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www.socar.kr)는 카셰어링 서비스 시작 7년 만에 보유 차량 1만 대를 돌파했으며, 다양한 사회·경제·환경 전반에 걸친 소셜 임팩트 효과를 창출해냈다고 밝혔다.
쏘카는 2012년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로 카셰어링 서비스 제공을 통해 다양한 소셜 임팩트를 실현해왔다. 공유경제를 통해 이용 자체만으로도 사회를 개선시키는 효과를 자아낸 것. 2014년 서울연구원의 발표에 따르면 공유 차량 1대 당 승용차 8.5대의 차량 대체와 보유 억제 효과를 지녔다. 쏘카의 1만대 차량은 약 7만 5천대의 차량 감축 효과를 만들어 내며, 이를 통해 사회·경제·환경적 개선을 만들어내며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다하고 있다.
◆ 사회적 효과 – 7만 5천대 차량 대체로 약 26만평의 필요 주차면적 축소 및 주차장 부족 문제 해결
2017년 우리나라 전국 주차장 확보율은 96.8%(유휴 주차장 공유를 통해 확보)로 차량 수 대비 주차면이 부족한 상황으로 ‘주차난’이 심각한 사회 갈등과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쏘카의 공유차량 1만대를 이용하면 필요 주차 면적 약 26만평 (약 86만m2)규모를 축소하는 효과를 창출한다. (주차장 1개면 현재 기준 면적(2.3m X 5m) * 감소효과 (75,000대) = 주차장 감소 면적 862,500m2 -> 260,906평) 이를 서울시 평균 땅값으로 환산할 경우 약 5조 6천억 원의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주차장 감소 면적(1평) * 서울시 평균 땅값 2,152만원(3.3m²) 기준) 쏘카 서비스로 인한 차량 대체 효과는 갈수록 열악해지는 주차 공간 및 교통 체증에 새로운 대안으로 고려되고 있다.
◆ 경제적 효과 – 카셰어링 이용 시 개인당 421만원, 사회 전체 3,150억원 가계비용 절감 효과
카셰어링의 확대는 이용자 개개인의 경제적 효과 또한 상당하다. 아반떼 AD 차량을 기준으로 신차 구매 대신 쏘카를 이용한다고 가정했을 때, 이용자 개인에게는 연간 약 421만원, 사회 전체적으로는 약 3,150억원의 가계 부담을 해소시킨다. (쏘카 이용 시 아반떼 AD 기준 주말 6시간 1년 이용 기준 예상비용 421만원 * 75,000대) 이는 2인 이상 가구 기준 가계 월평균 실직 소득 431만원과 비슷한 수준으(통계청 ‘2017년 4분기 가계소득 동향)로, 카셰어링 서비스를 이용만으로 1개월치 소득을 절약하는 것과 비슷한 수준의 가계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 환경적 효과 – 약 15만 2천톤의 이산화 탄소 감소, 2천 300만 그루의 소나무를 심는 효과
환경적으로도, 쏘카 서비스의 활성화는 다양한 환경적 가치를 높인다. 차량 한 대당 이산화 탄소 배출량을 고려했을 때 약 152,155톤의 이산화탄소를 감소시키며, 이는 30년된 소나무 2천 3백만 그루를 심는 효과를 창출한다. 나무 한 그루 당 면적으로 계산했을 때 92.2㎢의 면적을 절약해 여의도의 32배 크기의 공간에 소나무를 심어 이산화탄소를 억제한 효과를 이끌어냈다. 이 밖에도 쏘카는 카셰어링 업계 최초로 환경인증 마크를 받았으며 지난 4월에는 서울시 미세먼지 경보 발령시 전기차 대여료를 무료로 제공하는 등 환경을 보호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보였다.
쏘카 관계자는 “카셰어링의 확대는 소유에서 공유로의 소비 트렌드가 바뀐 것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카셰어링은 자동차 이용 방식의 변화를 통해 다양한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문제를 해결해가고 있으며 이를 통해 더욱 우리 사회를 가치 있게 하는 소셜 임팩트를 창출해내고 있다”며 “앞으로도 쏘카는 이동의 혁신으로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한편, 쏘카는 2012년 차량 100대로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7년만에 카셰어링 업계 최초로 보유 차량 1만대를 돌파했다. 공유차량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보다 편리하게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도록 업계 최고의 인프라를 구축해 명실상부 대한민국 대표 모빌리티 기업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쏘카 1만대 돌파는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도 괄목할 만한 성장으로 평가된다. 카셰어링 시장의 포문을 연 글로벌 카셰어링 업체들이 평균 1만 5천대 차량을 보유하는 데 15년이 넘는 기간이 소요되었음을 미루어볼 때, 쏘카의 보유차량 1만대는 단일 국가 시장임을 고려해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고성장으로 평가할 수 있다. 또한 지난 1월 업계최초로 말레이시아 시장 진출을 비롯, 부름, 쏘카플러스와 같은 온디맨드 서비스의 확대로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모빌리티 기업으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