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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라리에 우아함을 더하다: 페라리 F12 베를리네타 루소 by 투링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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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의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이탈리아 카로체리아 ‘투링 수페르레제라(Touring Superleggera)’가 페라리를 베이스로 한 테일러 메이드 모델을 제네바 모터쇼에 출품했다. ‘F12 베를리네타 루소’라고 명명된 이 푸른 빛의 모델은 페라리로썬 이례적인 3박스 바디를 채택하고 우아한 자태를 뽐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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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에게는 낯설지만, 투링 수페르레제라(이하 투링)는 내로라 하는 이탈리아 브랜드들과 협업해 온 유서깊은 카로체리아다. 1926년 창립하여 알파로메오, 시트로엥, 이소타-프라스키니 등 유럽 자동차 회사에 섀시와 차체를 공급하는 사업으로 역사를 시작했다. 이후 경량 설계 분야에서의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레이스카, 항공기 설계 및 생산에도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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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중반에 이르러서는 알파로메오 뿐 아니라 란치아, 마세라티, 페라리, 애스턴마틴 등 많은 이탈리아 제조사에 차체를 공급했다. 특히 람보르기니 최초의 양산모델인 350GT가 바로 투링의 작품이다. 이 시기 투링은 프레임 방식의 차체에서 더 나아가 경량 고강성의 모노코크 차체 개발에 있어서도 남다른 기술력을 확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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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코치빌딩 방식의 생산성 한계때문에 피닌파리나, 이탈디자인 등 대형 경쟁업체들이 등장하면서 1966년 생산이 중단됐다. 이후 두 차례 회사의 주인이 바뀌면서 2006년 이후에는 양산차를 바탕으로 수제작 생산을 통해 우아한 전용 디자인과 고급 사양을 추가한 한정판 모델 제작을 주 사업으로 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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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모델로는 마세라티 쿠페를 바탕으로 한 ‘투링 베를리네타’, 콰트로포르테를 왜건형으로 개조한 ‘벨라지오 패스트백’, 벤틀리 컨티넨탈 GT의 슈팅브레이크 버전인 ‘플라잉 스타’, 알파로메오 8C에 히스토릭 모델의 디자인을 덧씌운 ‘디스코 볼란테’ 등이 있다. 여러 모터쇼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미니 슈퍼레제라 비전’ 역시 카로체리아 투링이 차체 설계를 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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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선보인 F12 베를리네타 루소는 자신만의 페라리를 소장하고 싶었던 컬렉터의 주문을 통해 만들어졌다는 것이 투링의 설명이다. 투링 역사상 가장 고성능인 이번 모델은 F12 베를리네타의 강력한 퍼포먼스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투링 특유의 곡선이 가미된 품격있는 3박스 타입 차체가 적용됐다. 전용 디자인은 1948년 투링에 의해 만들어진 페라리 166 MM의 유선형 차체에서 유래했다. 투링에 의해 신중하게 조색된 전용 컬러는 맑은 날 볼 수 있는 지중해의 푸른 바다색에서 영감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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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이 바뀌면서 전장이 74mm, 전폭이 138mm, 전고가 15mm 증가하는 등 차체 크기가 확대됐다. 그럼에도 페라리가 세팅한 기본 섀시와 전장부품 및 파워트레인은 F12 베를리네타의 순정상태를 유지한다. 강력한 6.3L V12 엔진의 최고출력은 740마력, 최대토크는 70kg.m에 이르며 7단 시퀀셜 자동변속기와 결합돼 최고속도는 340km/h, 0-100km/h 가속시간은 3.1초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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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으로 차체가 커졌음에도 F12 베를리네타의 퍼포먼스를 해치지 않기 위해 카본 파이버와 수제작 단조 알루미늄 등 초경량 소재가 차체 곳곳에 활용됐다. 첨단 설계기술을 동원해 경량화와 강성을 동시에 잡은 차체는 에어로 다이내믹 시뮬레이션을 거쳐 완성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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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모든 개조 작업은 장인에 의해 수작업으로 진행된다. 총 작업시간은 5,000시간 이상으로, 주문자가 F12 베를리네타를 투링에 입고시키면 약 6개월의 작업기간이 소요된다. 투링은 직접 제작하거나 개조한 부품들에 대해 2년 무제한 보증을 제공하며, 평생에 걸쳐 모든 부품을 원할 때 언제든지 생산,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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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우아한 F12 베를리네타 루소를 소유할 수 있는 행운은 전 세계에서 오직 5명에게만 돌아간다. 카로체리아 투링은 주문 시에만 은밀하게 이 한정판 페라리의 가격표를 공개한다. 하지만 5,000시간의 수작업을 요구하는 작업 공정을 고려했을 때, F12 베를리네타 루소는 일반 F12 베를리네타를 훌쩍 뛰어넘는 가격을 자랑할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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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out 이재욱

자동차와 삶을 사랑하는 사람 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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