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규어랜드로버 SVO(Special Vehicle Operations)는 재규어 역사상 가장 핫한 로드카를 빚어냈다. 바로, 재규어 ‘XE SV 프로젝트8’다. 프로젝트8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큰 인기를 누렸던 ‘F-타입 프로젝트7’의 뒤를 잇는다. SVO의 두 번째 컬렉션인 것이다. 얼핏 보기엔 고급 세단이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곳곳에서 으르렁거리는 성격이 꿈틀거리고 있음을 금세 알아차릴 수 있다.
존 에드워드, 재규어 랜드로버 SVO 상무이사는 “SVO의 존재 이유는 럭셔리, 퍼포먼스의 가능성 범위를 넓히는 특별한 자동차를 생산하는데 있습니다. 프로젝트8은 열정적인 디자이너와 엔지니어, 제조전문가들이 타협 없이 최고의 퍼포먼스 스포츠카를 만들 기회를 얻었을 때 어떤 일이 벌어지는가를 보여주는 대단한 예이죠.”라며 프로젝트8에 대한 자부심을 드러냈다.
엔진은 V8 5.0 수퍼차저 가솔린이다. 재규어랜드로버의 V8 5.0 수퍼차저 가솔린 엔진 중 가장 잘 다듬어진 엔진이다. 그래서 최고출력은 592마력, 최대토크는 71.5kg.m를 발휘해 낸다. 최고 속도는 320km/h에 이른다. 0→60mph 가속시간은 3.3.초로 재규어 역사상 가장 강력하다. 이에는 4륜구동 방식도 한 몫 한다.
서스펜션은 온로드와 트랙 주행을 동시에 고려했다. 앞바퀴엔 더블위시본 서스펜션을, 뒷바퀴엔 인테그랄 링크 서스펜션을 얹혔다. 특히, 인테그랄 링크 서스펜션은 단단한 스프링과 자동으로 조절되는 지속가변댐퍼(Continuously Variable Dampers)로 구성됐다. 또한,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 시스템과 처음 상용화된 F1 스타일 실리콘 질소화물 세라믹 휠, 오일 쿨러가 장착된 전자식 능동 디퍼렌셜(Electronic Active Differential: EAD)이 짜릿한 주행을 뒷받침해준다.
EAD는 지능형 동력장치 다이나믹스(Intelligent Driveline Dynamics) 시스템과 함께 토크를 미세하게 조정해 뒷바퀴에 전달한다. 모든 도로 상황에서 마력과 토크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시키는 역할이다. 이는 랩 타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변속기는 8단 퀵 시프트를 챙겼다. 5.0 수퍼차저의 운반력과 견인력을 극대화 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4륜 구동 시스템도 개선했다. 변속은 0.5초 만에 이뤄진다. 8단에서 2단으로 옮길 때도 말이다. 엄청나게 빠른 변속은 운전자에게 운전 재미를 한껏 불어넣는다. 8단 퀵 시프트는 스티어링 휠 뒤에 있는 알루미늄 패들 시프트와 XE를 위해 처음 도입된 중앙 피스톨시프트 래버로 조작할 수 있다.
재규어는 프로젝트8을 통해 처음으로 트랙모드를 선보였다. 트랙모드는 바디 컨트롤 능력을 향상시키고 엑셀과 스티어링 반응성을 높여 궁극적인 정교함을 끌어낸다.
프로젝트8은 트랙 중심의 성능을 위해 경량 알루미늄 차체를 꼼꼼히 만졌다. 앞모습은 쿨링 덕트가 장착된 카본섬유 범퍼, 공기흡입을 유도하는 카본섬유 본넷, 조절이 가능한 스플리터가 눈에 띈다. 뒷쪽에도 역시 카본섬유 범퍼, 디퓨저, 에로다이나믹 윙이 고성능 로드카의 향기를 풍기고 있다. 공기역학 시스템에 많은 공을 들였다.
차량 내에서도 공기를 활용하기 위한 노력이 이어졌다. 엔진과 엔진 양측의 공기 흡입구와 배기구를 보다 정교하게 조율 했다. 공기 흡입구 시스템은 공기 흐름 효율성을 높이고 공기 순환을 억제시켜 에어박스 안으로 압력을 떨어트린다. 이러한 시스템은 카본섬유 범퍼 몰딩 앞에 있는 관들을 통해 작용한다.
또한 경량 티타늄 가변 액티브 배기구는 트랙 주행 기간 동안 지속적인 퍼포먼스를 즐길 수 있게 해준다. 물론, 리어 디퓨저로 시작되고 쿼드 89mm 테일파이프로 이어지는 이 시스템은 으르렁거리는 소리도 책임진다.
V8 쿨링 시스템도 적용됐다. 극한의 주행도로 상황과 뜨거운 기후 아래에서 버틸 수 있도록 튜닝 됐다. 카본섬유 본넷 안에 있는 벤트도 온도 조절 역할을 한다.
마크 스탠턴 SVO 디렉터는 “우리는 우리 SVO 엔지니어와 디자인팀의 가능성을 프로젝트8로 풀어냈습니다. 우리에게 이 과정은 매우 모험적이고 흥미로웠죠. 우리는 특히 프로젝트8의 트랙 퍼포먼스를 보장하는데 온 열정을 쏟아 부었습니다. 물론, 이전의 재규어를 넘어서는 정도가 우리의 목표는 아니었습니다. SVO팀은 고성능 자동차 애호가들로 꽉 차 있습니다. 모터 스포츠 과학과 감성으로 4-도어 슈퍼카가 무엇인지 말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죠.”라고 말했다.
인테리어도 사나운 성격으로 다듬었다. 인테리어 트림은 카본 파이버와 알칸타라 중 선택할 수 있다. 그 차이는 스티어링 휠, 계기판넬, 도어에서 확연히 드러난다.
내부는 크게 4인승 모델과 2인승 모델로 나뉜다. 일반 4인승 모델의 좌석은 마그네슘 프레임에 퍼포먼스 시트가 얹혀 있고 탑승자를 잘 잡아주는 쿠션감으로 채워져 있다. 2인승 트랙 패키지 모델은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트랙 패키지 모델에서는 경량화 된 카본 파이버 레이싱 시트와 4점식 경주용 하네스 벨트로 인해 주행 전부터 레이싱 감성이 자극된다. 외장은 SVO만을 위한 전용 19가지 컬러와 5가지 도료 방식으로 입힐 수 있다.
재규어 프로젝트8은 지난 2017 굿우드 페스티벌에서 처음 공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