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12월 첫째 주 토요일. 이날을 위해 전국 토요타ㆍ렉서스 서비스 인력들은 구슬땀을 흘린다. 바로 토요타ㆍ렉서스 ‘서비스 수능’이 열리는 날이기 때문.
올해도 지난 3일 서울, 대구, 광주 3곳의 시험장에서 전국 토요타ㆍ렉서스 서비스센터의 204명의 서비스 인력이 서비스 수능시험인 ‘2016 TMC 인증시험’을 치렀다.
‘TMC 인증시험’은 서비스 인력들이 반드시 갖추게 될 전문성과 기술습득을 테스트 하기 위한 토요타 본사의 서비스 인재양성 프로그램의 하나로 토요타ㆍ렉서스의 서비스 인력으로 입사하면 일반정비 인력은 6개월, 나머지 인력은 1년간의 업무 적응 후 반드시 통과해야 할 관문이다. 국내에서는 한국토요타가 비즈니스를 시작한 2001년부터 시행되었다.
시험분야는 각자 서비스 업무분야에 따라 부품 스페셜 리스트, 판금, 도장, 서비스 어드바이저, 일반정비 테크니션의 다섯 부분이다. 각 분야는 다시 세부적으로 상위단계로 구분되며, ‘TMC 인증시험’에서는 응시자의 각 세부 대상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을 필기시험을 통해 측정한다.
시험에 합격하면 다음 단계 교육이수와 함께 1년후 시험 응시자격이 생긴다. 각 분야의 최고 단계인 마스터 레벨을 획득하면 ‘토요타ㆍ렉서스 스킬 컨테스트’ 에 참가하여 국내 토요타ㆍ렉서스 서비스의 왕중왕을 가리게 된다. 한편 마스터 레벨의 경우 최고의 기술 수준을 유지하고 최신 기술 습득 여부를 점검하기 위해 3년에 한번씩 재인증 시험을 치르고 있다.
한국토요타 관계자는 “올해는 토요타ㆍ렉서스 전체 401여명의 서비스 인력 중 204명이 각 과목에 응시했다”며 “시험에 응시하지 않은 197명의 87%에 해당하는 171명은 이미 최고 단계를 수료한 ‘서비스 마스터’로 서비스 현장에서 활약 중”이라고 설명했다.
요시다 아키히사 한국토요타 사장은 “ ‘TMC 인증시험’은 토요타자동차의 인재양성의 철학을 담은 토요타 서비스 경쟁력의 근간을 이루는 제도”로 “서비스 인력의 입사시부터 ‘마스터’의 최고 경지에 오를 때까지 체계적인 교육과 엄격한 검증을 통해 ‘안전, 안심, 신뢰’의 No1. 고객 서비스의 명성을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