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Theme / 310마력 혼다 시빅 타입 R, 일본서 4,030만원에 한정판매, 국내 출시 전망은?

310마력 혼다 시빅 타입 R, 일본서 4,030만원에 한정판매, 국내 출시 전망은?

aCivicR

최고출력 310마력, 최대토크 40.8kg.m, 0~100km/h 가속 5.7초, 최고속도 270km/h,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 랩타임 7분 50초 63의 경이로운 기록 등으로 수 많은 매니아들을 열광케 했던 혼다 시빅 타입 R이 일본에도 출시 됐다.

하치고 다카히로 혼다 사장은 지난 28일 동경모터쇼 프레스데이 컨프렌스에서 혼다 시빅을 일본 시장에 750대 한정으로 425만엔(한화 4,030만원)에 판매한다고 밝혔다. 시빅 타입 R은 일본이 아닌 영국 스윈든 공장에서 생산되어 일본으로 수입되기 때문에, 일본 내 생산 모델 대비 가격이 상승하는 만큼 한정 판매를 하게 된 것이다. 혼다 코리아는 시빅 타입 R을 국내에 들여 올지 아직 검토 중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좌핸들 모델은 있지만 국내 법규에 맞춘 추가 개발이 일부 필요하기 때문이다.

aCivicR02

만약 시빅 타입 R이 국내에 출시된다면 경쟁력은 어느 정도일까?

우선 시빅 타입 R은 앞바퀴 굴림이면서 출력이 310마력에 이르는, 핫해치의 정점이라 할 수 있다. 핫해치의 대명사라 할 수 있는 골프 GTI는 최고출력이 210마력 정도이다. 골프에 292마력(국내 출시 기준) 엔진을 얹은 골프 R은 300마력 가까운 힘을 앞바퀴 굴림 구조로는 감당하기 어렵다고 보고 4륜 구동을 더했다. 결과적으로 보다 효율적이긴 하지만 다이나믹한 운전 재미 면에서는 다소 손해를 봤다는 평가도 있다.

aCivicR05

사실, 2리터 터보 엔진으로 300마력 전후의 출력을 발휘하며, 4륜 구동을 장착한 것은 핫해치라고 하기보다는 WRC 버전에 가까운 세팅이다. 그렇다. 원래 핫해치는 앞바퀴굴림이었다.

2리터 터보 엔진으로 300마력 전후를 뿜어내는 또 다른 해치백 모델로는 메르세데스-벤츠 A45 AMG, GLA45 AMG가 있는데, 이들은 360마력 엔진을 얹고, 역시 모두 4륜 구동인 4매틱을 더했다.

국내 출시된 모델의 가격을 보면 폭스바겐 골프 R은 5,190만원, 메르세데스-벤츠 AMG 모델들은 6,420만원과 7,120만원 선이다. AMG 모델들은 프리미엄 브랜드 모델인 만큼 가격차이가 크다.

해치백은 아니지만 최근 국내 출시된 아우디 TT 쿠페의 경우 2.0 터보 엔진은 얹고, 220마력을 발휘하는 쿠페가 0~100km/h 가속 5.6초, TTS의 경우 294마력, 0~100km/h 가속 4.9초의 성능을 발휘한다. 4륜 구동인 콰트로 모델이며, 가격은 각각 5,750만원과 7,890만원이다.

aCivicR03 aCivicR04

시빅 타입 R이 국내에 출시된다면 결국 골프 R과 비교되겠다. 골프 R은 국내 출시 모델 기준으로 최고출력 292마력, 38.7kg.m, 0~100km/h 가속 5.1초 최고속도 250km/h(속도제한)의 실력을 갖췄다. 출력이 시빅 타입 R보다 낮지만 4륜 구동과 DCT 변속기를 채택한 만큼 가속력에서 앞선다.

시빅 타입 R은 수동 6단 변속기만 장착했다. 0~100km/h 가속은 다소 열세지만 종합적인 주행능력 면에서는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 랩타임 7분 50초 63의 경이로운 기록이 말해 주듯 매우 뛰어난 완성도와 달리는 재미를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일반 모델 대비 더욱 화려하고 역동적인 바디 스타일과 버킷시트로 꾸며진 실내도 큰 매력이다.

국내에도 일본 수준의 가격과 한정판으로 출시된다면 꽤 높은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aCivicR06

 

About 박기돈

자동차와 삶을 사랑하는 사람 1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