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해 경쟁사 대비 신차 소식이 적었던 아우디 코리아가 올해 집중포화를 쏟아내며 시장 공략에 총력전을 펼칠 예정이다.
올해 아우디 코리아가 선보일 모델은 이미 선보인 ‘A3 스포트백’과 ‘S3 세단’, 그리고 ‘Q3′에 이어 ‘A6‘와 ‘A7’ 페이스리프트, 풀모델 체인지된 ‘뉴 TT’, 국내 첫 선을 보이는 ‘A1’,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A3 스포트백 e-tron’, 그리고 고성능 모델 ‘뉴 S6’, ‘뉴 S7’, ‘뉴 RS 7‘ 등 총 11개 모델이다.
이들 중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모델은 당연 ‘뉴 아우디 A6’다. 아우디 A6는 지난 2011년 8월 지금의 7세대 모델이 국내 출시된 이래 지난 3월까지 총 32,355대(한국수입자동차협회 통계 기준)가 판매된 명실공히 아우디 최고의 베스트셀링 프리미엄 중형 세단이다. 올 해 1월에는 ‘A6 35 TDI’가 국내 수입차 판매 1위에 이름을 올려, 출시 후 3년 6개월이 지난 모델임에도 식지 않는 인기를 증명해낸 바 있다.
올 상반기 중 국내 출시 예정인 ‘뉴 아우디 A6‘는 더욱 가벼워진 차체, 보다 강력한 파워트레인을 채용해 모든 엔진 라인업에서 출력이 향상되었다. TDI 디젤 모델의 경우 전 트림에 아우디가 자랑하는 7단 S 트로닉 듀얼 클러치 자동 변속기가 탑재되었고, TFSI가솔린 모델에는 팁트로닉 자동 변속기가 적용돼 각 엔진의 성능과 효율성을 최대로 이끌어 냈다.
또한 싱글프레임과 헤드라이트 등에 새로운 디자인 요소를 도입해 현재 모델보다 더욱 스포티한 느낌을 주면서도 특유의 우아한 분위기는 놓치지 않았다. 모든 트림에 LED 헤드라이트 및 테일램프의 다이내믹 턴 시그널이 기본으로 장착된 점도 특징이다.
새로운 플랫폼이 적용된 MMI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중앙 MMI 모니터뿐 아니라 계기판에 있는 7인치 모니터를 통해서도 지도를 확인 할 수 있다. 편하고 안전하게 음성으로 내비게이션, MMI 메뉴, 전화 통화 등을 작동할 수 있는 보이스 컨트롤 시스템도 적용됐다.
한편, 우아한 디자인과 파워풀한 성능, 세단의 안락함, 왜건의 실용성을 모두 갖춘 프리미엄 4-도어 쿠페 아우디 A7도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출시된다. 성능 개선과 새로운 디자인 요소가 적용된 ‘뉴 아우디 A7’은 지난 해 출시된 아우디 A8에 이어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가 옵션으로 적용돼 다른 차량의 시야는 방해하지 않으면서 운전자 시야를 더 밝고 넓게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뉴 아우디 TT는 최신 아우디의 날카로운 디자인이 적용된 3세대 모델로, 경량화를 위한 하이브리드 차체 구조가 돋보인다. 플로어는 고장력 강판과 알루미늄을 조합하고 보닛, 윙, 루프, 도어, 테일게이트에는 알루미늄을 사용했다. 2.0 TFSI 모델은 최고출력 230마력, 최대토크 37.7kg.m의 힘을 발휘하고, 최상위 모델인 TTS는 최고출력 310마력, 최대토크 38.7kg,m의 힘을 발휘한다. TTS는 0→시속 100km 가속 4.7초가 걸리며, 최고시속은 250km에서 제한된다.
국내 처음 소개되는 A1은 작고 실용적이면서 뛰어난 주행성능까지 겸비해 전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프리미엄 컴팩트 카다. 유럽에서는 가솔린 터보 1.2 TFSI, 1.4 TFSI 엔진과 1.6 TDI, 2.0 TDI 디젤 엔진 등 다양한 파워트레인이 마련되어 있지만 국내 출시모델은 116마력을 발휘하는 1.2 TFSI엔진이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A3 스포트백 e-tron’은 이미 언론을 대상으로 제주도에서 시승회도 개최했다. 외부 전기 충전이 가능한 하이브리드 자동차로, 평소 출퇴근 등에는 충전된 전기만으로도 주행이 가능해 거의 전기차처럼 사용할 수 있으면서, 장거리 주행이 필요할 땐 충전 걱정 없이 휘발유를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로 주행할 수 있다. 거기다 스포티한 주행까지 가능해 1석 3조의 매력을 가졌다. 전기로만 주행할 수 있는 거리는 50km, 전기와 가솔린을 합한 총 주행거리는 950km, 전기모터의 최고 속도는 130km/h, 하이브리드 최고속도는 222km/h, 0~100km/h 가속은 7.6초가 걸린다.
이 외에도 뉴 A6와 뉴 A7의 고성능 라인업인 S6, S7, RS7도 올해 국내 출시된다.
S6와 S7에는 V8 4.0 TFSI 엔진을 얹고 최고출력 450마력을 발휘하며, S6 세단의 경우 0~100km/h 가속 4.4초의 고성능을 발휘한다.
수퍼카 수준의 초고성능을 자랑하는 뉴 RS7에는 트윈-터보 V8 4.0리터 TFSI 엔진이 얹혀 성능 면에서는 기존 모델과 동일하다. 최고출력 560마력, 최대토크 700Nm를 발휘하며, 최고속도는 305km/h, 0~100km/h 도달 시간은 3.9초에 달한다. 이 모든 파워는 8단 팁트로닉 기어박스를 통해 콰트로 올-휠 드라이브 시스템에 전달된다.
이처럼 대대적인 신차 출시와 함께 그 동안 많은 지적을 받았던 AS 품질 및 역량 강화에도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이를 위해 먼저 2014년 12월 현재 운영 중인 총 25개의 서비스센터를 2015년에는 전년 대비 60% 증가한 총 40곳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신규 전시장은 2곳이 늘어나는 것에 비해 서비스센터는 15곳이 늘어나는 것이다. 자동차 수리 공간인 워크베이 또한 2015년 말까지 지난해 보다 55.8% 늘어난 469개를 갖출 계획이다. 이로써 공식 서비스센터에 대한 접근성 개선과 짧아진 수리 대기 시간, 보다 신속한 정비가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
세일즈 및 AS서비스 품질도 강화한다. 현재 아우디 코리아는 평택에 위치한 트레이닝 센터에서 아우디 월드와이드 스탠다드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 어드바이저와 테크니션의 전문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2015년 아우디 코리아의 세일즈 및 서비스 인력에 대한 연간 교육일수는 216% 증대된 총 905일로 예정되어 있으며, 수리를 담당하는 서비스 테크니션 인원은 2014년 306명에서 최소 32% 이상 확충된 400명 이상이 될 전망이다.
또한 아우디 코리아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도 보다 적극적으로 펼쳐나갈 예정이다. ‘에너지관리공단 탄소중립 프로그램 기금 후원 및 활동’, ‘FAU 부산캠퍼스 차량 지원’, ‘아우디 어프렌티스 프로그램’ 등 기존 사회공헌 활동도 계속 진행된다. 아울러 문화를 통해 고객들과 소통하며 아우디가 지향하는 혁신적이고 다이내믹한 브랜드 가치를 나누기 위한 ‘아우디 라이브’, ‘아우디 라운지 by 블루노트’, ‘아우디 디자인 챌린지 공모전’, ‘아우디 R8 LMS컵’ 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마케팅 및 모터스포츠 활동도 이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