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특한 형태의 도어를 가지고 있었던 클럽맨이 제대로 된 5도어 모델로 변신했다. 기존 클럽맨은 수어사이드 도어라 불리는 작은 도어가 하나 더 붙어 있었고, 뒤쪽 도어는 양쪽으로 열리는 캐비닛 도어 형태였었는데, 수어사이드 도어가 정식 도어로 커진 셈이다.
미니는 컨트리 맨을 통해 최초로 5도어 모델을 선보인 이후 미니 5도어를 선보이면서 사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는데, 이번에 개성 강한 클럽맨까지 정식 5도어로 선을 보인 것이다.
새로운 클럽맨은 기존 클럽맨 대비 길이가 27cm, 폭이 9cm 더 늘어났고, 휠베이스는 10cm가 길어졌다. 길이, 너비, 높이가 4,253 x 1,800 x 1,441mm에 휠베이스는 2,670mm다. 화물공간은 기본 360리터가 확보됐으며, 4:2:4로 분할되어 접히는 뒷좌석을 접으면 최대 1,250리터로 늘어난다.
앞 범퍼 좌우에는 에어 커튼을 새로 장착해 공기가 휠 아치를 지나 펜더 뒤로 빠지면서 난기류를 줄여준다. 뒤 범퍼에도 같은 기능을 더했다.
인테리어 디자인에도 새로운 요소가 더해졌다. 데시보드와 센터 페시아 등 여러 부분이 과거와 달리 조금은 더 차분한 스타일로 바뀌었다.
엔진은 3가지를 갖췄다. 150마력을 발휘하는 4기통 디젤 엔진을 얹은 미니 쿠퍼 D 클럽맨, 136마력을 발휘하는 3기통 가솔린 엔진을 얹은 미니 쿠퍼 클럽맨, 그리고 192마력을 발휘하는 4기통 가솔린 엔진을 얹은 미니 쿠퍼 S 클럽맨이 우선 소개됐다.
쿠퍼 D와 쿠퍼 S에는 스텝트로닉 8단 자동 변속기가 옵션으로 제공된다.
편의 및 안정 장비도 대거 강화했다. LED 헤드라이트와 LED 인테리어 및 앰비언트 조명이 옵션으로 제공되고, 도어를 열거나 닫을 때는 사이드 미러 아래로 미니 로고를 비춰준다. 헤드업 디스플레이,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카메라를 기반으로 한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 충돌 경고, 보행자 경보, 하이빔 어시스트, 로드 사인 디텍션, 파킹 어시스트, 리어 뷰 카메라 등이 차급에 따라, 그리고 일부 기능은 옵션으로 제공된다.
드라이빙 모드와 다이내믹 댐퍼 콘트롤은 보다 안정적이면서도 역동적인 주행을 돕는다. 미니 쿠퍼와 쿠퍼 D 클럽맨에는 16인치 경량 알로이 휠이, 쿠퍼 S 클럽맨에는 17인치 휠이 장착되며, 17~19인치의 다양한 경량 알로이 휠을 선택할 수 있다.
‘미니 커낵티드’도 다방면에서 새로운 기능을 제공한다. 심카드를 미니에 장착하게 되면 사고 시 사고위치와 사고 정도를 즉각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미니 커넥티드 XL’은 네비게이션과 연동되며, ‘저니 메이트’ 서비스는 여행 시 목적지와 경로에 대한 개인적인 정보를 제공해 여행을 돕기도 한다. 스마트 폰을 통한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도 미니 안에서 사용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