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화 165억 달러 규모의 마힌드라 그룹의 이륜차 부문인 마힌드라 투 휠러스 (Mahindra Two Wheelers, 이하 MTWL)는 오늘 지난해 10월 초 관련 공식 발표 이후 푸조 모터사이클의 지분 51% 인수를 통한 파트너십에 관련된 모든 형식 및 서류상의 절차를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푸조 모터사이클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이륜차 생산업체이자 지난 116년간 유럽지역의 도시형 교통 수단을 선도해온 프랑스의 PSA그룹의 이륜차 부문이다. 특히 푸조 모터사이클의 스쿠터 부문은 50cc부터 400cc의 스쿠터부터 엔진 자전거인 모페드 (moped)와 삼륜 스쿠터 메트로폴리에 이르는 다양한 제품 군을 유럽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MTWL의 이번 푸조 모터사이클의 지분 인수는 모든 관련 기관이 요구하는 행정 절차를 마무리 했고 법적, 재정적 합의 요건을 충족시켰으며 양사의 협조 아래 단기간에 효율적으로 합의를 마무리했다. 이번 인수에 관련된 사내 협의 과정에서 시장 독점 금지법(Anti-trust law) 그리고 노사 협의체에서의 관련 협의도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었다.
파완 고엔카 (Dr. Pawan Goenka) 마힌드라 & 마힌드라 이사회 최고 임원 및 자동차∙농기구 부문 사장은 “마힌드라는 푸조 모터사이클의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도모하고 있으며 금번 지분 인수가 양사간의 신뢰를 쌓고, 상호 존중의 기반은 물론 상호 발전의 기회가 되리라고 자신한다. 이번 파트너십은 MTWL과 푸조 모터사이클이 시너지 효과를 내고 각 사의 전략적 동반 성장을 통한 세계 시장에서의 입지 확대의 가속화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이는 양사의 긴밀한 협력을 통한 건승을 목표로 하고 있다.
MTWL은 양사의 합의 조건인 천5백만 유로 (한화 약 200억원)를 푸조 모터사이클에 투입 함으로써 MTWL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한편, 푸조 모터사이클은 하기 인사들을 이사회 회원으로 추가 임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