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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벤츠, 상하이 모터쇼에서 7인승 소형 SUV ‘GLB 컨셉’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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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벤츠는 그동안 티저 및 렌더링으로 말이 많았던 GLB 컨셉을 2019년 상하이 오토쇼에서 드디어 공개했다. GLB 컨셉은 강인한 성격과 공간에 중점을 두었으며, GLA와 GLC 사이를 메꿀 새로운 SUV로 출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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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모델은 전장 4,623mm, 전폭 1,880mm, 전고 1,905mm, 휠베이스 2,819mm의 차체 크기를 갖는다. 싼타페보다 길이는 약 150mm 짧지만 휠베이스가 54mm나 더 길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이 때문에 작은 차체임에도 불구하고 3열 공간이 아이들을 태우거나 임시방편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닌, 일반 성인이 앉기에 충분히 넉넉한 3열 좌석을 보장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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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 트렁크 공간을 사용하기 위해 3열 좌석을 바닥 아래에 수납할 수 있다. 2열 좌석은 40:20:40으로 분할되어 3개로 나누어 접을 수 있고, 앞뒤로는 최대 140mm까지 슬라이딩되어 넓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2열 좌석의 등받이는 8단계로 경사를 조절할 수 있어 승객에게 보다 넓은 공간과 편안함을 제공한다. 3열의 출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2열 좌석에는 ‘이지 엔트리(Easy Entry)’ 기능이 있다. 2열 좌석 등받이 상단 가장자리에 위치한 잠금 해제 레버를 작동시키면 등받이가 앞으로 접히고 좌석을 앞으로 밀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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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는 외부 하이라이트를 반영하여 몇몇 주요 장소에 주황색 트림 스트립과 솔기가 위치한다. 좌석, 부속품, 도어 패널 등은 나파와 누벅(nubuck) 가죽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주된 색상은 ‘밤갈색’이다. 대시 보드와 센터 콘솔의 목재 트림에는 호두나무 장식을 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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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시보드 디자인은 GLB라는 이름에 걸맞게 B 클래스와 많이 흡사하다. 최신 MBUX(Mercedes-Benz User eXperience)를 통해 제어되는 와이드 스크린 운전석과 인포테인먼트 모니터는 하나로 이어진 형태이며, 항공기 엔진처럼 생긴 송풍구는 알루미늄 소재로 꾸민 공조 버튼을 통해 제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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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외관 디자인은 그동안 봐오던 메르세데스-벤츠 SUV와 사뭇 다르다. 메르세데스-벤츠 GLB 컨셉은 작은 차체임에도 불구하고 근육질의 선명한 선과 튼튼한 외관을 자랑한다. 전면부는 스테인리스-스틸의 일체형 공기 흡입구와 크롬 언더 가드를 통해 오프로드 스타일을 강조한다. 네모난 멀티빔 LED 헤드 램프는 묵직한 느낌을 주며 오프로드 스타일을 한층 더 강화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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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어 언더 가드 또한 전면부의 테마를 되풀이하여 전체적으로 균형 잡힌 그림을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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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체 전체를 둘러싼 언더가드는 차량의 디자인 비율을 적절하게 나눠준다. 견고해 보이는 17인치 투톤 디자인 합금 휠과 BF Goodrich 오프로드 타이어는 언더가드와 함께 오프로드 특성을 강조한다. 검은색 루프 박스와 LED 보조 조명, 그리고 짧은 오버행은 오프로드 여행을 즐기기에 충분한 조건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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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관 색상 컨셉은 고광택 검은색 부품과 대조적으로 디자인된 캐시미어 화이트 마그노(cashmere white magno)를 사용했고, 라디에이터 그릴에 주황색으로 포인트를 줬으며, 사이드 미러 끝부분에 ‘GLB’ 글자를 넣은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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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B 컨셉은 M260 2.0리터 4기통 터보 가솔린 엔진을 장착해 최대 출력 224마력과 최대 토크 35.7kg·m을 발휘한다. 이 엔진은 ‘트럼펫 호닝(trumpet-honing)’으로도 잘 알려진 CONICSHAPE® 기술이 적용돼, 피스톤 마찰을 더욱 줄여 진동과 소음 및 연료 소비를 최소화했다. 이 엔진은 8단 듀얼클러치 자동변속기와 결합된다. 4매틱 4륜 구동도 지원되며 운전자는 다이내믹 셀렉트 스위치(dynamic select switch)를 이용해 주행 모드를 바꿀 수 있다. 에코 및 컴포트에서는 앞과 뒤를 80:20, 스포츠는 70:30, 오프로드는 50:50으로 각각 동력을 배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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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임러 AG의 이사인 브리타 제거(Britta Seeger)는 “우리는 성공한 SUV 라인업인 GLA와 GLC 사이에 여전히 공백이 있는지를 스스로에게 물었다. GLB 컨셉이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이다. 우리는 고객들이 이 모델에 큰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확신한다. 조만간 양산형 모델을 보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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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5년 전 상하이 모터쇼에서 데뷔한 소형 SUV GLA는 대중의 큰 관심을 끌었으며, 그 후 GLA는 소형 모델의 주요 성공 사례로 기록되었다. 2018년 한 해 동안 전세계 약 61만 명의 고객이 A 클래스, B 클래스, CLA, GLA와 같은 소형차를 구입했다. 이는 메르세데스-벤츠 전체 판매량 가운데 1/4이 소형 모델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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