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31일(화) 인천시 송도 국제업무지구 내 도심 서킷에서 회사 관계자와 기자단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현대자동차 서울모터쇼 프리뷰’ 행사를 갖고 다음달 2일 개막하는 서울모터쇼에 선보일 차량과 신기술을 소개하는 한편, 향후 차량개발 방향 및 미래 스마트카의 핵심인 자율주행 기술의 개발 로드맵을 발표했다.
먼저 현대차는 고속도로 상에서 부분 자율주행이 가능한 ‘고속도로 주행지원 시스템(HDA, Highway Driving Assist)’을 국산차 최초로 양산화해 올 하반기 선보일 신차에 탑재할 예정이다.
또한 현대차는 이날 행사에서 신형 제네시스에 선행 연구용으로 탑재된 자율주행 기술인 ‘혼잡구간 주행지원 시스템(TJA, Traffic Jam Assist)’을 처음으로 공개하고 시연 장면을 외부에 공개했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기아차는 2020년부터 고속도로와 도심을 비롯한 여러 도로 환경에서 운전자의 안전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통합 자율주행 기술의 상용화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현대·기아차 총괄PM담당 정락 부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현대·기아차는 최근 ‘기본기 혁신’을 화두로 주행성능과 안전성 등 차량의 기본성능을 더욱 향상시킨 신차들을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며, “이를 바탕으로 연비 경쟁력 확보, 친환경차 라인업 확대, 프리미엄 감성 구현 등에도 박차를 가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최상의 기술 리더십을 확보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특히 최근 ‘안전한 차’가 전세계 자동차 업계의 화두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현대·기아차는 위험요소를 사전에 감지하고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지능형 안전차량’의 개발에 더욱 매진해 자율주행 기술을 기반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스마트카 시장에서 향후 선두권 업체로 도약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는 다음달 2일 개막하는 ‘2015 서울모터쇼’에서 ‘진화하는 활력(Evolving Vitality)’이라는 모터쇼 콘셉트를 바탕으로 신차 및 친환경차 등 총 42대를 비롯해 다양한 신기술을 선보이며 고객과 소통할 예정이다.
특히 ▲도심형 CUV 콘셉트카 ‘엔듀로(Enduro, 프로젝트명 HND-12)’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는 한편,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벨로스터 기반의 고성능 콘셉트카 ‘RM15’ ▲올 뉴 투싼 ▲올 뉴 마이티 ▲쏠라티(해외명 H350) 등 다양한 차종들을 선보일 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시스템 전시 및 시연 ▲친환경차 시승 ▲고객과의 소통 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고객참여 행사를 통해 관람객들의 이목을 사로잡을 계획이다.
▣ 현대·기아차, 2020년 자율주행 기술 상용화 나선다
최근 ▲운전자 부주의로 인한 교통사고 사망자 증가 ▲세계 각국의 차량 안전도 평가 기준 강화 ▲차량 IT 기술의 발전 ▲고령 운전자 증가 등의 영향으로 인해 자동으로 운전을 보조해주는 자율주행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특히 최첨단 통신 기술을 바탕으로 구글 등 IT 업체들까지 시장에 직접 뛰어들고 있고, 이 분야의 부품시장 규모가 현재 7,000만개에서 2020년 약 2억개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향후 업체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대·기아차는 뛰어난 전자 및 제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부품업체와의 협업을 진행해 자율주행 기술의 국산화를 달성하고, 차세대 스마트카의 대중화 시대를 선도해나갈 계획이다.
현재 현대·기아차는 미래 스마트카 시장의 최종 지향점인 자율주행 기술과 관련해 이미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S) ▲차선유지 지원 시스템(LKAS) ▲후측방 경보 시스템(BSD)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 등 자율주행 기술의 기본이 되는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을 이미 확보하고 있으며, 현재 주요 양산차에 이 기술들을 적용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해 6월 신형 제네시스에 장착된 이들 기술만으로도 운전자의 개입 없이 부분적인 자율주행이 가능해졌음을 보여주는 ‘무인 호송차(The Empty Car Convoy)’ 동영상을 인터넷 상에서 공개해 큰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특히 구글 등 IT 업체들이 표방하고 있는 ‘자율주행차’의 경우 양산화를 배제한 채 철저히 기능 구현 위주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반면, 완성차 업체인 현대·기아차는 대규모 양산화를 염두에 두고 ▲차량 성능 ▲내구성 ▲생산공정 ▲가격 ▲디자인 등을 모두 고려한 최고의 상품성 구현을 위주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현대·기아차의 자율주행 기술 개발은 운전자가 직접 운전에 개입하는 것을 전제조건으로 해 운전 본연의 목적과 재미를 유지하면서도 다양한 돌발상황에서 운전자의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확보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현대차는 올 연말 선보일 신차에 보다 진일보한 자율주행 기술인 ‘고속도로 주행지원 시스템(HDA, Highway Driving Assist)’을 국산차 최초로 탑재한다.
‘고속도로 주행지원 시스템’은 ▲차선유지 제어 시스템(LGS, Lane Guidance System)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 Advanced Smart Cruise Control) ▲내비게이션 연동 기능 등을 통합해 고속도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주행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을 높여준다.
이를 통해 ▲앞차와의 간격을 감지해 거리를 자동으로 유지함은 물론 ▲차선을 벗어날 경우에만 조향을 보조해주던 기존 시스템에서 발전해 처음부터 차선을 유지하면서 주행하는 것이 가능하며, ▲내비게이션과의 연동을 통해 각 구간별 최고속도와 과속위험 지역을 인지해 차량 속도를 자동제어 할 수 있게 된다.
현대·기아차가 향후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 중인 ‘혼잡구간 주행지원 시스템(TJA, Traffic Jam Assist)’은 차량 정체 및 끼어들기 등 교통상황이 보다 열악한 도심 구간에서도 작동이 가능한 차세대 자율주행 기술이다.
‘혼잡구간 주행지원 시스템’은 ▲저속 구간에서도 구현이 가능하고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도심 구간에서도 앞차와의 거리 유지 및 차선유지 주행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특히 ▲차선 인식이 불가능할 경우에도 레이더와 카메라로 주변 차량과 사물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부분적인 자율주행이 가능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현대·기아차는 이른 시일 내에 ‘혼잡구간 주행지원 시스템’의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며, 이를 비롯한 다양한 자율주행 기술을 순차적으로 확대 적용해 오는 2020년에는 고속도로와 도심을 포함한 국내의 다양한 도로 환경에서 구현 가능한 자율주행 기술의 상용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현대·기아차는 ▲각종 센서를 통해 주변 환경을 파악하는 ‘인지’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주행 전략을 수립하는 ‘판단’ ▲실제 주행을 구현하는 ‘제어’ 등 세 분야를 중심으로 핵심 기술을 독자화하는 것은 물론, 기술 최적화 및 안정성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먼저 인지 분야에서는 ▲현재 일부 글로벌 부품업체들이 독점하고 있는 고정밀 센서의 국산화 ▲다양한 기능을 갖춘 고화질 카메라의 적용 확대 ▲2가지 이상의 센서를 융합한 첨단 인식 시스템 개발 등을 통해 인지 기술력을 향상시킨다.
또한 판단 분야에서는 최적의 주행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자율주행 제어 로직 프로그램’의 독자화를 추진하며, 제어 분야에서는 각종 돌발 상황에서 시스템 간의 충돌 없이 유기적이고 정밀한 통제를 통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기술 신뢰성 확보에 주력한다.
이밖에도 현대·기아차는 보다 장기적인 과제로 완전한 자율주행 기술의 구현을 위해 연구개발 역량을 집중한다.
현대·기아차는 자율주차 분야에서 현재 주요 차종에 이미 적용하고 있는 ‘주차 조향보조 시스템(ASPAS, Advanced Smart Parking Assist System)’을 보다 발전시킨 ‘원격 전자동 주차 시스템(RAPAS, Remote Automatic Parking Assist System)’의 상용화를 위한 연구개발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무선 통신망을 활용해 차량과 차량(V2V, vehicle to vehicle), 차량과 인프라(V2I, Vehicle to Infrastructure) 간 교통상황 등 다양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차량 주변환경을 더욱 정확히 인지할 수 있는 V2X(Vehicle to Everything) 통신 기술을 확보해 궁극의 자율주행 기술에 한발 더 다가간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자율주행 기술의 개발 과정에서 현대·기아차는 그룹 내 전자제어 및 차량 IT 계열사는 물론 부품 협력업체와의 공동 연구개발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특히 부품 협력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핵심 기술의 국산화율을 높이고 협력업체의 기술력 향상에도 기여함으로써 자율주행 기술 기반의 스마트카가 창조경제의 대표 아이콘으로서 향후 국내 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앞서 현대·기아차는 올해 1월 중장기 투자 계획을 발표하며 2018년까지 자율주행 및 차량 IT 기술 개발이 중심이 되는 차세대 스마트카 개발에 2조를 투자하고, 관련 연구 인력도 대거 채용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통해 산업 연관 효과가 막대한 자동차 산업의 특성상 국가 경제의 성장 잠재력 제고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도 이바지할 뿐만 아니라 국내 산업 생태계 전반에 걸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미래 스마트카 시장을 둘러싸고 글로벌 자동차 업계 내 기술 주도권 다툼이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상황”이라며, “현대·기아차는 꾸준한 투자와 우수한 연구인력 유치를 통해 2020년 이후에는 양적·질적 측면에서 업계를 선도할 수 있는 글로벌 리딩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강조했다.
▣ 현대차, ‘2015 서울모터쇼’에서 CUV콘셉트카 세계 최초로 선보여
현대차는 다음달 2일 언론공개 행사를 시작으로 개막하는 ‘2015 서울모터쇼’에서 ‘진화하는 활력(Evolving Vitality)’이라는 모터쇼 콘셉트를 바탕으로 총 6,500㎡(승용 5,000㎡/상용 1,500㎡)의 전시공간을 마련했다.
현대차는 ‘고연비, 고성능, 신기술’의 세가지 주제 하에 승용 30대, 상용 12대 등 총 42대의 신차, 콘셉트카, 친환경차 등을 전시하고 다양한 신기술을 함께 선보이며 국내 대표 업체로서 브랜드 위상을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다양한 고객 참여 이벤트와 함께 고객의 진솔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이번 서울모터쇼를 국내 고객들과 함께 즐기는 축제의 공간으로 만들어갈 예정이다.
먼저 현대차는 이번 모터쇼에서 도심형 CUV 콘셉트카인 ‘엔듀로(Enduro, 프로젝트명 HND-12)’를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현대차 남양연구소에서 개발한 12번째 콘셉트카 ‘엔듀로(Enduro)’는 ‘Endurance’의 파생어로 ‘견고함, 단단함’을 의미하며, 활력 넘치고 역동적인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강인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으로 완성된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현대차는 지난 1월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처음 공개된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국내 최초로 공개하고, 관람객들이 모터쇼 실내 주행로를 이용해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와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 등의 친환경차를 직접 시승해볼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콘셉트카 ‘RM15’는 현대차가 지난해 부산모터쇼에서 처음 선보인 ‘벨로스터 미드십’의 성능을 한 차원 더 끌어올린 고성능 모델로, 엔진을 차축 중간에 위치시키고 뒷바퀴를 굴리는 미드십 방식을 채택해 레이싱 등에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한 터보차저를 장착한 고성능 세타 2.0 터보 GDI 엔진을 탑재해 폭발적인 동력성능을 구현했으며, 알루미늄과 탄소섬유를 활용해 차체강성과 차량 경량화를 동시에 달성하는 등 현대차가 향후 선보일 고성능 차량의 개발 방향을 미리 엿볼 수 있도록 제작됐다.
신기술 분야에서도 현대차는 신형 제네시스에 탑재된 자율주행 기술을 일반 관람객들이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올해 초 참가한 ‘2015 CES’에서 선보인 ‘증강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 등 첨단 차량 IT 기술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밖에도 현대차는 ▲올 뉴 투싼 ▲투싼ix 수소연료저지차 ▲i20 WRC 차량 ▲제네시스 쿠페 레이싱카 ▲차량 튜닝 대회 ‘현대차 드레스업카 어워즈’의 결선 작품 5대 등 신차, 친환경차, 쇼카를 아우르는 다양한 차량을 전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별도의 상용 전시관을 마련하고, 국내시장에 새롭게 출시할 ▲중형 트럭 ‘올 뉴 마이티’와 ▲유러피언 프리미엄 밴 ‘쏠라티(해외명 H350)’를 각각 국내 최초로 공개해 관람객들의 관심을 끌 계획이다.
현대차는 이번 서울모터쇼에서 다양한 고객 참여 행사를 함께 진행한다.
먼저 4월 11일에는 ‘투싼 데이(day)’라는 이름으로 유수의 해외 디자이너를 초청해 글로벌 자동차 디자인 조류, 현대차와 ‘올 뉴 투싼’의 디자인 정체성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는 디자인 포럼을 개최한다.
또한 모터쇼 기간 중 4월 6일부터 10일까지 하루 한번씩 현대차의 기술력에 대해 직원과 고객이 진솔하게 대화하는 시간인 ‘테크-토크(Tech-Talk)’를 운영하는 한편, 모터쇼 기간 동안 고객이 평소 현대차에 바라는 점들을 적어 ‘#00008번’으로 문자를 보내주면 현대차 공식 블로그를 통해 이에 대해 답하는 ‘현대차에 말한다’란 프로그램도 진행할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서울모터쇼는 그 어느 때보다 고객의 참여, 그리고 고객과의 소통을 가장 중점에 두고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고객과의 진정성 있는 소통을 통해 단순히 차를 많이 파는 회사가 아닌 고객에게 진정으로 사랑 받고 신뢰 받는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