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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AMG GT R, 레이스로 다져진 뉘르부르크링의 제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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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달 뉘르부르크링 24시간 내구레이스에서 1~4위를 독식하며 압도적인 퍼포먼스를 보여준 메르세데스-AMG가 뉘르부르크링의 최상위 클래스인 GT3에서 영감을 받은 최상급 슈퍼스포츠카, GT R(이하 AMG GT R)을 공식적으로 선보였다. 전용 디자인 요소와 더불어 레이스에서 다져진 첨단 기술들을 대거 탑재하고 경쟁자들을 위협할 놀라운 성능을 선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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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첫 눈에 보이는 색상부터 남다르다. 뉘르부르크링의 별명인 “녹색 지옥(Green Hell)”에서 따온 “그린 헬 마그노”를 기본 이미지 컬러로 선정했다. 이 무광 녹색 바디는 AMG GT R의 성능이 뉘르부르크링에서의 혹독한 담금질을 통해 탄생했음을 상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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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면부에서는 공기흡입구를 넓히고 에어로다이내믹을 강화한 범퍼 디자인이 인상적이며, 싱글 루브르 그릴을 탑재한 AMG GT, AMG GT S와 달리 15개의 크롬 기둥으로 이뤄진 클래식한 라디에이터 그릴을 채택했다. AMG GT3 레이스카에도 장착된 이 그릴은 1952년 파나메리카나 레이스에서 우승한 전설적인 300 SL 레이스카에서 유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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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면부 역시 공기역학을 강화하기 위해 에어덕트가 추가된 범퍼를 장착했으며, 엔드 머플러를 정중앙으로 모으고 다운포스 강화를 위한 과격한 디퓨저가 추가됐다. 리어 스포일러 역시 기존 AMG GT S보다 훨씬 넓고 큰 것으로 교체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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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에는 나파가죽과 다이나미카 극세사 소재로 꾸며진 수동 조절식 AMG 스포츠 버킷 시트가 기본 장착되며, 레이스에 적합한 인테리어 구조는 원래 그대로 계승했다. 패들시프트, 스티어링 휠 베젤, 리어 스트럿 바 등을 고광택 블랙 컬러로 도색한 AMG 나이트 패키지가 기본 적용되고 선택 사양으로 무광 카본파이버 트림으로 교체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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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면 당연한 이야기지만, 겉모습만 번지르르하게 꾸민 것은 결코 아니다. AMG GT R에는 뉘르부르크링 24시와 F1 레이스에서 연구돼 온 첨단 주행기술들이 대거 탑재됐다. 우선 바퀴의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한 에어커튼이 추가됐으며, 차체 하단에는 카본 소재로 된 액티브 에어 플랩이 장착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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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에어 플랩은 레이스 모드에서 일정 속도를 넘으면 약 40mm 가량 기동하면서 다운포스를 극적으로 향상시킨다. 그 결과 차체 뒷쪽에 무게중심이 쏠려 있는 AMG GT R의 구조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250km/h에서 앞바퀴에 40kg의 다운포스를 더하며, 이는 코너링 향상으로 운전자에게도 체감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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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체 곳곳의 많은 부품들은 더 가볍고 더 강한 소재로 바뀌었다. 앞 19인치/뒤 20인치 무광 블랙 AMG 단조 휠은 멋질 뿐 아니라 가벼우며, 단조 알루미늄 리어 액슬과 카본 파이버 토크 튜브, 티타늄 배기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의 경량화를 통해 AMG GT S보다 15kg의 감량에 성공했다. 그럼에도 견고한 카본파이버 소재를 활용해 비틀림 강성은 7.5% 향상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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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화가 기대에 못 미친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다. 대신 AMG GT R은 4.0L V8 바이터보 엔진의 부스트 압력을 1.35바(bar)까지 높이고 엔진 압축비도 끌어올렸다. 여기에 배기 포트 형상 개선과 F1용 신소재 “나노슬라이드” 실린더 라이너, 알루미늄 단조 피스톤 등 최첨단 소재까지 더해 최고출력이 AMG GT S보다 75마력이나 높은 585마력, 최대토크가 71.4kg.m에 이른다. 변속기는 레이스 스타트와 AMG 다이내믹 셀렉트 기능이 강화된 7속 AMG 스피드시프트 DCT가 채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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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보다 AMG GT R이 갖는 강점은 레이스를 염두에 두고 개발됐기 때문에 모든 성능이 어떤 상황에서도 저하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세라믹 브레이크(옵션)와 강력한 엔진, 변속기는 모두 최적의 냉각효율을 갖춰 지치지 않고 자동차를 경주장으로 내몬다. 일반 모델보다 57mm 넓은 차체는 318km/h의 최고속도에서도 안정감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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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 전자제어 시스템도 대폭 탑재됐다. 후륜 조향 기능(액티브 리어휠 스티어링)과 전자제어식 AMG 코일오버 서스펜션, 9단계 조절이 가능한 AMG 트랙션 컨트롤, 전자제어식 LSD 등이 기본 탑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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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 지옥” 뉘르부르크링을 품은 메르세데스-AMG GT R은 포르쉐 911 GT3 등 서킷의 라이벌들과 도로 위에서도 한 판 승부를 벌인다. AMG GT R은 오는 11월 21일부터 계약에 돌입하며, 2017년 3월께 정식으로 시판될 예정이다.

About 이재욱

자동차와 삶을 사랑하는 사람 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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