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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 주행 250km! 경차급 전기차 ‘르노 트윙고 Z.E.’

 

르노(Renault)가 2020년 트윙고 Z.E.(Twingo Z.E.)를 공개했다. 트윙고 Z.E.는 르노의 7번째 EV다. 르노의 EV 라인업은 트위지 쿼드리사이클(Twizy quadricycle), 조에(Zoe), 캉구 Z.E.(Kangoo Z.E.), 마스터 Z.E. 밴, 한국에만 판매되는 SM3 Z.E.와 중국에서 판매되는 K-ZE 크로스오버가 있다.

트윙고 Z.E.는 슈퍼 시티카로 불린다. 도심 지역 출퇴근용으로 최적화된 친환경차로 높은 연료 효율성까지 갖췄기 때문이다. 프랑스 시장에서 A 세그먼트 리더 자리를 지켜온 트윙고는 유럽에서 네 번째로 많이 팔리는 A 세그먼트 차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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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윙고 Z.E.의 외관은 앙증맞다. 프런트 범퍼의 공기 흡입구와 ‘C’ 모양 LED 시그니처 헤드 램프는 활기차고 세련된 전면부를 보여준다. 그릴과 측면 라인에 강조된 파란색 부분은 커스텀 애니메이션으로 대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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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일 게이트의 오른쪽과 양쪽 B 필러에는 ‘ZE Electric’ 배지가 부착되어 있다. 차체 색상, 색상 패키지, 스트리핑, 휠 등 다양한 사용자 맞춤 옵션이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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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는 전체적으로 아기자기하지만 나름 넓은 편이다. 센터 콘솔에는 동급에서 가장 큰 7인치 터치스크린이 제공된다. 이를 통해 르노 이지 링크에 접속할 수 있으며, ‘My Renault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도 같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이 앱을 통해 외부에서도 배터리 잔량 등을 확인하거나 원격으로 냉난방을 제어할 수 있다. 아울러, 고객은 대시보드 스트립 색상, 통풍구 윤곽, 스티어링 휠 스포크, 기어 레버 테두리 등 실내 장식을 원하는 색상으로 변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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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 르노 트윙고 Z.E.는 2020년 스마트 EQ 포포(Smart EQ ForFour)와 플랫폼 및 여러 전기 부품을 공유한다. 스마트 EQ 포포와 마찬가지로 후륜 구동 기반이다. 차량 뒷면에는 엔진 대신 전기 모터가 장착됐다. 이 전기 모터는 최고출력 82마력과 최대토크 16.3kg·m의 힘을 제공한다. 친환경 도심형 전기차로 개발된 신형 트윙고 Z.E.는 단일 변속기를 탑재해, 정지 상태에서 50km/h까지 4초가 걸리며, 최고 속도는 135km/h여서 전국 어느 도로에서든 주행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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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 트윙고 Z.E.와 스마트 EQ 포포의 차이점은 배터리 용량이다. 트윙고 Z.E.에는 LG 화학에서 공급받은 22kWh 리튬-이온 배터리팩이 탑재돼, WLTP(Worldwide Harmonized Light-duty vehicle Test Procedure) 도시 기준으로 최대 250km (WLTP 일반 기준: 최대 180km)까지 주행할 수 있다. 반면, 스마트 EQ 포포에는 17.2kWh 리튬-이온 배터리팩이 탑재돼 최대 153km까지 주행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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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전된 트윙고 Z.E.를 가정용 2.3kW 소켓에서 완전히 충전하는 데에는 13시간 30분이 소요된다. 3.7kW 월 박스로 업그레이드하면 8시간으로 줄어들고, 7.4kW 월 박스는 4시간 만에 완충할 수 있다. 르노는 11kW 충전기를 도입하면 0에서 80%까지 2시간 10분, 22kW 충전기는 63분 이내에 완충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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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트윙고는 1992년 처음 등장해 25개국에서 약 4백만 대 이상 판매됐다. 트윙고의 전기차 버전 공개로 A 세그먼트 전기차 시장 확대가 기대된다.

르노 트윙고 Z.E.는 2020 제네바 모터쇼에서 데뷔해 올 연말 유럽 전역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하지만, 그 외 지역으로 진출할 가능성은 사실상 희박하다. 가격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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