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Preview / 이번엔 ‘진짜’ 레이스카다, 포르쉐 911 GT3 R

이번엔 ‘진짜’ 레이스카다, 포르쉐 911 GT3 R

7

포르쉐가 새로운 괴물을 세상에 풀어놓았다. 포르쉐의 대표적인 스포츠카인 911을 기반으로 한 레이스카, 911 GT3 R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일반 911과 다른 점이 있다면 911 GT3 R은 오로지 트랙에서만 달릴 수 있는 ‘진짜’ 레이스카라는 것이다.

gt3rs

911 GT3 R은 포르쉐 911, 그 중에서도 911 GT3 RS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오랜 세월 동안의 레이스 경험을 통해 축적한 포르쉐의 기술이 집약된 GT3 RS는 일반 도로를 달릴 수 있는 차량 중 가장 레이스카에 가깝다는 평가를 받는 차량이다. 거대한 리어윙과 실내의 롤케이지만 봐도 진한 레이스카의 냄새를 느낄 수 있다. 성능 역시 레이스에 나가기에 부족함이 없다. 자연흡기 4.0리터 수평대향 6기통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500마력과 46.9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0-100km/h 가속은 3.3 초만에 끝내고, 200km/h 까지 도달하는데 단 10.9초면 충분하다. (사진 : 2016 포르쉐 911 GT3 RS)

1

911 GT3 RS가 일반 도로와 트랙 모두를 달릴 수 있는 스포츠카라면, GT3 R은 완전히 트랙 주행만을 위해 설계된 레이스카이다. GT3 RS와 거의 다를 바 없는 엔진은 연료 직분사 기술과 가변 밸브 타이밍 기술이 적용되었으며, 500마력 이상의 최고출력을 내도록 튜닝되었다. 엔진에서 나오는 출력은 6단 시퀀셜 미션과 기계식 LSD(Limited Slip Differential, 차동제한장치)을 통해 뒷바퀴로 전달된다. 물론 핸들에 장착된 쉬프트 패들을 사용해 기어를 변속할 수도 있다.

4

911 GT3 R은 강력한 성능을 내뿜는 엔진 외에도 레이스카에 걸맞는 차체를 갖고 있다. 알루미늄과 카본 파이버, 폴리카보네이트 등의 경량소재를 아낌없이 사용한 덕분에 차체 중량은 1,220kg에 불과하다. 이는 GT3 RS 대비 200kg 가량 가벼운 무게이다.

3

차체 대부분은 카본 파이버로 만들어졌고, 모든 창문은 유리 대신 폴리카보네이트로 대체되었다. 특히 포르쉐의 차량 중 앞 유리까지 폴리카보네이트를 사용한 것은 이번 GT3 R이 처음이다. 차체 경량화와 동시에 라디에이터를 중앙에 배치하는 등 무게 중심을 개선시켜 더욱 나아진 운동성을 얻어냈다.

2

특유의 더블 버블 루프와 이전 세대에 비해 8.3cm 길어진 휠베이스도 눈여겨볼 만한 특징이다. 길어진 휠베이스 덕분에 더욱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해졌고, 차체 곳곳의 덕트와 에어벤트, 길이 2m의 거대한 리어 윙을 통해 공기역학성능을 한층 더 강화시켰다.

6

무시무시한 출력을 감당하기 위해 브레이크 시스템도 보완되었다. 앞 바퀴에 380mm 디스크와 6 피스톤 알루미늄 모노블럭 캘리퍼가, 뒷 바퀴엔 372mm 디스크와 4 피스톤 캘리퍼가 장착된다. 덕분에 뛰어난 제동력은 물론이고, 오랜 시간 레이싱에도 쉽게 저하되지 않는 내구성을 자랑한다.

9

안전장치 역시 빼놓을 수 없다. 위급 상황 시 드라이버의 안전을 위해 분리 가능한 도어와 사이드 윈도우, 더욱 넓어진 루프의 탈출 해치, 사고 시 연료 공급을 차단하는 안전 밸브 등이 적용되었다. 업그레이드 된 FT3 안전 연료전지와 새로운 레이싱 버킷시트도 드라이버의 안전에 기여한다.

5

차량의 성격과 잘 어울리는 독일의 뉘르부르크링에서 공개된 이번 911 GT3 R은 지금부터 주문이 가능하며 올 12월부터 차량을 받아볼 수 있다. 현지 가격은 부가세 제외 429,000유로(한화 약 5억 2,300만원)이다.

About 강준수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