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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이슬러 200 출시와 함께 미국차 공세 시작되나?

올-뉴 크라이슬러 200 출시(1)

FCA 코리아(대표 파블로 로쏘)는 2월 3일 서울 세빛섬에서 크라이슬러 브랜드의 중형 세단 ’200′의 신차발표회를 갖고 본격적인 판매에 나섰다. 오랫동안 신차 소식이 없던 FCA로썬 지난 해 지프 체로키 출시 이후 탄력 받은 성장을 올해 공격적인 신차 마케팅을 통해 이어가겠다는 의지의 표명이기도 하다.

올해 FCA 코리아는 200 외에도 지프 레니게이드, 피아트 500X, 크라이슬러 300C 부분변경 모델 등 3종의 신차 출시를 계획 중이다. B 세그먼트 SUV 신차 2종 및 간판 모델 300C 부분변경을 통해 지난 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한 데 이어 올해 35% 성장을 목표로 설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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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올해는 FCA 코리아 뿐 아니라 미국계 브랜드인 한국GM과 GM코리아, 포드 등의 한국 공략이 거세질 전망이다. 독일차들이 수입차 전체 판매의 과반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난 해 닛산, 인피니티 등의 판매가 반등하고 토요타와 렉서스가 각각 캠리, NX 등 신차를 출시하며 반격을 시작하는 가운데, 올해는 미국 브랜드들이 숨고르기를 마치고 공세를 이어나가는 것.

실제로 포드 코리아는 올해 7종의 신차 발표 계획을 수립한 가운데, 이미 지난 달 스포츠 쿠페인 머스탱을 출시하며 물꼬를 텄다. 한국GM은 쉐보레를 통해 트랙스 디젤, 임팔라 등 신차를 선보일 예정이고 GM코리아의 캐딜락 브랜드 역시 ATS 쿠페를 지난 주 출시하며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에 대한 견제를 시작했다. 크라이슬러 또한 마찬가지로 금번 출시된 200을 선봉으로 하여 올해 3종의 신차를 더 추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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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브랜드들의 경우 한미FTA의 혜택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과 풍부한 편의사양을 무기로 실용주의적인 소비자들을 공략할 가능성이 높다. 상대적으로 디젤 라인업이 부족한 미국 브랜드들에게 저유가 추세 또한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드 몬데오, 쿠가 및 쉐보레 트랙스 디젤, FCA 레니게이드, 500X 등 디젤 모델들도 속속 추가되며 추후 유가 반등에 대비할 수 있는 디젤 라인업 역시 선택의 폭이 넓어질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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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미국의 셰일가스 생산 및 수출이 대폭 증가하면서 그간 중동과 러시아 등이 주도하던 화석연료 시장의 정세가 급변하고, 가까운 시일 내로 미국의 경제적 호황기가 도래할 것으로 보는 관점이 지배적이다. 이 경우 미국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높아지면서 내수 시장의 수요에 맞춰 미국차들의 품질과 상품성 또한 가파르게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

그간 미국차들은 상대적으로 낮은 효율과 마감품질의 부족이 약점으로 지적되어 왔는데, 최근과 같은 저유가 추세가 유지되면서 미국차의 품질이 높아지면 기존에 뛰어난 효율을 앞세운 유럽차나 우수한 품질이 강점인 일본차가 미국차에게 고전할 가능성도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미국 브랜드들의 공격적인 마케팅은 향후 국내 수입차 시장의 판도를 뒤흔들 수 있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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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새로 출시된 크라이슬러 200은 과거 크라이슬러의 중형 세단이었던 세브링의 후속 모델로써 2세대 모델에 해당한다. 북미(미국, 캐나다, 멕시코) 이외의 지역에 200이 출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FCA 코리아 역시 최초로 해외 판매를 실시하는 만큼 상품에 더욱 신경쓸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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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이슬러 200은 600시간 이상 풍동 테스트를 실시한 쿠페형 차체와 HID 헤드램프, LED 주간주행등, LED 안개등 및 LED 테일램프를 적용하여 세련되고 기능적인 스타일을 완성했다. 300C 등 선이 굵은 기존 디자인과 달리 유선형의 200은 보다 여성적이고 유려한 디자인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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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테리어 역시 미국 자동차 전문 매체 ‘워즈 오토’에서 2014 10대 베스트 인테리어로 선정될 만큼 소재와 디자인 면에서 기능성과 미적 완성도를 동시에 마련했다. 특히 재규어, 랜드로버 등 고급 브랜드에서 볼 수 있었던 로터리식 변속 다이얼이 적용되었고 독특한 패스스루 수납 공간과 8.4인치 터치 스크린, 서랍형 컵홀더 등 인테리어 구성이 돋보인다.

한편, 파워트레인은 2.4L 직렬4기통 멀티에어2 ‘타이거샤크’ 엔진이 탑재되었는데, 최고출력 184마력, 최대토크 24.2kg.m의 성능을 낸다. 여기에 이미 지프 체로키 등에 탑재되었던 ZF제 9단 자동변속기가 맞물려 뛰어난 효율을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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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밖에도 동급에서 찾아보기 힘든 첨단 안전사양이 대거 적용된 점도 크라이슬러 200의 강점이다. 스탑&고 기능이 탑재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 사각지대 모니터링(BSM), 전방추돌경고, 차선이탈경고, 차선유지 어시스트, 후방교행 모니터링 등 60여 가지 안전기술이 적용되었다.

크라이슬러 200의 가격은 리미티드 모델이 3,180만 원, 200C 모델이 3,780만 원으로 책정되었다. 파블로 로쏘 사장은 신차발표회와 함께 이뤄진 기자간담회에서 “크라이슬러 200의 경쟁차종은 디자인과 적용된 첨단 기술을 기준으로 볼 때는 BMW 3시리즈나 메르세데스-벤츠 C 클래스이면서도 합리적인 가격대 덕분에 동 가격대의 토요타 캠리, 닛산 알티마 등과도 경쟁할 수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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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현재 토요타 캠리의 가격은 3,390만 원~4,330만 원에 이르며 닛산 알티마는 3,270~3,750만 원으로 책정되어 있다. 혼다 어코드 역시 3,250만 원~4,160만 원에 포진하여 크라이슬러 200이 일본 미드사이즈 세단들의 강력한 라이벌이 될 수 있을 전망이다.

물론 일본 경쟁차량들은 3.5L V6 엔진을 상위 트림에 적용하고 있지만, 편의사양과 안전장비 면에서는 크라이슬러 200이 우위를 점한다. 단 최근 국내시장에서 인기가 많은 고효율의 하이브리드나 디젤 모델이 없는 것은 약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국산 모델들의 경우 3,000만 원대 준대형 세단들이 크라이슬러 200과 경쟁한다. 현대 그랜져, 기아 K7, 르노삼성 SM7 및 한국GM 알페온 등이 이에 해당한다.

About 이재욱

자동차와 삶을 사랑하는 사람 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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