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메르세데스-벤츠 본사의 구매부가 공급업체 발굴을 목적으로 완성차(OEM) 업체 최초로 한국전자전(Korea Electronics Show)에 참가하여 국내 소비재 가전분야의 선두 주자들과 만남을 가졌다.
10월 17일 화요일부터 4일간 진행되는 한국전자전은 세계 최대규모의 미국가전전시회(Consumer Electronics Show)만큼이나 중요한 의미를 갖는 행사다. 이번에 참가한 6명의 구매자들은 스타트업 기업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을 확인하는 한편, 최신 첨단 부품과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를 제공할 잠재력 있는 공급업체들과의 관계도 구축했다.
메르세데스-벤츠 승용차 구매 및 공급업체 품질관리 부문을 이끌고 있는 클라우스 제헨더(Klaus Zehender) 박사는 “향후 5년 뒤 메르세데스-벤츠 차량에 어떤 소재나 기술들이 포함되어야 할지 이미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그에 적합한 파트너 발굴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이미 한국에 광범위한 공급기반을 갖추고 있지만, 보다 새롭고 혁신적인 스타트업과의 협력을 통해 저변을 확대해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메르세데스-벤츠에 있어 ‘혁신’이란 최고 품질의 새로운 기능을 통해 고객에게 더 나은 가치를 선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이미 실내 디스플레이 부문과 네비게이션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각각 LG 전자 및 나비스 오토모티브 시스템즈와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으며, 전기차 배터리 및 강철 등의 부품도 국내 공급업체에서 제공받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구매부는 한국전자전에 참가한 국내 스타트업 지오라인(Geo-Line)과 대화를 나누었다. 3년 전 설립된 지오라인(대표 조성규)은 전기차 충전- 결제 방식 ‘플러그 앤 페이(Plug&Pay)’를 개발한 업체로, 이번 만남을 통해 메르세데스-벤츠와 협업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됐다.
미래의 자동차 산업에서 소비재 가전분야 공급업체들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되며, 메르세데스-벤츠는 이 같은 변화의 흐름을 반영한 CASE 전략을 수립한 바 있다. 커넥티드 (Connected), 자율주행 (Autonomous), 공유 및 서비스 (Share& Service) 그리고 전기 구동(Electric Drive)의 네 가지 분야가 미래의 이동성과 함께 공급업체의 요건도 변화시키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이와 같은 변화의 흐름을 선도하는 한편, 차량의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 최첨단 파트너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