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Mini)가 2020년형 존 쿠퍼 웍스 GP(Mini John Cooper Works GP, 이하 JCW GP)를 2019 LA 오토쇼에서 공개했다. 이 차량은 일반 도로용으로 승인된 미니 차량 중 가장 빠른 모델이자, 포괄적인 레이싱 전문 기술을 듬뿍 담은 흥미로운 머신이다. 미세하게 조정된 서스펜션, 경량 차체, 강화된 비틀림 강성, 최적화된 공기역학적 디자인은 독보적인 스포티함과 압도적인 민첩성을 제공한다.
미니 JCW GP에 탑재된 2.0리터 트윈 터보 차저 직렬 4기통 엔진은 5,000~6,250rpm에서 최고 출력 306마력과 1,750~4,500rpm에서 최대 토크 45.9kg·m의 힘을 발휘한다. 업그레이드된 내부 장치, 새로운 터보 차저, 일부 수정된 냉각 및 오일링 시스템은 격한 운전에도 엔진 상태를 일정하게 유지해준다. 아쉽게도 수동 변속기 모델은 없다. 대신, 시프트 패들이 통합된 토크 컨버터 8단 스텝트로닉 변속기가 탑재됐다. 그 결과,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도달 시간은 5.2초이며, 최고 속도는 265km/h다. 참고로, 뉘르부르크링에서 주행 테스트한 2020년형 미니 JCW GP의 랩타임은 7분 56초 69다. 미니 JCW GP는 르노 메간 RS 트로피 R, 혼다 시빅 타입-R, 폭스바겐 GTI 등과 경쟁한다.
미니 JCW GP의 외관 디자인은 레이싱 그레이 메탈릭 색상으로 마감 처리되어 있어 전체적으로 어두운 편이다. 이와 대조적으로 지붕과 사이드 미러는 멜팅 실버 메탈릭 색상으로 마감되어 있다. 전면부의 육각형 라디에이터 그릴 중앙을 가로지르는 크로스멤버와 하부 공기흡입구, 거대한 리어 스포일러의 안쪽에는 고광택 칠리 레드 색상이 칠해져있다. 헤드 램프 서라운드, 중앙 라디에이터 그릴, 테일 램프, 연료 필러 플랩, 도어 핸들의 검은색 마감과 보닛의 인레이, 전후면의 ‘MINI’ 로고가 인상적인 대비를 제공한다.
가장 눈에 띄는 외부 요소는 오버 펜더와 휠 아치 트림이다. 미니는 이 부분을 특수 공정한 열가소성 플라스틱과 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CFRP)으로 구성했다. i3와 i8의 부품을 활용했고, BMW 그룹 최초로 재활용된 소재도 사용했다. 덕분에 차량 측면부에 최적화된 에어 덕트와 매우 넓은 휠을 탑재할 수 있게 됐다.
신형 미니 JCW GP에는 ‘GP’ 로고가 새겨진 18인치 경량 단조 휠과 225/35R18 사이즈 한국타이어 벤투스 S1 evo Z 고성능 타이어가 제공된다. 앞바퀴에는 JCW 로고와 함께 빨간색 4피스톤 고정 캘리퍼와 360x30mm 벤틸레이트 디스크가 탑재되고, 뒷바퀴에는 1피스톤 플로팅 캘리퍼가 탑재된다.
이 차량의 실내 특징은 무게를 줄이기 위해 뒷좌석이 제거된 것이다. 여기에 소음을 줄이기 위해 부직포로 실내를 포장했으며, 실버 사이드 엣지, 빨간색 롤-케이지, 빨간색 안전벨트, 헤드 레스트가 통합된 가죽 스포츠 시트도 포함되어 있다. 대시보드 중앙에 있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6.5인치 화면에 여러 정보를 표시해주며, 운전석 쪽 5인치 고해상도 스크린에도 주행에 필요한 간단한 정보를 표시해준다. 화면 상단에는 ‘GP’ 로고가 표시되어 있으며, 시동을 걸면 ‘GP’ 로고가 그래픽 애니메이션으로 화면에 나타난다.
2020년형 미니 JCW GP는 내년 중반, 전 세계적으로 총 3,000대 한정판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가격은 45,750달러(약 5,385만 원)로, 시빅 타입 R보다 거의 1만 달러(약 1,177만 원) 가량 더 비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