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의 모델 X의 아랫급 중형 SUV인 모델 Y가 공개되었다. 모델 X가 모델 S를 부풀려 놓은 모양이었다면, 이번 모델 Y는 모델 3을 SUV형태로 불려놓은 모양새다.
모델 X보다 작은 차체임에도 불구하고 성인 7명과 짐을 동시에 실을 수 있을만큼 넓은 실내 공간을 가지고 있고, 동급 최대의 주행거리와 퍼포먼스를 발휘한다. 한층 업데이트 된 고효율 전기 파워트레인을 바탕으로 고성능 사양 모델의 경우 0-96km/h까지 3.5초, 최고속도 240km/h라는 놀라운 성능을 발휘하며 어떠한 노면 상태에서도 탁월한 주행성을 보여준다. 기본형 모델의 경우 한번 충전으로 370km의 주행거리를 확보하고 롱 레인지 모델의 경우엔 482km까지 소화가 가능하다.
모델 Y도 넓은 면적의 파노라믹 글라스 루프와 높은 시팅 포지션, 충분한 헤드룸을 통해 차량 내부 모든 자리의 승객들로 하여금 시원한 개방감과 시야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모델 3과 마찬가지로 키 없이 전용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해 문을 열거나 잠그고, 원격으로 실내의 공조장치를 조절하거나 차량의 위치 추적 등의 많은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이전까지의 테슬라 모델들이 그랬듯이 대쉬보드의 15인치 터치스크린으로 차량의 모든 것을 컨트롤한다.
또한 모델 Y는 동급에서 가장 안전한 SUV를 지향한다. 높은 강성의 섀시 아랫쪽에 무거운 배터리를 배치하는 특유의 구조상 무게중심이 낫고, 차체 앞면에 커다란 크럼플 존(충격을 흡수하는 부분)을 확보하여 압도적인 안전성을 자랑한다.
기본형 모델은 $39,000, 우리나라 돈으로 약 4,096만원부터 시작하고 대용량 배터리와 듀얼 모터, 4륜 구동방식의 상위 트림과 고성능 트림도 출시된다. 2020년 하반기에 상위 트림들을 시작으로, 2021년 상반기에는 기본형 트림이 발매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