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News / 코로나19 여파로 ’2020 제네바 모터쇼’ 취소, 업계 타격 불가피

코로나19 여파로 ’2020 제네바 모터쇼’ 취소, 업계 타격 불가피

geneva-2020-indoor-race-track-2

이달 5일(현지시간) 개최를 앞둔 90번째 제네바 모터쇼는 160개 이상의 업체가 참여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코로나19 여파로 스위스 당국이 1,000명 이상 참석하는 모든 공공 및 민간 모임을 금지했고, 결과적으로 제네바 모터쇼도 취소됐다. 이 결정은 중국에서 시작해 유럽 전역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에 대한 대응으로 볼 수 있다. 지난 2월 28일(현지시간) 스위스 연방위원회가 발표한 금지 조치는 3월 15일까지 시행된다.

제네바 모터쇼의 회장인 모리스 터레티니(Maurice Turrettini)는 “취소로 이어진 상황은 통제할 수 없는 것이며, 정부의 명령을 무시하는 것은 불법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제네바 모터쇼에 대규모로 투자한 제조업체들이 불가항력적으로 엄청난 손실을 입었다”면서 “이런 큰 쇼를 몇 주 동안 연기하거나 올해 다시 열 수는 없다”며, “다음 쇼는 내년 3월 4일에 공개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이런 상황을 유감스럽게 생각하지만 모든 참가자들의 건강이 최우선”이라고 강조했다.

제네바 모터쇼의 책임자인 올리비에 라이스(Olivier Rhis)는 “재무 결과가 모든 사람에게 큰 영향을 줄 것”이라고 언급했다. 하지만, 그는 구체적인 수치와 누가 부담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아직 참가 업체의 차량들이 전부 제네바에 도착하진 않았지만, 전시를 위한 구조물들은 이미 약 95% 조립되어 있다. 심지어 전시장 7번 홀에는 1,500피트(약 457m)의 실내 경주 트랙이 설치돼 신차들을 운전할 수 있는 자리도 마련되어 있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모든 시설을 3월 7일까지 해체해야 한다.

행사를 취소한 보건당국의 입장을 감안할 때 입장권을 구매한 관람객들은 환불을 청구할 수 있을 듯하다. 하지만 참가 업체들의 환불은 어려워 보인다.

3dbbe490-5a32-11ea-a77f-069fd0838c6d

한편, 주최 측의 최종 결정으로 자동차 업계 전체가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자동차 회사들은 기자 회견과 차량 프레젠테이션을 재구성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포르쉐는 3월 3일 오전 10시 10분(현지시간)에 생방송으로 신형 911 플래그십 모델이 공개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폭스바겐은 같은 날 오전 9시 10분(현지시간)에 디지털 기자 회견을 열 계획이며, 맥라렌도 같은 날 오전 9시 30분(현지 시간)에 “맥라렌 LT 이야기의 다음 장”이라는 내용을 생중계할 예정이다. BMW와 메르세데스-벤츠 역시 생방송을 통해 각각 i4 컨셉카와 E-클래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애스턴 마틴은 4일 뉴스 컨퍼런스를 생중계할 계획이다.

반면, 아직 이렇다 할 계획을 세우지 못한 자동차 업체들도 있다. 피아트 크라이슬러는 새로운 전기차 피아트 500을 선보일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PSA 그룹 계열사인 프랑스 브랜드 DS는 파리 근처에서 새로운 컨셉카를 선보일 장소를 물색 중이며, 임원들과의 인터뷰 일정을 전화로 조정하고 있다. 아우디는 디지털 채널을 사용해 A3 스포츠백과 E-트론 S를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리막은 C_Two의 공개를 1~2주 정도 지연시키고 있으며, 페라리는 대체 행사를 아예 포기했다.

지난해 제네바 모터쇼에는 66만 명의 사람들이 방문했다. 작년 제네바 모터쇼의 사업 가치는 약 2억 2,500만 스위스 프랑(약 3,103억 원) 이었다.

About 신한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