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6년 6월 에콰도르에 처음으로 자동차를 수출하며 시작된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행보가 올해로 40주년을 맞았다.
현대자동차는 에콰도르에 포니 6대 수출을 시작으로 1976년 13개국에 1,042대의 차를 수출했고, 10주년인 1986년에는 66개국 30만 2,134대를 기록했다.
이어 20주년인 1996년에는 155개국 54만 7,497대, 30주년이 되는 2006년에는 168개국 103만 774대의 수출실적을 나타냈다.
특히 수출 39주년이었던 지난해에는 184개국 115만여 대 수출 실적을 올리며 수출 원년 대비 1,108배라는 경이적인 성장률을 보였다.
지속적인 수출 성장세에 힘입어 현대자동차는 1976년 첫 수출 시작 이후 올해 10월까지 총 2,363만 2,832대를 기록했다.
이는 아반떼를 직선으로 쭉 늘어놨을 때 지구를 2.7바퀴 도는 거리와 같으며, 위로 쌓는다면 에베레스트산의 3,846배 높이에 해당한다.
현대자동차는 2004년 누적 수출대수 1천만대를 돌파하기까지 28년이 걸렸지만, 이후 2천만대 돌파는 9년만인 2013년에 달성했다.
이는 현대자동차가 2000년대 이후 본격화된 해외 생산거점 확보, 현지 마케팅 강화 등 글로벌 현지화 노력을 통해 꾸준한 수출 증가세를 이어왔기 때문이다.
중국, 유럽, 미국 등 현지에 생산거점을 확보함으로써 효율적인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토대로 현지 판매망 확충 및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끌어올렸다.
40년간 최다 수출 차종은 소형 세단 엑센트였다.
1994년 출시된 엑센트는 지난달까지 444만 9,311대가 수출돼 현대자동차의 최고 수출 효자 차종으로 이름을 올렸으며, 1990년 출시된 엘란트라(국내명 아반떼)는 420만 6,000대가 수출돼 2위에 올랐다.
지역별로 봤을 때 북미지역이 896만 9,687대로 38.6%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가장 많은 물량이 수출됐고 이어서 유럽, 아프리카/중동 지역이 각각 22.8%와 17.4%의 비중을 차지했다.
특히 현대자동차를 비롯한 국내 자동차 업체들의 수출은 국내 무역수지 개선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총 수출액 5,268억 불 중 국내 자동차 산업 수출액은 713억 불로 약 13.5%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현대자동차가 국내에서 수출한 2,363만여 대의 자동차는 지난 40년간 대한민국 경제를 지탱한 원동력”이라며 “창립 50주년을 1년 앞두고 거행된 이번 수출 40주년 기념행사를 계기로 현대자동차는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사랑 받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첫 수출이 이뤄졌던 에콰도르에서 수출 40주년 행사 가져
현대자동차㈜는 16일(현지시각) 에콰도르 과야킬(Guayaquil)市 팔라치오 드 크리스탈(Palacio de Cristal)에서 에콰도르 정재계 관계자 및 중남미 주요 언론인, 현대자동차 중남미 대리점 관계자 등 250명이 참석한 가운데 ‘현대자동차 수출 40주년 기념식’을 가지고 아이오닉 신차 발표회 및 시승회를 함께 진행했다.
과야킬은 40년 전 현대자동차 수출차 1호가 입항했던 항구도시로, 현대자동차는 이번 행사에 이날 출시한 아이오닉과 현지 판매되고 있는 싼타페, 투싼 등 총 26대의 차를 전시하고 70년대 복고스타일의 VIP라운지를 꾸며 행사 참석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40년 전 울산을 떠나 현대자동차 수출의 물고를 튼 ‘포니’의 숨결이 남아있는 바로 그 장소에서 수출 40주년 행사를 가지게 돼 매우 뜻 깊다”며 “특히 에콰도르에 중남미 최초로 친환경차 아이오닉을 선보임으로써 이번 행사의 슬로건 ‘행복한 미래를 위한 진화(Evolution for Happy Tomorrow)’를 실천하는데 앞장 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현대자동차는 다윈 진화론의 기원이자 원시 생태계의 보고로 유명한 에콰도르 갈라파고스에서 중남미 주요 언론인을 대상으로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와 아이오닉 일렉트릭 시승회를 진행했다.
시승회는 생태늪지 및 해양생태 체험 등 갈라파고스 생태 체험 프로그램과 섬 내 짧은 도로 사정에 맞춰 차량 이동이 필요한 시간에 시승차를 쓰는 카쉐어링 시스템을 접목해 운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