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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크푸르트 모터쇼] 아우디 나누크 콰트로

Audi-Nanuk_quattro_Concept_2013_1280x960_wallpaper_03아우디가 2013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스포츠카의 새 지평을 열었다. 아우디는 고성능 디젤 크로스오버 스포츠카 “나누크(nanuk) 콰트로”를 모터쇼 직전까지 비밀에 부쳐오다 미디어데이 전날인 9일 폭스바겐그룹 나이트에서 깜짝 발표했다. 아우디 나누크 콰트로 컨셉카는 르망 24시 내구 레이스를 제패한 아우디 디젤 엔진 V10 TDI와 온ㆍ오프로드 어디서나 완벽한 주행성능을 보장하는 아우디 콰트로를 결합함으로써 미래의 스포츠카를 새롭게 정의했다.

최대토크가 무려 102kg.m(1000Nm)인 544마력 5.0리터, V10 디젤 터보 직분사 TDI 엔진을 차의 중앙에 배치해 운동성능이 극대화된 미드십 스포츠카 구조를 띠며, 정지상태에서 100Km/h에 도달하는데 3.8초 밖에 걸리지 않는다.  최고 속도는 305km/h에 이른다. 나누크 콰트로 컨셉카의 중량은 1,900kg으로 2톤에 가깝지만 1리터 당 평균 12.8km를 주행할 수 있을 정도로 효율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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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체 높낮이를 최대 70mm까지 조절할 수 있는 에어 서스펜션을 탑재해 레이스 트랙이건 오프로드이건 도로 여건에 상관없이 차의 활동 범위를 넓힌다. 지상고는 속도와 네비게이션 시스템의 예측 경로를 기반으로 자동으로 제어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전자제어 댐퍼가 달린 어댑티브 에어 서스펜션을 장착해 운전자가 수동으로 최저 지상고를 3단계로 조절할 수 있다. 또한 인테그럴 스티어링(integral steering)을 적용해 저속에서는 운전대를 약간만 돌려도 쉽게 차체를 움직일 수 있고, 고속에서는 운전대가 묵직해져 주행 역동성과 안정성을 고루 살렸다. 또한 접지력과 안정감이 탁월한 사륜구동 콰트로 시스템에 후륜의 조향이 전륜의 조향각과 반대로 작동되는 다이내믹 스티어링을 최초로 조합함으로써 콰트로의 민첩성을 강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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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디자인 주지아로(Italdesign Giugiaro)스튜디오와 공동 개발한 나누크 콰트로의 외관 디자인 컨셉은 정밀함과 경량화로 축약된다. 전장 4,541mm, 전폭 1,990mm 전고 1,337mm, 휠베이스 2,710mm의 차체는 100% 알루미늄인 ASF(Audi Space Frame)을 바탕으로 했으며, 이를 CFRP (탄소섬유강화폴리머)로 덮었다. 대형 휠을 감싸는 펜더와 측면 디자인은 이전의 볼륨감 넘치는 아우디 디자인에 날카로운 직선 요소를 가미해 보다 다이내믹한 인상을 연출했다. 전면은 얇은 알루미늄으로 조각된 육각 싱글 프레임을 중심으로 전면의 공기 흐름을 유도하는 대형 블레이드를 배치했다. V10 엔진의 공기 흡입구는 R8과 같은 대형 수직 사이드블레이드를 양쪽 문 뒤에 적용했으며 대형 리어 윈도우를 통해 엔진을 노출시킨다.

About 박기돈

자동차와 삶을 사랑하는 사람 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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