 누적 1백만대 이상 전기화 모델 판매 계획”

BMW 그룹은 현재 생산되고 있는 신차들에 대해 올해에도 유럽에서 요구하는 이산화탄소 배출 허용량을 만족시킬 것임을 밝혔다. 이를 위해 구동 시스템을 추가로 개선하고 전기화 모델 판매량을 확대할 예정이며, 2021년 말까지 누적 1백만 대 이상의 순수 전기차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5세대 전기 드라이브트레인 기술이 탑재된 새로운 순수 전기차 5종도 선보인다. 지난 6년 동안 수요가 꾸준히 증가한 BMW i3를 비롯해 2019년 말부터 영국 옥스포드 공장에서 생산을 시작한 MINI Cooper SE, 올해부터 중국 선양 공장에서 생산되는 BMW iX3, 2021년부터 독일 딩골핑 공장에서 생산되는 BMW iNext, 뮌헨 공장에서 생산되는 BMW i4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BMW 그룹 매출, 사상 최초 1천억 유로 돌파”

BMW 그룹은 2019년 실적을 발표하며 수익성과 순이익을 모두 개선시킨 한 해였다고 평가했다.

지난해 BMW 그룹의 자동차 부문 판매량은 2,538,367대(2018년: 2,483,292대)로 2.2% 증가하며 신기록을 세웠다. 그룹 매출은 7.6% 증가한 1,042억 1,000만 유로(2018년: 968억 5,500만 유로)를 달성해 사상 최초로 1천억 유로를 돌파했다.

자동차 부문 매출은 2018년 858억 4,600만 유로에 비해 6.8% 상승한 916억 8,200만 유로를 기록했다. 2019년에는 전년도보다 3.3% 증가한 총 2,185,793대(2018년: 2,114,963대)의 BMW 차량이 판매되었다. 특히, 8시리즈 출시 등의 영향으로 럭셔리 세그먼트 판매량이 약 75% 상승하며 약 10만대 이상의 판매를 기록했다. 순수 전기 모델 BMW i3의 판매량은 13% 증가해 4만대에 육박했다.

MINI의 2019년 판매량은 4.6% 감소한 347,474대(2018년: 364,135대)를 기록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MINI 쿠퍼 SE 컨트리맨 ALL4 판매량이 28% 급증, 17,000대를 기록하며 브랜드 실적에 기여했다.

롤스로이스는 21.6% 증가한 5,100대(2018년: 4,194대)의 판매량을 달성했으며 이는 브랜드 116년 역사상 최고의 연간 판매량이다.

BMW 모터사이클 부문인 BMW 모토라드는 2019년 견실한 성장세를 보였다. 전년도보다 5.8% 증가한 175,162대(2018년: 165,566대)의 모터사이클과 스쿠터를 판매했으며 매출은 9.0% 증가한 23억 6,800만 유로(2018년: 21억 7,300만 유로)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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