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선도 타이어 기업 한국타이어(대표이사 서승화)가 ‘2015 IDEA 디자인 어워드(IDEA Design Awards)’에서 이상 기후 변화에 맞춰 개발한 혁신적인 컨셉 타이어 3종 모두 본상을 수상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로써 한국타이어는 지난 해에 이어 올해도 독일의 ‘iF 디자인 어워드’와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미국의 ‘IDEA 디자인 어워드’ 등 세계 최고 권위의 디자인 어워드를 2년 연속 석권하며 글로벌 Top Tier 수준의 디자인 우수성과 기술력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
특히 ‘iF 디자인 어워드’와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현재 양산 중인 초고성능 타이어 및 트럭 버스용 타이어의 우수한 디자인이 인정을 받았으며, 이번 ‘IDEA 디자인 어워드’는 혁신적인 미래형 컨셉 타이어가 본상을 수상했다. 이는 한국타이어의 현재와 미래를 아우르는 디자인 역량과 기술력을 입증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번 수상작인 컨셉 타이어 3종은 혁신적인 미래형 타이어 디자인을 발굴하는 ‘한국타이어 디자인 이노베이션 2014’를 통해 독일 포츠하임 대학과의 공동 연구로 탄생했으며, 지구 온난화로 인해 초래될 수 있는 심각한 기후변화 상황에서 최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사막화에 맞춰 디자인된 ‘부스트랙(Boostrac)’은 가변형 트레드 블록 구조를 통한 최상의 트랙션 성능으로 사막과 같은 모래 지형과 험로에서의 주파능력이 뛰어나다. 또한 폭설에 대비한 ‘알파이크(Alpike)’는 폭설 시 중앙의 유압펌프를 통해 블록 간의 간격이 확장되도록 디자인 되었으며, 폭우에 대비한 ‘하이블레이드(Hyblade)’는 물레방아 형태의 트레드 디자인과 중앙을 관통하는 넓은 홀을 통해 뛰어난 배수 성능을 구현하도록 디자인되었다.
한국타이어 대표이사 서승화 부회장은 “세계 최고 권위의 3대 디자인 어워드를 2년 연속 모두 수상한 것은 끊임없이 혁신하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한국타이어의 노력이 이뤄낸 결과”라며 “앞으로도 R&D와 디자인 역량을 강화해 미래 드라이빙을 선도하는 글로벌 Top Tier 기업으로서 위상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IDEA 디자인 어워드’는 ‘iF 디자인 어워드’,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히는 세계 최고 권위의 디자인 공모전이다. 미국 산업디자이너협회(IDSA)와 비즈니스 위크지가 주관하며 제품의 혁신성, 기능성, 사회책임성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가장 우수한 제품을 선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