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코리아(사장: 토마스 쿨)는 신형 제타(The new Jetta)를 서울 강남구 삼성동 도심공항터미널 광장에서 국내 최초로 공개하고 판매를 개시한다.
1979년 최초 출시된 제타는 지금까지 누적 판매량이 1,400만 대가 넘을 정도로 폭스바겐 그룹 내에서는 물론 전 세계에서 성공한 모델 중 하나다. 국내에서도 2006년 처음 선보인 후 현재까지 12,000여 대가 ㅍㄴ매되면서 국내 출시된 수입 컴팩트 세단 중 판매량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모델이다.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판매된 수치 역시 총 3,293대로 컴팩트 세단 시장의 65.5%에 달하는 높은 점유율을 기록했다.
새롭게 출시된 제타는 전면적 디자인 변호와 첨단 기술 도입으로 재탄생했다. 아울러, 상급 모델들과 견줘도 손색 없는 프리미엄 세단으로 거듭나면서 수입 컴팩트 세단의 기준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켰다.
프리미엄 컴팩트 세단으로써 신형 제타의 변화는 한층 던 세련된 외관 디자인에서 제일 먼저 확인된다. 전면부와 후면부의 디자인을 새롭게 다듬어 더욱 날카로우면서도 고급스러운 스타일을 갖첬으며, 제타 최초로 주간주행등이 포함된 최신 바이-제논 헤드라이트와 LED 후미등을 탑재(프리미엄 모델 적용)했다.
새로운 차체 디자인에는 공기역학 기술이 더해져 차체 사이즈(전장*전폭*전고: 4,660*1,780*1,480(mm))는 더 커졌지만 공기저항은 10%가 줄어들었다. 또 새롭게 디자인된 라디에이터 그릴과 하단 공기 흡입구의 조화를 통해 더욱 넓고 당당하면서도 날렵한 신형 제타만의 스타일을 완성했다.
실내 디자인 역시 업그레이드를 이뤘다. 인스트루먼트 패널, 스티어링 휠, 각종 내장재 등을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해 세련미를 배가시켰으며, 인테리어를 포함한 모든 실내 구성요소들은 정교함과 완벽함을 자랑한다. 여기에 직관적인 조작부 레이아웃과 인체공학적인 내부 공간 설계, 그리고 실용적인 공간 활용성까지 더해져 가치를 더했다.
신형 제타에 탑재되는 엔진은 새롭게 개발된 최첨단 엔진으로, 연료효율은 물론 친환경성까지 동급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매우 까다로운 환경규제인 유럽의 ‘유로6′를 충족시킬 뿐 아니라 향후 미국에서 적용될 ‘LEV3′ 배출가스 기준 역시 충족시킨다. 한국에는 110마력 ’2.0TDI 블루모션’과 150마력 ’2.0TDI 블루모션 프리미엄’ 등 두 가지 버전이 판매되며, 이 중 100마력 2.0TDI 블루모션 모델은 기존 105마력 1.6TDI 블루모션 엔진을 대체하게 된다.
‘제타 2.0TDI 블루모션 프리미엄’은 1,968cc 직렬 4기통 디젤 직분사 터보차저 엔진과 듀얼 클러치 방식의 6단 DSG 변속기가 조합된다. 최고출력 150마력(3,500~4,000rpm)에 1,750~3,000rpm의 실용영역에서 뿜어져 나오는 34.7kg.m의 최대토크는 스트레스 없는 ㅈ행 성능을 구현한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8.9초, 최고 속도는 218km/h이다. 복합연비는 15.5km/L(도심 13.8/고속 18.1)이며,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26g/km이다. 가격은 3,650만 원(VAT 포함)이다.
‘제타 2.0TDI 블루모션’은 110마력의 1,968cc 직렬 4기통 디젤 직분사 터보차저 엔진에 듀얼 클러치 방식의 7단 DSG 변속기가 조합되었으며, 뛰어난 연료 효율성에 포커스를 맞춘 모델이다. 복합 연비는 16.3km/L(도심 14.4/고속19.4)로 1등급 연비를 획득했다. 최고 출력은 이전 1.6 TDI 블루모션 대비 5마력이 증가한 110마력이며, 최대 토크는 25.5kg.m(1,500~3,000rpm), 최고속도 197km/h로 연비와 넉넉한 주행성능을 모두 갖췄다. 가격은 3,150만 원이다(VAT 포함).
이외에도 제타에 최초로 적용된 동적 코너링 라이트(프리미엄 모델 적용) 및 다양한 안전 보조 시스템은 탑승자의 안전성을 향상시킨다. 신형 제타에는 6개의 에어백이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는데, 새롭게 디자인된 사이드 윈도우 윗쪽에 위치한 2개의 에어백은 머리와 목을 보호해주며, 불의의 전복 사고 시 차에서 튕겨나가는 것을 방지해준다. 또한 차체 안전성을 한층 더 개선해 북미 안전도 평가(US NCAP)에서 최고 등급인 5스타를 획득했으며, IIHS의 스몰 오버랩 테스트에서도 최고등급인 G 등급을 획득했다.
한편, 폭스바겐코리아는 신형 제타 출시를 통해 제타(세단)-골프(해치백)-티구안(SUV)로 이어지는 컴팩트카 라인업을 완성했으며, 수입 컴팩트카 시장의 강자를 넘어 전체 수입차 시장의 강자로 도약하는 기반을 확고히 한다는 전략이다.
폭스바겐코리아 토마스 쿨 사장은 “제타는 매력적인 디자인과 강력한 성능은 물론 친환경성과 실용성까지 두루 갖춘 수입차 시장의 핵심적인 컴팩트 세단”이라며, “신형 제타는 디아진과 기술 혁신을 통해 프리미엄의 대중화를 이룬 모델로, 특히 처음으로 수입차를 고려하는 고객들에게 가장 이상적인 선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