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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의 새 ‘파워’ 다운사이징, 드라이브-E 파워트레인

볼보가 드라이브-E 파워트레인을 공개했다. 드라이브-E 파워트레인은 차세대 엔진과 변속기를 아우르며 다운사이징의 개념이기도 하다. 새 플랫폼은 2리터 4기통이 가장 큰 엔진이다. 터보와 수퍼차저를 동시에 적용한 고성능 유닛도 선보인다. 디젤의 경우 세계 최초의 i-아트 기술이 채용됐다. 새 엔진은 볼보가 자체 개발했으며 모두 스웨덴에서 생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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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는 소규모 메이커이지만 특징적인 엔진을 선보여 왔다. 1980년대에는 4기통 터보를 선보였으며 90년대 초반에는 5기통 모듈러 엔진을 개발해 아직도 일부 차종에 사용하고 있다. 포드로 넘어간 이후에는 한동안 독자 엔진의 개발이 중단됐다. 굳이 독자 엔진을 추진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리로 경영권이 바뀌면서는 새롭게 투자가 시작됐고 이번에 차세대 파워트레인을 선보였다.

 

드라이브-E 엔진 라인업은 성능과 연비 향상도 있지만 비용 절감도 무시할 수 없다. 특히 볼보처럼 규모가 작은 메이커에게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볼보에 따르면 3개 플랫폼에서 나오는 8개 엔진이 VEA로 대체된다. 최근의 트렌드대로 엔진 역시도 적극적인 플랫폼 공유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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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브-E 엔진은 볼보가 새로 개발한 VEA(Volvo Engine Architecture) 아키텍처에서 나온다. 4기통 엔진은 커먼레일 디젤과 직분사 가솔린으로 크게 나눠지며 현재의 엔진을 점진적으로 대체하게 된다. 출력은 디젤이 120~230마력, 가솔린은 140~300마력 사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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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브-E 패밀리에서 나오는 첫 디젤은 D4이며 앞바퀴굴림 방식의 S60, V60, XC60에 가장 먼저 탑재된다. 출력은 181마력이다. 그리고 S60과 V60에는 306마력의 힘을 내는 새 T6 엔진이 올라가고 이 역시 모두 앞바퀴굴림이다. 새로 개발된 4기통 엔진은 현재의 6기통보다 출력이 높지만 연비는 현재의 4기통보다 좋다. 볼보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10~30%의 연비 개선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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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솔린 엔진은 직분사 시스템과 CVVT(Continuous Variable Valve Timing), 가변 터보 같은 최신 기술이 적용됐다. 캠샤프트의 볼 베어링도 저항을 줄였으며 냉각 시스템도 필요할 때만 구동되는 온 디맨드 방식이다. T5에 탑재되는 엔진은 245마력(35.6kg.m), T6에는 306마력(40.8kg.m) 유닛이 올라간다. 306마력 유닛은 폭스바겐의 1.4 TSI처럼 수퍼차저와 터보가 동시에 적용되는 엔진이다. 수퍼차저로 터보의 지체 현상을 없앤다는 아이디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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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엔진에는 세계 최초로 i-아트 기술이 적용된다. 기존의 커먼레일은 하나의 압력 센서를 사용하지만 볼보의 새 디젤은 각 연료 인젝터의 압력을 개별적으로 모니터링 한다. 보다 정교하게 인젝터 압력을 측정하며 이에 따라 연소 효율을 더욱 높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각 인젝터에는 분사 압력 측정을 위한 소형 컴퓨터가 적용돼 있다. 이와 함께 커먼레일의 압력도 2,500바까지 높아진다. 현재의 커먼레일보다 분사 압력이 500바가 높은 것이다. 새 디젤은 트윈 터보 시스템이 탑재되며 내부 저항과 냉각 시동 시 워밍업 시간도 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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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속기도 8단 자동으로 업그레이드 되며 드라이브-E 패밀리의 핵심이다. 새로 개발된 8단 자동변속기는 기어비를 좁혀 가속력을 향상시켰으며, 정속 주행 시 연비를 고려해 7, 8단은 낮췄다. 이와 함께 6단 수동변속기도 제공된다. 드라이브-E 파워트레인은 앞으로 나올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도 탑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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