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소형 시티 커뮤터로 유명한 스마트에 메르세데스-벤츠 전문 튜너인 브라부스의 손길이 닿았다. 브라부스는 3세대 스마트 포투와 포포, 포투 카브리오를 위한 튜닝 솔루션을 제시했다. 작고 실용적인 스마트에 더 강력한 퍼포먼스를 더했고, 스포티한 디자인과 럭셔리한 실내도 추가됐다.
브라부스가 스마트를 튜닝한 것은 처음이 아니다. 이전 세대에도 브라부스, 칼슨 등 메르세데스-벤츠 전문 튜너들이 스마트에 관심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신형 브라부스 스마트는 이전의 어떤 양산형 스마트보다 강력한 성능이 특징이다. 이번 세대 스마트에 4인승 포포(Forfour)가 부활하면서, 브라부스 사상 최초로 브라부스 포포 모델이 제공되는 것도 독특하다.
브라부스의 튜닝은 스마트의 3기통 터보 엔진을 손보는 것부터 시작된다. 최고출력은 90마력에서 109마력으로 향상되고, 최대토크 역시 17.3kg.m에 달한다. 낮은 것처럼 보이지만 거의 20% 가량 출력향상이 이뤄진 것이다. 이는 이전 세대 브라부스 스마트 포투보다도 7마력이나 높은 수치다.
중요한 것은 이 차가 스마트라는 것. 포투의 경우 공차중량이 920kg에 불과해 최대토크가 2,000rpm부터 뿜어져 나오는 브라부스 엔진과 함께 경쾌한 가속이 가능하다. 브라부스에 따르면 브라부스 스마트 포투의 0-100km/h 가속은 9.5초 만에 마무리되며, 최고속도는 180km/h이다.
브라부스 스마트는 크게 5가지 분야에서 기술적 개선이 이뤄졌다. 우선 엔진에서는 연료 분사압이 2바까지 높아지고 엔진 내의 공기 흐름이 최적화됐으며, 브라부스가 직접 세팅해 롤을 9% 감소시킨 스포츠 서스펜션과 안티-롤 바가 장착됐다. 또 브라부스 버전만을 위한 ESP가 새롭게 이식됐다.
더 경쾌하고 직관적인 핸들링을 구현하는 스포츠 다이렉트-스티어 시스템은 복원력과 직진 안정성을 더욱 뛰어나게 개선했으며, 스티어링 휠로 전달되는 피드백을 강화해 운전 재미를 더했다. 일반 버전보다 40%나 반응속도가 빠른 6속 듀얼클러치 변속기에는 레이스 스타트 기능이 포함된다. 게다가 강렬한 백프레셔 사운드를 제공하는 브라부스 전용 배기 시스템도 장착됐다.
브라부스는 속만 바꿨을 뿐 아니라 겉모습도 보다 스포티하게 치장했다. 리어 디퓨저는 무광 회색이 기본이며, 크롬 머플러 팁이 장착된다. 브라부스 모노블록 경량 알로이 휠 역시 무광 회색으로 도색되며, 앞 16인치·뒤 17인치 요코하마 스포츠 타이어가 장착된다. 단, 브라부스 스마트 포포의 경우 앞에도 17인치 타이어가 장착된다. 모든 브라부스 모델에는 잠금식 글러브 박스와 공조 및 오디오 패키지가 기본 탑재되며, 포투 쿠페와 포포에는 파노라믹 루프도 기본 장착된다.
실내는 스포츠 주행에 최적화되면서도 고급스러움이 강조됐다. 브라부스는 이를 “익스클루시브(Xclusive)” 라인이라고 칭한다. 회색 스티치가 가미된 나파 가죽 스포츠 시트, 수제 가죽과 패브릭으로 덮인 전용 인스트루먼트 패널, 브라부스 전용 시계와 타코미터, 바닥매트 및 익스클루시브 뱃지 등으로 구성된다. 또 LED&센서 패키지 및 1열 열선 시트 기능이 기본 제공되며, 포포에는 탈착식 2열 수납함도 포함된다.
브라부스는 차세대 스마트 컴플리트카를 베이징 모터쇼에서 최초로 공개했다. 유럽 시장에서의 본격적인 판매는 오는 7월께부터 이뤄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