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조의 C-세그먼트 SUV인 3008이 2세대로 거듭났다. MPV인지 SUV인지 애매모호했던 둥글둥글한 디자인에서 군살을 완전히 빼고 날을 세워 세련된 컴팩트 SUV로 변신에 성공했다. 특히 미래적이면서도 실용적인 차세대 i-콕핏 인테리어가 브랜드 최초로 적용된 점이 특징이다.
푸조 3008은 막강한 실용성을 앞세워 한국을 비롯한 여러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날렵함과는 거리가 있는 스타일이었다. 하지만 EMP2 플랫폼에 기반한 새로운 차체를 적용, 기존과 유사점을 찾기 어려울 정도로 날렵해졌다. 입체적인 라디에이터 그릴과 과격한 전면부 디자인, 미래적인 후면 디자인 등 여러 부분에서 참신함이 돋보인다.
테일램프와 일체감을 주는 블랙 가니쉬를 테일게이트에 삽입, 차가 더 넓어보이도록 만들었고, 사자가 발톱으로 할퀸 듯한 3줄의 세로형 LED 테일램프도 계승했다. 헤드라이트 역시 예리한 할로겐 램프를 기본으로, 더 날카롭게 다듬어진 풀 LED 램프를 선택할 수 있다.
전장*전폭*전고는 4,450*1,840*1,620(mm)로 기존과 전폭·전고는 같지만 전장이 80mm나 늘어났다. 휠베이스 역시 2,675mm로 전작보다 62mm 늘어나 실내공간 활용도가 극대화됐다. 최저지상고는 웬만한 정통 SUV 못지 않은 220mm다.
1.5박스 디자인을 탈피해 정통 SUV 스타일이 되면서 최저지상고가 높아지고 길게 뻗은 숄더라인이 강조된 것도 특징. “블랙 다이아몬드” 컨셉의 고광택 블랙 루프 스타일링이 적용됐고, 앞뒤에는 크롬과 메탈 소재를 활용해 오프로더 스타일을 살렸다. 알로이 휠도 17~19인치로 한껏 직경을 키워 스포티함과 역동성을 강조했다.
하지만 무엇보다 신형 3008의 하이라이트는 인테리어다. 앞서 티저 영상이 공개되며 관심을 집중시켰던 차세대 i-콕핏 인테리어가 그대로 적용된 것. 컨셉트카를 방불케 하는 미래지향적이면서도 실용적인 인테리어 요소는 단숨에 시선을 사로잡는다.
뛰어난 반응속도의 8인치 터치 디스플레이가 대쉬보드 상단에 위치하며, 그 아래에는 세련되게 다듬어진 8개의 토글스위치가 나열돼 있다. 또 시트와 대쉬보드 등 많은 인테리어 요소에 고급 가죽과 품질이 뛰어난 마감재가 채택돼 감성품질도 끌어올렸다. 미래적인 디자인의 시프트 노브는 기계식이 아닌 전자식으로 바뀌었다.
여타 푸조 모델과 마찬가지로 직경이 작은 스티어링 휠 너머로 계기판 클러스터가 위치한 헤드-업 인스트루먼트 유닛이 적용됐는데, 기존과 달리 3008에는 12.3인치 디스플레이가 채택돼 무궁무진한 확장성을 선사한다. 기본적인 속도계와 회전계 외에도, 마치 아우디의 버추얼 콕핏 시스템처럼 내비게이션 정보나 주행환경, 트립컴퓨터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2열 레그룸은 24mm, 헤드룸은 36mm나 늘어나 안락한 실내공간을 자랑한다. 트렁크는 기본 591L, 플랫폴딩 시 1,670L의 광활한 적재공간을 제공하며, 도심 교통환경과의 연계를 위해 출고 옵션으로 접이수납식 전기스쿠터나 전기자전거를 구입할 수도 있다.
차세대 i-콕핏에 새로 적용된”i-콕핏 앰플리파이” 기능도 탑재됐는데, 드라이브 테마를 “부스트”와 “릴렉스” 등 모드로 전환하면 앰비언트 라이트(시각), 음향 이퀄라이저(청각), 안마 시트 프로그램(촉각), 방향제 디퓨저(후각) 등 차량의 다양한 관리 기능을 일괄 조정해 차 내의 분위기를 극적으로 전환시켜주는 기능이다. 이를 통해 운전의 즐거움과 잊을 수 없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한편, 차량의 성능과 설계에 있어서도 진일보가 이뤄졌다. EMP2 플랫폼이 적용되면서 공차중량이 기존보다 100kg 이상 가벼워진 1,325~1,375kg로 줄어들었고, SUV답게 험지돌파능력을 강화한 5단계 그립 컨트롤 기능과 내리막 속도 조절 기능(힐 디센트 컨트롤)이 추가됐다.
엔진은 1.2L 130마력·1.6L 165마력 등 가솔린 2종과 1.6L 100마력·1.6L 120마력·2.0L 150마력·2.0L 185마력 등 가솔린 4종이 탑재되며, 각 엔진 별로 6속 수동변속기 또는 6속 자동변속기가 조합된다. 그 밖에 능동 비상제동 및 전방 추돌경보, 차선이탈경보, 운전자 주의경보, 어댑티브 헤드라이트, 표지판 인식기능, 완전정차를 지원하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사각지대 경보 등의 안전장비가 탑재되며 주차 편의성을 극대화한 비지오파크(360도 서라운드뷰)와 주차 어시스트 기능도 내장됐다.
푸조 3008이 파격적으로 탈바꿈함에 따라 컴팩트 SUV 업계의 독보적 1위인 폭스바겐 티구안에게도 적잖은 위협이 될 전망이다. 푸조 3008은 오는 10월 파리 모터쇼에서 실물 공개와 함께 판매가 본격 개시될 예정이며, 유럽시장의 주요 경쟁모델로는 폭스바겐 티구안, 기아 스포티지, 현대 투싼(ix35), 르노 카자르 등이 거론되고 있다. 국내 출시 일정은 미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