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주)는 2014년 10월 국내 3만7,005대, 해외 19만4,701대 등 총 23만1,706대를 판매했다.
기아차의 10월 판매는 신형 쏘렌토와 신형 카니발 등 신차 판매 호조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의 영향으로 국내 판매와 국내공장생산 해외판매가 큰 폭으로 감소했지만, 해외공장생산 해외판매가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하며 이를 만회, 전체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7.0% 감소했다.
국내판매는 올 뉴 쏘렌토와 올 뉴 카니발이 출시 이후 꾸준한 인기를 이어가며 모닝, K3, K5 등 주력 차종들과 함께 판매를 견인했지만, 생산 차질로 인해 전년 대비 5.1% 감소했다.
해외판매 역시 노조 파업의 영향으로 전년 동월과 대비해 국내공장생산 분이 24.2% 감소했으나, 해외공장생산 분이 7.3% 증가해 국내공장생산 감소분을 만회, 전체적인 해외판매는 7.3% 감소했다.
전월 대비로는 국내판매가 4.1% 감소했고, 해외판매는 0.6% 증가해 전체적으로는 0.2% 감소했다.
1~10월 기아차 누적 판매실적은 국내 37만2,682대, 해외 211만8,435대 등 총 249만1,117대로 전년 대비 7.2% 증가했다.
기아차는 신흥국의 경제위기, 엔저 등 시장 환경이 우호적이지 않을 것으로 보고 최근 시장에 투입한 신형 쏘렌토, 신형 카니발에 대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신차 효과를 지속하는 한편, 해외시장에서도 향상된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제값 받기를 이어가 위기를 돌파할 계획이다.
한편, 기아차는 지난 임금협상 중 노조의 파업으로 인한 생산 차질 물량을 생산 정상화를 통해 해결, 출고 지연으로 인한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고 연말까지 판매를 늘릴 계획이다.
국내판매
기아차는 10월 국내시장에서 3만7,005대를 판매했다.
기아차의 10월 국내판매는 노조 파업의 영향으로 신차 효과가 상쇄되며, 전년 동월 대비로는 5.1%, 전월 대비로는 4.1% 감소했다.
올 뉴 쏘렌토는 지난 한 달간 계약 대수가 8천여대를 돌파하며 인기를 지속했지만 8월부터 이어진 생산 차질로 4,934대가 팔리는 데 그쳐, 출고 대기 물량이 1만여대를 돌파했다.
올 뉴 카니발 역시 지난 10월 한 달간 계약 대수가 6천5백여대를 돌파했지만 3,313대가 팔리는 데 그쳤다.
특히, 올 뉴 카니발의 출고 대기 물량은 1만3천여대, 평균 출고 대기기간은 3개월에 육박하며, 하이리무진의 경우에는 차량이 출고 되는 데까지 10개월을 기다려야 하는 등 출시 이래 꾸준한 인기를 모으고 있다.
차종별로는 모닝, K3, K5, 봉고 트럭이 각각 9,101대, 3,746대, 3,551대, 3,153대 팔리며 국내판매 실적을 견인했다.
1~10월 기아차의 누적 국내판매 대수는 37만2,682대로 37만8,027대를 판매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4% 감소했다.
해외판매
기아차의 10월 해외판매는 국내공장생산 분 7만4,168대, 해외공장생산 분 12만533대 등 총 19만4,701대로 전년대비 7.3% 감소했다.
국내공장생산 분은 프라이드, K5, 쏘울 등이 큰 인기를 끌었지만, 노조 파업의 영향으로 전년대비 24.2% 감소했다.
해외공장생산 분은 현지 전략형 차종들이 큰 인기를 얻으면서 전년 동기 대비 7.3% 증가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해외판매는 스포티지R을 비롯해 K3, K5, 프라이드 등 수출 주력 차종들이 견인했다.
해외시장에서 스포티지R이 3만1,421대, K3(포르테 포함) 3만1,381대, 프라이드 2만3,803대, K5 2만3,371대로 뒤를 이었다.
1~10월 기아차의 해외판매 누계는 211만8,435로 지난해 194만6,833대 보다 8.8%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