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주)는 2014년 11월 국내 4만4,500대, 해외 22만3,234대 등 총 26만7,734대를 판매했다.
기아차의 11월 판매는 적극적인 판촉활동과 마케팅 활동으로 국내 판매가 2012년 12월(4만6,514대) 이래 23개월 만에 최대 실적을 달성했으며, 해외판매도 호조를 이어가 전체 판매는 작년 동월 대비 4.1% 증가했다.
국내판매는 올 뉴 쏘렌토와 올 뉴 카니발이 신차 효과를 이어가며 모닝, 스포티지R, K3, K5 등 주력 차종들과 함께 판매를 견인, 작년 대비 14.2% 증가했다.
해외판매 역시 K3, 스포티지R, 프라이드, K5 등 주력 차종들이 판매를 견인하며 작년 대비 2.3% 증가했다.
노조 파업의 영향을 받았던 전월 대비로는 국내판매가 20.3% 증가했고, 해외판매는 14.7% 증가해 전체적으로는 15.6% 증가했다.
1~11월 기아차 누적 판매실적은 국내 41만7,182대, 해외 234만1,658대 등 총 275만8,840대로 작년 대비 6.8% 증가했다.
기아차는 신흥국의 경제위기, 엔저 등 시장 환경이 우호적이지 않을 것으로 보고 최근 시장에 투입한 올 뉴 쏘렌토와 올 뉴 카니발에 대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신차 효과를 지속하는 한편, 해외시장에서도 향상된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제값 받기를 이어가 위기를 돌파할 계획이다.
아울러, 기아차는 생산과 판매 역량을 극대화하고 판촉 활동 강화를 통해 올해 글로벌 판매 목표인 296만대를 초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국내판매
기아차는 11월 국내시장에서 4만4,500대를 판매했다.
기아차의 11월 국내판매는 노사 임단협 타결로 인한 생산 정상화, 적극적인 판촉, 마케팅 활동의 영향으로 판매가 작년 동월 대비로는 14.2%, 전월 대비로는 20.3% 증가했다.
올 뉴 쏘렌토는 지난달 6,157대가 팔리는 한편, 11월 한 달간 계약 대수도 6천5백 여대를 달성해 꾸준한 인기를 이어갔으며, 같은 기간 올 뉴 카니발 역시 4,751대가 팔렸고, 계약 대수는 5천8백 여대에 이르며 신차 효과를 이어갔다.
특히, 올 뉴 쏘렌토와 올 뉴 카니발은 지난 8월부터 10월까지 이어진 생산 차질의 영향으로 출고 대기 물량이 각각 9천여대와 1만2천여대에 이르며, 출고 대기기간도 각각 1.5개월, 2.5개월에 육박하는 등 앞으로의 판매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외에 주요 차종별로는 모닝, 봉고트럭, K3, K5가 각각 9,347대, 5,620대, 4,643대, 3,909대 팔리며 국내판매 실적을 견인했다.
특히, 기아차 모닝은 9,677대가 팔렸던 2011년 10월 이래 37개월 만에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하며, 11월 국내 자동차 시장 베스트셀링카에 등극했다.
1~11월 기아차의 누적 국내판매 대수는 41만7,182대로 41만6,979대를 판매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05% 증가했다.
해외판매
기아차의 11월 해외판매는 국내생산 분 10만8,688대, 해외생산 분 11만4,546대 등 총 22만3,234대로 작년 대비 2.3% 증가했다.
국내공장생산 분은 프라이드, K5, 쏘울 등이 큰 인기를 끌었지만, 국내 판매 물량 공급으로 인해 작년 대비 1.3% 감소했다.
해외공장생산 분은 현지 전략형 차종들이 큰 인기를 얻으면서 작년 동기 대비 5.9% 증가했다.
해외 판매는 K3(포르테 포함)을 비롯해, 스포티지R, 프라이드, K5 등 수출 주력 차종들이 견인했다.
해외시장에서 K3가 3만8,822대, 스포티지R이 3만2,990대, 프라이드가 3만2,313대, K5가 2만4,783대 팔리며 뒤를 이었다.
1~11월 기아차의 해외판매 누계는 234만1,658대로 지난해 216만5,142대 보다 8.2%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