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의 새로운 디자인과 최신 기술이 집약된 신형 XC90이 까다롭기로 정평이 난 국내 소비자들에게 호평을 받으며 국내 럭셔리 SUV의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3월 국내 시장에 첫 선을 보인 올뉴 XC90은 예약판매 실시 후 현재까지 인도된 차량 및 예약대수가 650대를 돌파했다. 현재 예약 시 2달 이상 대기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예약 취소 없이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이에, 스웨덴에서는 이례적인 3교대 근무로 차량 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볼보자동차코리아 관계자는 경쟁 차종 대비 최고 수준의 첨단 안전시스템과 편의사양, 기능미와 심플함을 중시하는 스칸디나비안 디자인, 주행 성능 등 뛰어난 상품성을 XC90 의 인기요인으로 꼽았다. 뿐만 아니라, 영국, 스웨덴, 독일 등 유럽 현지 가격과 동일한 옵션으로 비교했을 때, 약 2000만 원 정도 판매가를 낮춰 높은 가격 경쟁력까지 갖추고 있다.
또한, 그 동안 국내에서 높은 우위를 점해왔던 독일 브랜드들의 럭셔리와는 다르게, 북유럽 스칸디나비안 디자인 요소가 곳곳에 담겨있는 XC90만의 스웨디시 럭셔리가 차별화를 이루며 소비자에게 크게 어필한 점도 주목할 만하다. 볼보의 신형 XC90은 현재 국내 중대형 수입 SUV시장에서 BMW X5와 X6, 아우디 Q7, 메르세데스-벤츠 GLE 등과 경쟁을 펼치고 있다.
심플한 스칸디나비안 디자인 코드 국내 소비자 눈길 사로잡아
북유럽 신화에 등장하는 ‘토르의 망치(Thor Hammer)’라는 애칭으로 유명한 풀-LED 헤드램프 등이 돋보이는 외관 디자인은 심플함과 기능미를 강조하는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으로 스웨디시 럭셔리의 정수를 보여준다.
또한, 인테리어 디자인은 최근 미국 자동차 전문 매체 ’워즈오토’에서 뽑은 ’자동차 인테리어 베스트 10’에 선정되며 볼보자동차만의 고급스러움을 인정받고 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태블릿 PC를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세로형 9인치 센터 콘솔 디스플레이(Center Console Display)로 센터페시아 내의 버튼을 최소화하고 세련미를 극대화했다. 스마트폰 화면전환 방식을 그대로 채택해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한 운전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실현했다.
아울러, 전면 윈드 스크린에 주행정보를 전달해주는 HUD(Head Up Display)와 12.3인치의 대형 계기반이 국내 판매하는 전 트림에 기본 제공된다. 볼보가 자랑하는 인체공학적 시트는 1열부터 3열까지의 시트 높이를 모두 다르게 설치해 극장식 배열구조로 설계했다. 이로 인해 차량 내 모든 탑승자에 탁 트인 전방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고 보다 안락한 승차감을 즐길 수 있다.
안전과 관련된 최신 주행 기술은 모두 기본 제공
신형 XC90에는 볼보가 자랑하는 최신 안전 및 편의 시스템 또한 대거 탑재되었으며, 이들은 최신 반자율주행기술인 파일럿 어시스트와 함께 모두 기본으로 제공된다.
동물과의 추돌 위험성까지 감지하는 업그레이드된 긴급제동 시스템과 평행주차와 직각 주차까지 지원하는 자동주차시스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 4존 온도 조절 시스템, 이중 라미네이트 글라스, 20인치 휠 등을 모두 기본 사양으로 제공하고, 9인치 터치스크린을 통해 애플 카플레이 이용도 가능하다.
특히, 자율주행 기술분야에서 선도적 입지를 다져온 볼보는 XC90의 모든 트림에 최신 반자율주행 기술인 ‘파일럿 어시스트(Pilot Assist, 시속 130km 이하의 속도에서 스티어링 휠을 부드럽게 조향 해 앞 차가 없는 상황에서도 차선 이탈 없이 자동차 스스로 도로를 달리게 해주는 반자율주행(Smi-autonomous Drive) 기술)’를 기본 제공한다. 이 기술은 안전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경쟁모델에서는 상위트림에만 제공되는 다양한 최신 기술을 모두 기본 적용하여 소비자들에 보다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서비스 품질도 함께 업그레이 중
이와 함께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서비스 품질 업그레이드를 위한 노력도 지속 전개하는 중이다. 지난 2월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스웨덴 본사 교육을 수료한 정비기술자와 고객이 일대일로 매칭되어 ’예약-상담-점검-정비’을 일괄관리해주는 ’볼보개인전담서비스(Volvo Persoanl Service)’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또, 유럽 프리미엄 브랜드 중 유일하게 볼보자동차코리아는 5년 또는 10만km의 무상보증기간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해당 기간 동안 소모성 부품도 무상으로 지원한다. 경쟁모델을 압도하는 뛰어난 안전 시스템과 편의사양을 적용하고도 그에 비해 가격은 전략적으로 책정하고, 혜택은 강화한 것이다.
이와 같이 볼보자동차코리아의 서비스 프로그램 업그레이드 노력이 국내 소비자에게 큰 이점으로 작용하는 것은 물론, 신형 XC90의 상품성과 결합해 시너지를 발휘하고 있다는 평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