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24일(목) 서울 본사에서 2014년 상반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갖고, 올 상반기까지 누계 실적은 ▲판매 249만5,837대 ▲매출액 44조 4,016억 원(자동차 36조 1,927억 원, 금융 및 기타 8조 2,089억 원) ▲영업이익 4조 256억 원 ▲경상이익 5조 6,196억 원 ▲당기순이익 4조 3,780억 원(비지배지분 포함) 이라고 밝혔다.
현대차 관계자는 상반기 실적에 대해 “신차 효과에 의한 판매 증가 및 지속적인 비용 절감과 수익 개선 노력에도 불구하고, 상반기 실적기준 환율이 전년 동기 대비 약 5.1% 하락함에 따라 매출액과 영업이익 등이 전년 동기대비 감소했다”고 밝혔다.
특히 환율의 영향을 크게 받은2분기(4~6월)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3.3% 급감한 2조872억 원을 기록하는 등 상반기 실적 하락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
이 관계자는 “하반기에도 미국 양적 완화 축소와 선진국 경기 회복세 둔화, 중국 성장세에 대한 우려 등 자동차 산업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당사는 품질 경쟁력 확보 및 신차 출시에 따른 판매 증가, 그리고 비용 절감 등을 통해 이러한 경영 환경을 슬기롭게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 상반기 실적 (누계 기준)
현대차는 2014년 상반기(1~6월) 글로벌 시장에서 249만5,837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대비 4.4% 증가한 실적을 올렸다.
국내 시장에서는 신형 제네시스와 쏘나타의 판매 호조가 이어지고, 여가 문화 확산에 따라 SUV 차종의 판매가 증가하면서 전년 동기대비 6.2% 증가한 34만5,709대를 판매했고, 해외 시장에서도 전년 동기대비 4.1% 증가한 215만128대의 판매 실적을 올렸다.
반면, 매출액은 판매 증가와 제품 믹스 개선에도 불구하고 원화 강세가 지속되면서 전년 동기대비 0.3% 감소한 44조 4,016억 원을 기록했으며, 이에 따라 매출원가율 또한 전년 동기대비 0.8% 포인트 높아진 78.3%를 기록했다.
영업부문 비용은 원화 강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전사적인 비용 절감 노력 등의 효과로 전년 동기대비 2.7% 감소한 5조 5,942억 원을 기록했으며, 매출액 대비 비중 또한 전년 동기대비 0.3% 포인트 감소한 12.6%를 기록했다.
이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2014년 상반기 영업이익은 환율 하락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5.8% 감소한 4조 256억 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은 9.1%로 전년 동기대비 0.5% 포인트 하락했다.
경상이익 및 순이익도 환율 영향 등으로 전년 동기대비 각각 5.4%, 5.1% 감소한 5조 6,196억 원 및 4조 3,780억 원을 기록했다.
한편, 2분기에는 ▲판매 126만8,385대 ▲매출액 22조 7,526억 원(자동차 18조 4,734억 원, 금융 및 기타 4조 2,792억 원) ▲영업이익 2조 872억 원을 기록했다. 급격한 원화 강세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9%, 영업이익은 13.3% 급감했다.
▶ 향후 전망
한편, 현대차는 하반기에도 어려운 경영환경이 계속되고, 자동차 산업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글로벌 자동차 시장 선점을 위한 업체간 경쟁이 가속화 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 양적 완화 축소 여파로 신흥시장 경기가 침체되고 있고, 원화 강세 기조가 지속되고 있는 점에 주목하면서, 하반기 이후 자동차 산업의 대외 환경은 더욱 어려워 질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유럽 등 선진국의 경기회복세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그 동안 자동차 수요 증대에 큰 역할을 담당해 오던 중국의 수요 성장세 둔화에 대한 우려가 확대되고 있고, 세계 각지의 지정학적 위기가 해소되지 않고 있는 점 등이 시장 예측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고 전했다.
국내 시장도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경제 회복세 둔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하반기부터 무관세 효과에 힘입은 유럽산 자동차를 필두로 한 수입차 공세가 강화되면서 경쟁이 한층 격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와 같이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하여 현대차는 그 동안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품질경영에 더욱 박차를 가함으로써 고객 신뢰도를 높이고 브랜드 파워를 강화해 성장 기반을 보다 공고히 한다는 전략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제품 개발 단계부터 품질 관리에 주력하고, 품질 교육을 확대 운영하여 품질 경쟁력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최근 신형 제네시스와 쏘나타가 미국 충돌테스트에서 최고 안전 등급을 획득하고, 미국 신차품질조사에서 현대차가 일반 브랜드 1위에 오르는 등 품질과 안전 측면에서 좋은 성과가 일부 나타나고 있지만, 이에 안주하지 않고 품질 경쟁력 강화에 전사적인 역량을 더욱 집중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이와 더불어 현대차는 하반기 판매 증대와 수익성 제고에도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최근 출시한 제네시스와 쏘나타의 신차 효과를 이어나감과 동시에 지역별 전략 모델을 적기에 투입함으로써 판매 성장세 유지에 만전을 기하고, 적극적인 수익 개선 활동과 비용 절감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이해관계 당사자와의 동반성장 체계를 보다 공고하게 구축하는 한편 친환경차 기술 선도, 지역사회와의 공유가치 증진 등을 통한 환경적, 사회적 가치를 새롭게 창출하여 국가 경제와 사회 발전에 공헌하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