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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자동차, 100억 규모 민관협력펀드 작년 이어 올해도 결성

[사진2] 르노삼성자동차-중소기업청-대중소기업협력재단, 제2차 ‘민·관 공동투자 기술개발 협력펀드’ 결성 협약식
르노삼성자동차(대표이사: 프랑수아 프로보)는 15일 르노삼성자동차 서울사무소(금천구 가산동)에서 황갑식 르노삼성자동차 구매본부장, 최철안 중소기업청 생산기술국장, 이상경 대·중소기업협력재단 기술협력본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민·관 공동투자 기술개발 협력펀드(이하 민관협력펀드)’ 결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고, 지난 해에 이어 올해도 100억 원 규모의 협력펀드를 결성한다고 밝혔다.

르노삼성자동차는 지난 해 7월 국내 자동차 업계 중 최초로 100억원의 민관협력펀드를 결성했으며, 현재 중소 협력업체 14곳에 93억여원의 금액을 지원 중에 있다. 지난 해 결성한 3년 약정의 1차 협력펀드가 협약 목표를 조기 달성함에 따라 르노삼성자동차는 올 해 2차 협약을 추가로 진행하게 되었다. 국내 자동차 업계 중 상생협력을 위해 중소 부품 협력업체의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곳은 르노삼성자동차가 유일하다.

올해 2차 민관협력펀드 역시 지난 해와 마찬가지로 르노삼성자동차와 중소기업청이 1:1 매칭 그랜트(Matching Grant) 형식으로 각 50억원씩, 총 100억원을 조성해 3년 동안 자동차분야 중소 협력업체의 기술개발 및 기술협력 촉진 사업에 사용된다.

희망 중소 협력업체는 르노삼성자동차가 발굴·제안하는 3년 이내 개발 가능한 신기술 및 국산화 개발 과제 참여를 통해 민관협력펀드를 지원 받을 수 있다. 참여 중소업체는 최대 3년 동안 과제당 최고 10억 원까지 무담보, 무이자로 자금을 지원 받을 수 있으며, 기술개발과 상용화 성공 시 르노삼성자동차와 직접 구매 체결까지 진행할 수 있다. 참여 업체의 선정은 르노삼성자동차와 중소기업청이 함께 진행하며, 협력펀드 관리는 대·중소기업협력재단에서 맡게 된다.

황갑식 르노삼성자동차 구매본부장은 “르노삼성자동차가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내에서 기술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는 것은 우리 중소 부품 헙력업체들의 기술 경쟁력이 함께 뒷받침되었기 때문”이라며, “동반성장을 위한 르노삼성자동차의 노력은 갈수록 치열해 지는 글로벌 시장에서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해 꼭 필요한 상생의 길”이라고 전했다.

최철안 중소기업청 생산기술국장은 이날 협약식에서 “국내 자동차 부품 중소 협력업체들의 기술개발 투자 비율은 매출 대비 1~3% 수준으로 10% 수준인 선진국 협력업체들과 비교하면 매우 열악한 환경에 처해있다”고 설명하고, “이러한 상황에서 르노삼성차가 지난 해에 이어 올 해 2차로 출연한 민관협력펀드는 이들 협력업체들의 기술개발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상경 대·중소기업협력재단 기술협력본부장도 “제조 중소기업의 경쟁력은 뛰어난 제품을 생산해 낼 수 있는 기술개발 능력에서 시작된다”며, “국내 자동차 산업 발전을 위한 상생협력에 앞장서 있는 르노삼성자동차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도 국내 중소 협력업체들의 경쟁력 강화와 이를 통한 글로벌 진출에 르노삼성자동차가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현재 르노삼성자동차는 민관협력펀드를 통해 한주금속㈜, 디젠스㈜, 삼도인젝션 등 엔진, 배기시스템, 도어, 미러 등의 핵심 부품을 제공하는 르노삼성자동차 중소 협력업체 14곳의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한편 르노삼성자동차는 부산 공장에서 생산하는 닛산 로그(ROGUE)가 까다로운 북미 시장에서 품질을 인정받음에 따라 올 해 국내 생산 물량을 당초 8만대에서 11만대로 약 38% 확대 주문 받아 생산하고 있다. 르노삼성자동차가 국내에서 생산하는 로그는 부품국산화율이 70%를 육박하고 있어, 87개 국내 협력사들의 연매출 또한 6,200억원에서 8,600억원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소 협력업체들의 제품 경쟁력 강화가 글로벌 진출 기회 확대 및 매출 증대에 기여함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다.

About 박기돈

자동차와 삶을 사랑하는 사람 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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