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Theme / “최강 가성비” 국내 첫 중국산 승용차, 켄보 600은 어떤 차?

“최강 가성비” 국내 첫 중국산 승용차, 켄보 600은 어떤 차?

kenbo_launch5

중한자동차가 지난 18일 처음 선보인 켄보(KENBO) 600이 여러 매체를 통해 공개되면서 기대 이상의 많은 관심을 얻고 있다. 한국 시장에 최초로 상륙한 중국산 승용 모델이라는 점에 많은 소비자와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모양새다.

현재 중국에는 283개의 자동차 회사가 운영되고 있다. 중국 독자 브랜드 뿐 아니라 외국계 회사와의 합자회사, 또 합작을 통해 런칭하는 신규 브랜드 등 수천 종의 자동차가 난립하고 있는 상황. 그 사이에서 이번에 수입된 켄보 600은 어떤 존재감을 갖고 있을까?

BAIC-Motor-logo-2560x1440

우선 회사의 족보부터 따져봐야 한다. 켄보 600을 만든 북기은상기차는 중국 5대 자동차회사 중 하나인 북경기차와 모터사이클 전문 기업인 은상기차의 합자회사로, 수출용 프리미엄 모델을 제작하는 회사다. 북경기차의 경우 북기은상 외에도 메르세데스-벤츠, 현대차 등 여러 외국계 자동차회사와의 합자회사를 경영 중이다.

현재 연간 50만 대 규모의 생산을 이어가고 있는 북기은상기차는 북경기차그룹이 기술 부문을 인수한 스웨덴 메이커, 사브의 특허를 활용하고 있으며, 이 밖에도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 부문에서 강점을 지녔다. 향후 중한자동차가 수입을 계획 중인 하이브리드 및 전기 모델들도 이러한 기술적 바탕에서 생산된다.

kenbo_launch19

그런데 구글에서 켄보 600을 검색해봐도 좀처럼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다. 그도 그럴 것이 북기은상기차가 각 지역마다 다른 브랜딩 전략을 펼치고 있기 때문. 중국과 아시아 시장에서는 환쑤(Huansu, 幻速) S6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켄보(KENBO)는 남미, 중동 등지에서 주로 사용되는 브랜드 명이다.

page

켄보 600은 사브의 컴팩트 세단, 9-3의 플랫폼으로 개발돼 2015년 처음 출시됐다. 같은 플랫폼을 세노바 X65, 보르그바르트 BX7 등 SUV 모델들과 공유한다. 각각 중국 내수와 유럽을 위한 형제 모델이다. 특히 보르그바르트 BX7의 경우 독일에서 1960년 사라졌던 보르그바르트 브랜드를 인수, 출시한 모델로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kenbo_launch10

엔진은 1.5L 다운사이징 터보 엔진만이 탑재되며, 최고출력은 147마력, 최대토크는 21.9kg.m을 발휘한다. 변속기는 중국 내수의 경우 5/6단 수동변속기도 선택할 수 있지만 이번에 국내에 수입되는 사양은 CVT 자동변속기만 탑재된다. CVT는 네덜란드의 상용차 제조사 DAF 사의 계열사, 펀치파워트레인 사가 제작했다.

cncap

중국 내에서도 럭셔리를 지향하는 모델이기 때문에 화려한 크롬 장식과 고급스러운 사양을 대거 투입한 점이 특징이다. 사이드·커튼 에어백과 LDWS, HAC 등 안전사양도 국산차 대비 뒤처지지 않는다.

지난 해 중국 C-NCAP 신차안전도평가에서 별 5개를 받아 중국 내에서는 상당히 안전한 모델로 인정받고 있다. 중국에서 출시 첫 해인 작년 한 해 동안 4만 5,345대가 판매돼 시장의 반응도 좋은 편이다.

kenbo_launch4

차량 가격은 7만 9,800~11만 6,800위안(한화 약 1,366만~2,000만 원) 정도 선으로, 국내 시판 모델은 최상위 트림 모델에 다양한 옵션을 추가해 중국 현지보다 1~200만 원 가량 저렴하다는 것이 중한자동차의 설명이다. 한국 출시 가격은 1,999~2,099만 원이며 두 트림 공통으로 51만 원의 한국형 내비게이션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About 이재욱

자동차와 삶을 사랑하는 사람 2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