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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고풍 외관을 지닌 핫-해치, 피아트 595 아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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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갈 배지 엠블럼을 가진 피아트의 고성능 브랜드, 아바스가 피아트의 가장 기본 모델인 500을 업그레이드하여 2019년형 595 아바스를 선보였다. 피아트는 성능과 스타일을 과감하게 표현했을 뿐만 아니라, 세부적인 고급 엔지니어링 기술까지 겸비한 새로운 595 시리즈의 4가지 버전을 공개했다. 피아트 595 아바스 시리즈는 작고 가벼우며, 각 모델마다 비교할 수 없는 독특한 특색을 가지고 있다.

아바스 595는 1960년대에 탄생하여 오랜 기간 동안 많은 관심을 받아온 모델이다. 아바스 595는 특별한 성능 덕분에 피아트의 진정한 아이콘이 될 수 있었다. 카를로 아바스(Carlo Abarth)는 자신의 인생 이야기에서 “엔진, 자동차, 레이스, 자동차 열정, 그리고 속도는 완벽한 레이싱 머신과 함께 우리를 마치 병에 걸렸거나 미치광이가 된 마냥 열광적인 팬으로 바꾸어 놓는다.”라고 말했다. 이 문장은 아바스의 선언문 중 일부이며, 성능을 추구하는 것이 열정 그 이상의 진정한 생활방식이라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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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0마력 모델은 제로백 6.7초

아바스 595에는 1.4리터 터보차저 가솔린 엔진이 장착된다. 아바스 595는 4가지 버전으로 나뉘는데 기본형, 피스타(Pista), 투리스모(Turismo), 컴페티션(Competizione)으로 각각 최고출력 145마력, 160마력, 165마력, 180마력을 발휘한다. 아바스 595에서 가장 저렴한 기본형 모델은 0-100km/h까지 7.8초 만에 가속한다. 이는 경쟁 모델인 스즈키 스위프트 스포츠(Suzuki Swift Sport)와 폭스바겐 Up GTI보다 빠른 가속 성능이다. 160마력과 165마력 버전은 둘 다 0-100km/h까지 7.3초가 걸리는 반면, 가장 비싼180마력 모델은 0-100km/h까지 도달하는데 단 6.7초 밖에 걸리지 않는다. 이는 최고 출력 200마력의 1.6리터 엔진을 탑재한 포드 피에스타 ST(Ford Fiesta ST)와 동일한 기록이다.

피아트는 아바스 595 모든 모델의 연비가 19.9km/l 이상이라고 주장한다. 아바스 595에는 5단 수동 변속기가 기본으로 제공되지만, 160마력 버전을 제외한 모든 버전에 5단 자동 변속기를 선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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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으로 관리되는 엔진 열과 포효하는 배기 사운드

아바스 595는 해치백과 컨버터블의 스포티한 유선형 디자인을 유지하면서, 성능을 높이기 위해 고안된 특수 기능을 가지고 있다. 앞 범퍼는 엔진 열 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전 모델보다 더 큰 공기 흡입구를 사용하였고, 18% 증가된 냉각 용량을 가지게 되었다. 그 결과, 극단적인 레이싱 튠업을 한 경우에도 엔진 과열 없이 높은 출력을 뿜어낼 수 있게 되었다. 뒤 범퍼 아래에 부착된 듀얼 머플러는 상당히 경쾌한 배기 사운드로 귀를 자극한다.

머플러의 모양은 각 트림별 특징에 맞는 범퍼 인서트로 제작되었다. 특히, 피스타와 컴페티션에는 독특한 Record Monza Attivo 배기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는데, 이 시스템은 스포츠 버튼을 통해 배기 밸브를 조절해 더 깊게 포효하는 엔진 소리를 들을 수 있게 만들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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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본과 알칸타라를 사용한 D컷 스티어링 휠

아바스 595의 가장 상징적인 요소 중 하나인 대시보드는 각 버전마다 조금씩 다르게 디자인되어 있다. 계기판은 스포티하고 가독성이 뛰어나다. 십자선(crosshairs) 인서트가 있는 새로운 모습의 D컷 스티어링 휠은 스포티한 주행에 어울리도록 설계되었다. 특히, 컴페티션 버전의 스티어링 휠은 다른 모델과 달리, 카본과 알칸타라로 세심하게 만들어졌다.

아바스 595의 운전석은 키가 큰 성인이 타도 넉넉할 만큼의 머리 및 다리 공간을 가진다. 아바스 코르사(Abarth Corsa) 스포츠 시트는 빠른 코너링에서도 몸을 바르게 지탱해 준다. 다만, 요추 지지대가 없고, 등받이 각도를 조절하는 레버는 닫힌 문과 너무 가까워 사용하기 불편하다. 뒷좌석 공간은 꽤 많이 협소하다. 3-door 스타일이다 보니, 성인을 위한 헤드룸은 없다. 뒷좌석에 출입하려면 앞 좌석 뒤의 작은 틈을 통과해야 하는데, 만약 카시트를 설치해야 한다면 여간 까다로운 게 아닐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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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스 595에는 5.0인치 터치스크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불행하게도 스크린의 코팅은 직사광선 때문에 반사되어 읽기 어려우며, 메뉴 또한 쉽게 탐색할 수 없어 적응하는데 꽤 많은 시간이 소모된다.

기본형, 투리스모, 컴페티션 모델에는 네비게이션이 기본 제공되지 않는다. 추가로 700파운드(약 104만 원)를 더 지불해야 7인치 디스플레이로 업그레이드되면서 네비게이션을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시스템도 선명하지 않은 그래픽으로 인해 사용감이 좋지 않다. 오히려 피스타에 탑재된 XSR Yamaha 스마트폰 미러링 시스템이 훨씬 좋다.

아바스 595에는 480와트의 강력한 성능을 내는 7개 스피커가 장착된 Beats 오디오 시스템을 선택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2개의 돔 트위터가 전면 기둥에, 2개의 165mm 미드 우퍼가 전면 도어에, 2개의 풀 레인지 165mm 스피커가 후면 패널에, 1개의 200mm 서브 우퍼가 트렁크에 설치되어 있으며, 전체 사운드 스펙트럼을 재생할 수 있는 어드밴스드 이퀄라이제이션 알고리즘(advanced equalization algorithm)이 탑재된 디지털 8채널 앰프까지 갖추고 있다. Beats 오디오 시스템은 투리스모와 컴페티션 모델에만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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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스 595 기본형

아바스 595 기본형은 운전자가 짜릿한 성능과 개성 있는 스타일을 누릴 수 있는 가장 저렴한 모델이다. 기본형 모델의 엔진은 5,500rpm에서 최고 출력 145마력, 3,000rpm에서 최대 토크 21.0kg.m을 발휘한다. 최대 208km/h까지 가속되며, 0-100km/h 가속시간은 5단 수동 변속기를 결합하면 7.8초, 5단 자동 변속기를 결합하면 8초가 걸린다.

바퀴에는 16인치 8스포크 합금 휠과 195/45R16 사이즈의 타이어가 장착된다. 제동 시스템은 전면 284mm  벤틸레이티드(ventilated) 디스크, 후면 240mm 디스크를 장착하여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보장한다. 이 모델에는 메모리 기능이 있는 스포츠 직물 시트, 후방 주차 센서, 블루투스, USB 등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가격은 15,980파운드(약 2,400만 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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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스 595 피스타

성능에 중점을 둔 595 피스타(Pista)는 젊은 운전자를 대상으로 하며, 다양한 옵션을 제공한다. 피스타 모델의 엔진은 5,500rpm에서 최고 출력 160마력, 3,000rpm에서 최대 토크 23.4kg.m를 발휘한다. 최대 216km/h까지 가속되며, 0-100km/h 가속시간은 7.3초로 5단 수동 변속기와 결합된다.

바퀴에는 검은색 무광 17인치 합금 휠과 함께 205/40R17 사이즈의 타이어가 장착되어 있다. 이 모델은 빨간색으로 코팅된 브레이크 캘리퍼, Record Monza Attivo 배기 시스템, 7인치 터치스크린 네비게이션 시스템, 데칼 배지 등이 제공된다. 또한, 595 피스타는 항시 성능을 모니터링하는 Abarth Telemetry 및 FSD(Frequency Selective Damping) 기술을 사용하는 Koni 리어 서스펜션을 탑재하여 뛰어난 주행 성능과 안정성을 발휘한다. 가격은 18,480파운드(약 2,760만 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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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스 595 투리스모

아바스 595 투리스모(Turismo)는 고성능 차량에서 편안함과 스타일 모두를 원하는 운전자를 위해 설계되었다. 이 모델의 엔진은 5,500rpm에서 최고 출력 165마력, 3,000rpm에서 최대 토크 21.0kg.m를 발휘한다. 최대 216km/h까지 가속되며, 0-100km/h 가속시간은 5단 수동 변속기를 결합하면 7.3초, 5단 자동 변속기를 결합하면 7.4초가 걸린다.

바퀴에는 17인치 GT 경량 합금 휠과 함께 205/40R17 사이즈의 타이어가 장착되어 있다. 내부에는 매력적인 아바스(Avarth) 가죽 실내 장식품이 있으며, 시트 색상은 도어 패널과 같은 색으로 제공된다. 또한, 새로운 Urban Pack은 실용성과 안전성을 추구하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주차나 레인 및 안개(먼지) 센서가 장착되어 쉽게 운전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가격은 19,180파운드(약 2,860만 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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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스 595 컴페티션

아바스 595 컴페티션(Competizione)은 레이싱 스타일의 목표를 두고 설계되었다. 이 모델의 엔진은 5,500rpm에서 최고 출력 180마력, 3,000rpm에서 최대 토크 25.5kg.m를 발휘한다. 최대 224km/h까지 가속되며, 0-100km/h 가속시간은 5단 수동 변속기를 결합하면 6.7초, 5단 자동 변속기를 결합하면 6.9초가 걸린다.

바퀴에는 17인치 코르사(Corsa) 합금 휠과 함께 205/40R17 사이즈의 타이어가 장착되어 있다. 특별히 이 차의 앞뒤에는 천공이 되어있는 벤틸레이티드 브렘보 브레이크 디스크와, 회색으로 코팅된 대형 브렘보 캘리퍼가 장착되어 있다. 캘리퍼의 색상은 빨간색, 검은색, 노란색으로 변경 가능하다. 그리고 이 모델에는 아바스 DAM이라고 불리는 기계식 셀프-락킹 디퍼런셜(Self-Locking Differential)을 탑재되어 있다. 이 시스템은 앞 바퀴의 그립이 약해졌을 때 적절한 토크를 전달해 견인력을 향상시키며, 빠른 속도에서도 작동된다.

외관 색상은 ‘아드레날린 녹색(Adrenalina Green)’을 추가로 선택할 수 있으며, 이 색상은 검은색 지붕과 어우러져 시선을 집중시킨다. 내부에는 사벨트(Sabelt)에서 특별 제작한 아바스 코르사 스포츠 시트와 레이싱 감성을 더한 안전벨트(빨간색, 노란색)가 제공된다. 가격은 21,280파운드(약 3,180만 원)이다.

(※피아트 595 아바스의 국내출시는 아직 미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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