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침내 올 것이 왔다. 포르쉐는 이번 제네바 모터쇼에서 2대의 월드 프리미어 모델을 선보였다. 앞서 공개된 카이맨 GT4와 이번 세대 최강의 911인 GT3 RS가 그것이다. 특히 이번에 처음 공개된 911 GT3 RS는 역시나 포르쉐 팬들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성능을 증명했다.
포르쉐 911은 매우 복잡다양한 라인업을 지니고 있기로 유명하다. 911에서 출력을 높인 터보 라인업이 존재하는 반면, 자연흡기로써 레이스카에 가깝게 하드코어한 주행성능을 강화한 것이 GT3 라인업이다. 특히 FIA GT3 레이스카 규정에 맞춰 생산된 911 GT3에 보다 레이스카에 가깝도록 법이 허용하는 한계 수준까지 경기용 사양을 튠업한 것이 바로 GT3 RS 모델이다. 그야말로 공도 위의 레이스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선 GT3 RS만의 엔진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4.0L 수평대향 6기통 자연흡기 엔진은 500마력의 최고출력과 46.9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이는 911 자연흡기 엔진 사상 최대 배기량이자 최고의 성능이다. 여기에 전용으로 개발된 PDK 자동변속기가 맞물린다. 매니아들은 수동변속기가 탑재되기를 바랐지만, 이번 세대부터 GT3 RS에서 더 이상 수동변속기는 찾아볼 수 없게 됐다.
하지만 수동이 아니라고 아쉬워 할 필요는 없다. 수동 변속기의 클러치 페달을 밟는 것과 같은 ‘패들 중립(Paddle Neutral)’과 같은 기능으로 운전자에게 수동 변속기 못지 않은 조작의 자유도를 허용했고, 레이스 중 피트 내 제한 속도를 설정하는 ‘피트 스피드’ 기능은 레이스카의 DNA를 유감없이 드러낸다.
911 GT3 RS는 경량화에도 신경썼다. 사상 최초로 루프에 마그네슘이 적용돼 경량화와 강성 확보가 동시에 이뤄졌고, 본넷 및 트렁크 리드에는 탄소 섬유가 아낌없이 투입됐다. 그 밖에도 많은 부분에서 경량화에 힘쓴 결과 이미 가벼웠던 911 GT3보다 10kg나 더 경량화에 성공했다. 단순히 가벼워졌을 뿐 아니라 루프가 경량화되면서 차체의 무게중심이 낮아지고, 결과적으로 코너링 성능이 보다 향상됐다.
에어로 다이내믹의 진화는 더욱 눈부시다. 911 터보의 와이드 바디를 기반으로 추가적인 전용 에어로 다이내믹 파츠를 적용했는데, 특히 바닥과 닿을 듯한 프런트 스포일러 립과 거대한 리어 윙은 보는 이들을 압도한다. 단순히 멋질 뿐 아니라 다운포스를 증대시켜 코너링과 고속 안정성을 동시에 확보하는 기능이 차체 곳곳에 숨어있다.
911 GT3 RS의 섀시는 오직 더 빠르게 달리기 위해 정교하게 튜닝됐다. 포르쉐 토크 벡터링 플러스를 탑재, 민첩성과 역동성이 개선됐고 더 넓어진 트레드를 통해 롤링을 억제했다. 특히 후륜구동인 GT3 RS를 위해 포르쉐는 911 모델 중 가장 넓은 타이어를 장착해 넘치는 출력을 지배하고 날카로운 코너링을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앞서 소개한 수많은 첨단 레이스 기술은 911 GT3 RS를 포르쉐 역사에서 가장 빠른 양산차 중 하나로 만들어줬다. 고성능 모델 주행성능의 지표로 알려진 뉘르부르크링 북쪽 코스에서 911 GT3 RS는 7분 20초의 랩타임을 기록해 왕년의 기함이었던 전설적인 카레라 GT의 기록(7분 29초)을 멀찌감치 따돌렸다. 현재 양산되고 있는 포르쉐 모델 중에서는 918 스파이더에 이어 두 번째로 빠른 기록이다.
알칸타라 소재를 사용한 911 GT3 RS의 인테리어 디자인은 현재의 911 GT3를 기반으로 한다. 시트에는 918 스파이더의 카본 버킷 시트에서 착안한 풀 버킷 시트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이 외에도 후방에 볼트로 고정시킨 롤 케이지, 배터리 마스터 스위치 예비장치, 별도로 제공되는 운전석 6점식 안전장구, 소화기 및 소화기 거치대로 구성된 클럽 스포츠 패키지가 기본으로 제공된다.
옵션으로 제공되는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에는 내장 타이머와 스마트폰을 위한 포르쉐 트랙 프리시전(Porsche Track Precision) 앱이 포함된다. 트랙 프리시전 앱은 GPS를 이용해 랩타임을 자동 측정하고, 차량 속도, 횡가속, 종가속/종감속 등의 다양한 주행 데이터가 스마트폰에 기록된다. 이 앱을 사용해 데이터를 공유하거나, 다른 드라이버의 데이터와 비교할 수 있다.
한편, 포르쉐 코리아는 제네바에서 911 GT3 RS가 공개되는 시점에 맞춰 국내 판매 가격을 공개했다. 공도에서도 매일 매일 레이스카의 감각을 느낄 수 있는 911 GT3 RS의 국내 판매 가격은 2억 3,720만 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