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Preview / 듀얼클러치 변속기 탑재, 혼다 피트 하이브리드

듀얼클러치 변속기 탑재, 혼다 피트 하이브리드

2014-Honda-Fit-Hybrid

혼다는 9월 일본시장에 출시할 예정인 신형 ‘피트(Fit) 하이브리드’의 연비로 36.4km/L를 제시했다. 일본 JC08모드 기준 연비로, 일본의 하이브리드 차(플러그 인 하이브리드는 제외) 중에서도 최고 수준이다.

신형 피트 하이브리드는 기존 혼다 하이브리드 차에서 볼 수 있었던 IMA시스템 대신 ‘스포츠 하이브리드 인텔리전트 듀얼 클러치 드라이브(SPORT HYBRID i-DCD)’를 최초로 탑재했다. 소형차에 적합한 가볍고 부피가 작은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1개의 모터로 전기차(EV) 주행까지 가능토록 설계했다는 것이 혼다의 설명이다.

2014-Honda-Fit-Exterior-Static-05

SPORT HYBRID i-DCD는 혼다가 내세우는 차세대 파워트레인 기술인 ‘어스 드림 테크놀로지(EARTH DREAMS TECHNOLOGY)’의 하나로, 재미와 연비를 높은 수준으로 양립시킨 것이 자랑이다. 새로 개발한 1.5리터 직렬 4기통 가솔린 엔진은 앳킨슨 사이클로 작동하며, 여기에 고출력 모터를 내장한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DCT)와 리튬 이온 배터리를 내장한 IPU(지능형 파워 유닛)을 조합했다. 아울러 전력 회생 효율을 높이는 전동 서보 브레이크 시스템과 엔진 부하를 줄여주는 전동 컴프레서 등을 채용해 기존 IMA 하이브리드 시스템보다 35% 이상 향상된 연비를 실현했다. 기존 피트 하이브리드의 JC08모드 연비는 26.4km/L였다.

2014-Honda-Fit-Hybrid-Interior-06-1024x680

SPORT HYBRID i-DCD는 주행 상황에 따라 엔진과 모터를 연결, 또는 분리하여 모터만으로 주행하는 ‘EV드라이브’, 엔진과 모터로 주행하는 ‘하이브리드 드라이브’, 엔진만으로 주행하는 ‘엔진 드라이브’의 세 가지 주행 모드를 자동으로 선택한다. 시스템 출력은 137마력이며, 특히 모터의 힘은 기존 피트 하이브리드의 것보다 2배 이상 강력한 22kW, 160Nm이다. 신형은 우수한 연비 뿐 아니라 기존 모델보다 강력한 가속감으로 주행의 즐거움까지 선사한다는 설명이다.

2014-Honda-Fit-front-and-rear-views

한편, 피트는 올해 4월 일본 판매 200만대를 돌파하는 등 국내외에서 혼다를 대표하는 소형차로 자리매김했으며, 이번 신차는 3세대에 해당하는 풀 체인지 모델이다. 1.5리터 하이브리드 외에도 1.3리터 100마력, 1.5리터 132마력 엔진 등을 탑재하며, 수동변속기와 CVT를 조합한다. 듀얼클러치 변속기는 하이브리드에만 적용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About 박기돈

자동차와 삶을 사랑하는 사람 1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