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몇 년 만에 국내 자동차 시장은 디젤이 대세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특히 수입차는 2/3가 디젤 자동차일 정도로 디젤의 인기가 높다. 그런데 미세한 지각변동의 조짐도 보인다. 디젤 자동차의 인기가 특히 높은 유럽에서 대도시를 위주로 디젤을 거부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는 데다 저유가 기조마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이런 조짐들이 앞으로 어떻게 발전해 나갈지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가솔린 모델로 독야청청 인기를 누리고 있는 모델들도 있다.
수퍼 럭셔리카나 스포츠카 분야에서 가솔린이 인기 있는 것은 당연하겠지만, 디젤의 아성이라 할 수 있는 미니밴과 SUV 시장에서 가솔린 모델인 토요타 ‘시에나’와 ‘RAV4′가 올 상반기 큰 폭의 판매성장을 이뤘다는 것은 분명 주목할 만한 일이다. 고급 미니밴의 대명사 토요타 시에나는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의 판매 성장으로 올 상반기 수입 미니밴 시장에서 1위에 올랐으며, 크로스오버 SUV인 RAV4 역시 수입 SUV시장에서 동급 가솔린 모델로는 가장 많은 판매를 달성했다.
시에나는 올해 상반기 413대가 판매 됐다. 이는 전년 동기 287대 판매 대비 43.9% 성장한 수치다. 특히 6월에는 125대를 판매, 시에나 출시 이후 월간 판매로는 최대 판매를 기록했다. 지난 2011년 11월에 국내에 처음 출시된 시에나는 국내에서 ‘오토만 시트로 대표되는 쾌적한 실내공간’, ‘3열 파워폴딩 등 다양한 편의장치’, ‘동급 최고의 안전성능’ 등으로 ‘퍼스트 클래스 리무진’으로 불리며 국내 ‘고급 미니밴 시장의 선구자’로 평가 받고 있다. 특히 4륜 구동 모델은 수입 미니밴 시장에서 시에나가 유일하다.
한국토요타는 지난 2월에 3세대 시에나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2015 뉴 시에나’를 통해 시에나의 상품성을 더욱 강화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최고급 사양인 LIMITED(Sienna 3.5 LIMITED, Sienna 3.5 LIMITED AWD)에 국산과 수입 미니밴을 통틀어 최고 수준의 다양한 편의/안전장치를 기본 장착했다.
또한 한층 더 고급스러워진 인테리어에 4.2인치 TFT LCD디스플레이, 한국형 내비게이션, 사각지대 감지장치(BSM, Blind Spot Monitor), 후측방 경고시스템(RCTA, Rear Cross Traffic Alert), 기존 7개에서 동반석 시트쿠션 에어백까지 추가한 총 8개의 SRS 에어백, 총 4개의 유아용 차량 안전시트 장착 등 대폭 강화된 기본장착 옵션이 국내 고객들의 큰 호평을 받으면서 상반기 판매증가에 기여했다.
한국토요타자동차 요시다 아키히사 사장은 “2015 뉴 시에나는 한국토요타가 지속적으로 한국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일본 본사와 미국 생산공장이 이를 꾸준히 제품개발에 반영한 ‘토요타 고객만족 실천’의 대표적인 사례” 라고 말했다.
한편, 토요타 SUV의 베스트셀러인 RAV4의 상반기 판매도 시에나 못지않다. 토요타 브랜드가 2009년 국내 최초로 선보인 SUV인 RAV4는 올 상반기 전년 동기 대비 39.3% 증가한 861대가 판매됐다. 경쟁모델인 혼다 CR-V를 넘어서 동급 가솔린 SUV 중에서는 가장 많은 판매를 달성한 것이다. 2013년 출시 당시 강렬하면서도 날렵해진 외관 디자인으로 화제를 모은 4세대 RAV4는 2열에 3명이 앉아도 불편함이 없는 넓은 실내 공간과 동급 최대 트렁크 용량을 자랑한다.
뿐만 아니라, 스포티한 주행 감각을 느낄 수 있는 드라이브 모드 셀렉터(에코, 노말, 스포츠)가 전 차종에 기본 장착되었으며, 특히, 4륜구동 모델의 첨단 토크배분 장치인 ‘다이내믹 토크 컨트롤(Dynamic torque control) AWD 시스템’이 스포츠 모드와 연동, 코너링 퍼포먼스를 획기적으로 높였다. 또한, 전 모델에 전면 4세대 어드밴스드 에어백과 운전석 무릎 및 조수석 쿠션 에어백을 포함한 동급 SUV 최다인 ‘8 에어백’을 기본으로 장착, 최상의 안전성을 보장한 것도 RAV4의 장점이다.
토요타 관계자는 뒷도어의 열림 높이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는 파워백 도어(Power back Door with memory function), 사각지대 감지장치(BSM, Blind Spot Monitor)와 같은 첨단 사양을 전 차종에 기본 장착했음에도 4WD 3,740만원 2WD 3,230만원의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국내 고객들의 높은 기대 수준에 부응한 것을 인기 요인으로 꼽고 있다.
대중적으로 크게 확산되고 있는 캠핑문화에 힘입어 다양한 미니밴과 SUV들이 저마다의 매력과 개성으로 인기를 높여가는 가운데, 가솔린 엔진의 뛰어난 정숙성과 여유로운 주행감각, 그리고 첨단 편의 장비들을 함께 갖춘 토요타 시에나와 RAV4의 인기는 의미하는 바가 크다. 한국토요타 또한 이들의 지속적인 인기에 힘입어 하반기에도 보다 적극적이고 다양한 캠페인과 프로모션을 펼쳐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