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Theme / 쉐보레, 털끝만 건드려도 보증 무효? 정비불량은 “나몰라라”

쉐보레, 털끝만 건드려도 보증 무효? 정비불량은 “나몰라라”

쉐보레 카마로SS_외관2

쉐보레가 자사 차량에 미세한 변경 항목이라도 있으면 보증 수리를 거부하는 방침을 내세워 논란이다. 이 방침에 따르면 블랙박스 장착, 유리막 코팅 등 보편적인 시공만 이뤄져도 보증 수리가 거부된다. 그러면서 정작 정비불량으로 인한 차량 파손에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이번 논란은 쉐보레 카마로 SS 동호회(www.v8camaro6.com)에서 제기됐다. 한 카마로 오너가 광주 사업소에서 엔진오일과 디퍼렌셜 오일 교체 작업을 실시했는데 작업 직후 엔진이 파손되면서 주행불능 상태에 빠진 것. 이에 대한 보증 수리를 요구하자 사업소 측은 “배기 튜닝이 돼 있는 상태이므로 엔진 보증을 거부한다”고 밝혔다.

2016_12_24_11_45_10_0

이러한 입장과 함께 사업소 측에서 전달한 문건에 따르면 한국GM은 동력계통, 전장, 내외장, 차체 및 섀시 등 차량 구조물 각 항목에서 아주 작은 변경 항목이라도 발견되면 해당 부분의 보증수리를 거부하고 있다. 흔히 이뤄지는 흡기 및 배기 튜닝은 물론 심지어 블랙박스 장착이나 코팅, 랩핑 등도 보증 거부 사유가 된다.

이에 대해 소비자들은 어처구니가 없다는 반응이다. 동호회 회원들은 “배기 튜닝, 서스펜션 스프링 교체 후 블랙박스를 설치하고 유리막 코팅을 하면 무보증 차량이 되냐”며 분개했다. 이러한 일반적 튜닝 및 부착물이 성능이나 내구성에 영향을 줄 리 만무하다는 것이다.

쉐보레가 드리는 장거리 안전운전 요령! (1)

실제로 배기 튜닝의 경우 소음이 증가하는 대신 배기 저항을 줄여 성능과 효율을 높이는 튜닝으로, 가장 일반 보편적인 튜닝이다. ECU 맵핑을 통해 연료분사량 등을 임의로 조정한다면 동력계통에 무리가 갈 수 있지만 배기 튜닝 만으로는 차량이 고장나기 어렵다는 것이 중론이다.

또 블랙박스나 외장 코팅, 랩핑 등은 대다수 일반 운전자들이 흔히 시공하는 작업이다. 특정 부착물이나 시공이 차량의 고장을 야기했다면 당연히 보증 수리가 거부될 수 있지만 단순 부착, 시공 만으로 무작정 보증을 거부하는 것은 무책임하다는 지적이다.

쉐보레 스파크_배경

더욱이 정부 차원에서 튜닝 산업 활성화를 다각적으로 모색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한국GM의 방침은 합법적인 튜닝을 통한 관련 산업 성장을 장려하는 분위기에도 역행한다는 비판을 면치 못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사업소에서 작업 직후 차량에 문제가 발생한 만큼 정비불량 여부에 대한 자체적인 검토가 필요함에도 튜닝을 핑계로 보증수리를 거부하는 것은 작업자의 관리책임을 소비자에게 전가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본고장인 북미에서도 쉐보레는 까다로운 보증 수리 조건을 제시하고 있으나, 이는 어디까지나 튜닝이나 부착물이 손상의 직접적 원인으로 확인되는 경우에 한한다. 단순 장착만으로 보증 수리를 거부하는 국내에서의 태도와는 대조적이다.

쉐보레 올 뉴 말리부, 압도적인 성능으로 사전계약 돌풍 예고_주행컷_5-1

또한 경쟁사인 현대기아차의 경우 블랙박스나 유리막 코팅의 단순 시공을 이유로 보증 수리를 거부한 사례가 없으며, 배기 튜닝 등의 경우도 직접적인 고장의 원인이 아닌 경우에는 동력계통 보증 수리를 실시해주는 것으로 나타나 한국GM에 대한 비판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여타 수입차 업체의 경우도 단순 배기 튜닝 등을 이유로 보증 수리를 거부하는 경우는 찾아보기 어렵다.

앞서 쉐보레는 같은 수입차량인 임팔라와 카마로에 대해 보증기간을 차등화해 비판받은 바 있다. 쉐보레 차량을 타고 있는 A씨는 “보증기간은 업체가 소비자에게 품질 유지를 약속하는 기간인데, 보증기간을 차등화하고 사소한 사유로 보증을 거부하는 것은 품질과 내구성에 대한 자신이 없다는 뜻 아니냐”며 냉소적인 반응을 보였다.

About 이재욱

자동차와 삶을 사랑하는 사람 2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