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3일(현지시간) 코나 하이브리드를 공개했다. 유럽에서 공개된 코나 하이브리드는 일반 모델과 코나 EV 사이의 간극을 메꿔주게 된다.
외관은 일반 코나 모델과 거의 동일하다. 펜더 쪽에 부착된 블루 드라이브 배지와 트렁크 우측 하단에 부착된 하이브리드 배지는 이 차가 하이브리드 모델임을 알려준다. 휠은 새롭게 디자인됐다. 16인치 휠이 기본으로 장착되며 18인치 휠은 옵션으로 선택 가능하다.
내부도 일반 코나 모델과 비슷하다. 송풍구 및 기어노브 주변에 하얀 포인트를 줬고, 스티어링 휠 스포크, 도어 손잡이 등에 검은색으로 장식을 한 모습이다. 인포테인먼트 화면은 7인치가 기본으로 적용되며, 플로팅 타입의 10.25인치 디스플레이를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10.25인치 디스플레이를 선택한 경우 연비 주행을 도와주는 ECO-DAS 시스템이 탑재된다. 이 시스템에 포함된 코스팅 가이드 기능은 타력 주행을 통해 연비 주행을 도와주며 40-160km/h에서만 작동된다.
코나 하이브리드에는 1.6리터 4기통 직분사 가솔린 엔진과 전기모터가 탑재됐으며, 배터리는 1.56kWh 급 리튬이온배터리가 사용됐다. 엔진의 최고출력 및 최대토크는 각각 105마력, 15kg.m이며, 전기모터의 최고출력 및 최대토크는 각각 43.5마력, 17.3kg.m다. 이를 바탕으로 한 시스템 총 출력은 141마력, 최대토크는 27kg.m다. 6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가 적용되며, 0-100km/h 가속에는 11.2초가 걸린다. 최고 속도는 160km/h다.
코나 하이브리드에는 높은 수준의 편의 및 안전 보조 장치들이 탑재된다. 전방 충돌 경고, 보행자 및 자전거 회피 보조 기능 등이 포함된 다양한 안전 보조 사양들이 옵션으로 제공되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선 유지 보조 기능, 오토홀드 등도 옵션으로 선택 가능하다.
코나 하이브리드의 연비는 유럽 기준 25.6km/l(16인치 휠 기준)이다. 조금 더 크고 무거운 차체를 가진 니로 하이브리드의 연비가 19.5km/l(16인치 휠 기준)인 것을 감안하면, 코나 하이브리드의 국내 기준 연비는 20km/l를 넘길 것으로 보인다.
유럽 판매는 8월에 시작되며, 아직 가격에 대한 세부사항은 나오지 않았다. 유럽을 제외한 시장에서의 출시는 미정이지만, 국내 시장에 출시될 가능성은 매우 높다. 시기는 유럽 출시 이후 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