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자동차축제의 하나인 2014 부산국제모터쇼가 11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8일 막을 내렸다.
지난 5월 29일 Press Day, 5월 30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자동차의 바다, 세계를 품다(Ocean or vehicles, feeding the world)”라는 주제로 열린 올해행사는 관람객수 참가브랜드 출품차량 등 각종 수치를 갈아치우고 사상 최대규모로 열렸다.
역대 최대인 국내외 22개 완성차 브랜드를 포함 11개국 179개사가 참가하였고 1백15만1천3백명 이상의 구름 관람객이 몰려, 지난 2012년의 1백 10만7천1백여명을 뛰어넘어 역대 최다 관람객을 기록했다. 전시면적이 1.5배로 늘어났을 뿐만 아니라 컨셉카, 월드 및 아시아 프리미어 등 신차들이 대거 첫선을 보였다. 또한 전시부스, 장치 및 디스플레이, 영상, 연출, 이벤트 등 행사 내용면에서도 아시아 최고의 모터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런 관점에서 2014부산국제모터쇼의 성과와 과제를 짚어본다.
◯ 사상 최대 규모로 개최
부산모터쇼는 지난 2001년 시작해, 올해 7회째로서 사춘기를 맞은 청소년처럼 2년 사이에 몰라보게 훌쩍 커지고 성숙해졌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우선 외형적으로, 지난 2012년 완공된 벡스코 제2전시장(이하 신관)을 처음으로 추가 사용함으로써 실내전시면적이 전년도에 비해 약 50% 증가한 44,652㎡의 실내전시장에서 역대 최대 규모로 열렸다.
국내외 완성차 22개 브랜드를 포함, 자동차 부품 및 용품 등 11개국 179개 업체(2012년 6개국 96개사)가 참가한 가운데 전시차량도 완성차브랜드가 213대의 최신 차량을 출품하여 전년도에 비해 25%나 늘어났다.
◯ 부산모터쇼, 국내외 브랜드 최대 격전지로 부상
올해 부산모터쇼가 크게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지난 2010년이후 수입차업체들의 국내시장에 대한 공세가 강화되면서 시장 점유율 싸움에서 수세적이었던 국내완성차들이 대반격에 나섰고 해외수입차들 역시 공세를 더욱 강화하고 나선데 큰 원인이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는 완성차들의 전시면적이 대폭 증가되었다는 점에서 확연히 드러난다. “르노삼성”, “아우디”는 전년도에 비해 전시면적을 2배로 늘렸다. “폭스바겐”과 “비엠더블유 & 미니”, “포드 & 링컨” 등 해외브랜드로는 최초로 1천 제곱미터 이상의 대형부스를 꾸민 것을 포함하여 대부분의 참가 브랜드들이 30%이상 규모를 확대했다.
또한 “재규어·랜드로버”가 6년 만에 다시 찾았고, 일본 수제차 브랜드인 “미쯔오카”도 국내 국제모터쇼에 첫선을 보였다.
참가업체들은 면적을 늘렸을 뿐만 아니라 33대의 신차를 앞세워 한판승부를 벌였다. 현대자동차가 세계 최초로 중형세단인 “AG”를 월드프리미어로 출품하였고 기아, 쉐보레, 르노삼성 등 국내 브랜드들은 콘셉트카, 아시아 프리미어, 국내 첫 공개차량을 내세웠다.
이에 맞서 마세라티, 인피니티, 토요다 등 수입차 브랜드들도 한층 강화된 디젤엔진을 장착한 아시아 프리미어, 콘셉트카로 공세를 펼쳤다.
아울러 참가업체들은 전시장치는 물론 디스플레이, 영상, 조명, 이벤트에 이르기까지 제네바모터쇼나 프랑크푸르트모터쇼 등 세계유수의 모터쇼에서 적용한 디자인과 자재를 그대로 싣고 오는 등 부산모터쇼에 정성을 기울였다. 5월 29일 프레스데이에 참가한 1천3백여명의 국내외 취재진들은 현대자동차가 국내모터쇼에서 이번 부산모터쇼 만큼 정성을 들인 것은 처음일 것이라며 놀라워했다.
포드자동차를 비롯해 수입차브랜드들도 본사에서 직접 기술자를 파견, 장치공사에 나서는 것을 비롯하여 마케팅담당 임원들을 대거 출동시켜 한국시장을 기반으로 아시아시장을 향후 3~5년사이에 수배씩 키우겠다는 호언이 허세가 아님을 보여주었다.
행사 공동주관사인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윤대성 전무는 “동남권 시장의 다이나믹함과 국내시장 점유율 상승을 위한 수입차 업체들의 니즈가 맞물려 올해 수입차들이 부산모터쇼에 힘을 쏟은 것으로 생각된다.”며 “올해 불참한 다수의 브랜드들도 행사기간동안 현장에 방문하여 관람객들의 열기를 확인하고 갔으며 차기행사 참가의사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 고연비, 디젤, 하이브리드가 최대 화두
부산국제모터쇼가 올해 처음으로 향후 자동차시장의 트렌드를 일정부분 읽을 수 있는 분명한 화두를 보여줬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오랜만에 국내모터쇼에서 세계최초공개 모델인 현대자동차의 승용세단인 “AG”가 하반기 출시될 경우 국내 자동차시장에서 상당한 파장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 취재진들의 의견이었다.
아울러 현대자동차가 “그랜저 디젤“등 승용디젤시장에 뒤늦게 뛰어들었지만 기술력에서도 독일차에 비해 뒤질게 없고 막강한 국내영업력과 브랜드파워를 앞세워 나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대차가 성공을 거둘 경우 기아자동차 등 다른 국내 완성업체들의 디젤승용차 출시가 잇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현대”의 디젤 승용모델이 내수시장에서 기대에 못 미칠 경우 이번 부산모터쇼에서 아시아 프리미어로 디젤과 하이브리드 모델을 전면에 대거 내세웠던 수입차의 공세가 한층 거세져 내수시장은 더욱 뜨겁게 달아오를 전망이다.
기아자동차도 아시아 프리미어로 출품한 SUV “카니발”이 호평을 받음에 따라 시장점유율 증대에 나설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쉐보레”는 “말리부 디젤”, “스파크 E.V.”등 디젤 세단과 전기차를 전면에 내세워 고객들의 눈을 사로잡았으며 르노삼성도 최근, 출시와 함께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 고연비 디젤 SUV인 ”QM3“를 중심으로 출품차량을 구성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이와 더불어 국내에 시판중인 전기자동차 5종과 더불어 총 22종의 친환경차량, 56종의 디젤차량이 전시되었는데, 이는 최근 고연비, 친환경차량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시장상황이 그대로 반영된 결과라 할 수 있다.
◯ 전국민의 자동차축제로 자리매김
참가업체들이 다양한 신차를 앞세우고 세계 유수 모터쇼에 뒤지지 않는 전시부스와 이벤트를 마련함에 따라 관람객들도 세월호 여파와 지방선거 등 침체된 사회분위기에도 불구하고 폭발적인 반응으로 화답했다.
행사 첫 주말 30만명에 가까운 인파가 몰린 것을 비롯하여, 행사기간 중에 관람객 1백15만명에 달하는 입장객이 몰려 국내 모터쇼 사상 최대 인파를 기록했다. 열흘간 하루 1대씩 지급하는 경품차량 10대중 절반 가까이가 경기도 양평, 서울, 광주 등 지역에서 온 관람객들에게 돌아간 것으로 증명되듯, 전국 각지에서 관람객이 몰려 전국민의 자동차축제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전시산업의 꽃이라고 불리는 모터쇼답게 자동차와 전시산업관련 종사자뿐만 아니라 디자인, 마케팅, 영상, 연출,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분야의 대학생, 기업체 및 연구소 관계자들이 많이 찾았다.
부산지역 향토기업인 한 제강회사 경영진은 지난 6일 “관련 사업에 관한 정보 수집을 겸하여 향후 그룹사업 구상에 영감을 얻기 위해 방문했다.”며 계열사 사장단이 대거 행사장을 찾았다.
또한 국내 유수의 광고, 홍보회사와 디자인 회사 관계자들의 방문이 특히 잦았는데, 모터쇼가 기획, 마케팅, 디자인, 홍보, 건축 등 거의 모든 분야의 산업이 관련된 행사이기 때문이다.
관람객들의 관람문화도 크게 높아졌다. 전시면적이 넓어지자 효과적인 관람을 위하여 관심 있는 참가업체와 차량들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입수하여 행사장을 찾은 관람객들이 예년에 비해 크게 늘어났다.
대전에서 온 홍모씨(33)는 “과거 레이싱모델들에 눈길이 많이 갔는데 결혼도 했고 사회분위기로 인해 정숙한 모습들을 보니 오히려 차도 더 고급스럽게 보이고 집중할 수 있어 좋았다”고 말했다.
◯ ‘안전’에 성공한 행사 운영
행사 운영면에서도 대성공을 거둔 것으로 평가된다.
우선 행사장이 본관과 신관으로 나눠지고 이동 동선이 길어짐에 따른 신관과 본관의 관람객 편중현상도 기우였음이 드러났다. 특히 주최측인 부산시와 벡스코는 올해 신관에 배정된 완성차업체들이 관람객 부족을 이유로 차기행사에 신관배정을 기피할 경우 다시 예년처럼 본관으로 행사장을 축소하는 사태가 벌어지지 않을까 크게 우려했었다. 하지만 주최측이 검표기까지 도입, 관람객 전수조사를 실시한 결과 본관에 온 관람객 중 90%이상이 신관에 들렀고, 신관에 먼저 들리는 관람객 비중도 32%에 달했다. 오히려 신관 참여업체들은 관람객의 절대숫자가 많은데다 브랜드인지도를 보고 일부러 찾아오는 우량고객들이 많다는 점에서 차기행사도 신관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비치기도 했다.
특히 주최측이 신관에 참가한 업체들의 홍보를 위하여 모터쇼가 개최된 벡스코 곳곳에 배너, 영상, 래핑 ,행사장 안내 사인물 등을 설치해 대거 노출시켜줌으로써 신관에는 고급브랜드가 배치된 것으로 많은 관람객들이 받아들이는 것 같다는 게 참가업체들의 반응이었다.
역대 부산국제모터쇼의 가장 큰 화젯거리중 하나는 휴일 행사장 개장직전에 운집한 어마어마한 인파였다. 1만㎡ 에 달하는 벡스코 야외전시장은 물론 벡스코 건물주변을 감싸고 꼬리를 물었던 매표대기 인파가 최대 2백여명 내외로 줄어들었다. 또 사람 머리만 보고 왔다던 우스개 소리가 있을 정도였던 전시장 내부의 혼잡도 사라졌다.
행사장이 두 개로 나눠져 입장객이 분산된 영향도 있지만 총괄주관사인 벡스코가 관람객의 편의를 위해 매표소를 30%이상 확대하고 전시장 출입구와 전시장내 관람객 주 통로를 대폭 늘리는 등, 관람객 동선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이 주효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에스컬레이터 등 취약한 동선에 안전진행요원 150여명을 투입, 안전한 관람환경조성에 중점을 두고 행사를 준비했다.
이밖에 신관과 본관을 오가는 보행통로와 전시장내 공기와 적정온도 유지에도 힘써 영화관보다 더 쾌적하다는 관람객들의 칭찬을 받았다.
기아, 쉐보레, 폭스바겐 등 참가업체들도 안전한 행사를 위해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의 추가 비용을 들여 장치물 기둥을 보강하고 바닥 디자인을 개선해 안전사고 예방과 관람객의 불편개선에 최선을 다했다. 그 결과 행사면적과 관람객수가 크게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단 한건의 안전사고도 발생하지 않았다.
◯ 자동차부품수출활성화 활로 마련
국내 최대의 부품관련 전문전시회인 “국제수송기계부품산업전 (이하 GTT)”을 올해 최초로 동시 개최하여 전년도 대비 50% 이상 크게 증가한 15억 2천만달러의 수출상담액과 4억 5천만달러의 계약추진액 달성이라는 질적인 성장도 이루어냈다.
부산국제모터쇼의 큰 특징 중 하나는 부산, 울산, 경남 등 동남권에 집중된 자동차 부품산업 육성이다. 이를 위해 지난 2001년 개최 첫해부터 자체적으로 부품전시회와 수출상담회를 개최해 왔으나 보다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지원과 육성을 위하여 올해 처음으로 코트라와 연계하여 GTT를 동시개최하게 된 것이다.
완성차의 거점인 북미, 유럽, 일본은 물론 신흥 생산지로 부상하는 중국 등 53개국 245개사에서 300여명의 바이어가 내방하여 활발한 수출상담을 벌였다. 특히 구매력이 큰 매출 1억 달러 이상의 글로벌 바이어만 120개사(47%)에 달했다.
국내에서 경북, 충북, 충남, 산업단지공단, 부산·대구·충북 테크노파크 등 전국의 자동차부품 관련 지방자치단체와 유관기관들이 공동부스형태로 참가하여 관할 부품기업의 수출확대를 지원했다.
◯ 향후 전망 및 과제
2014 부산국제모터쇼가 이러한 양적 질적인 면에서 대성공을 거둠에 따라 국제모터쇼로서 위상을 확보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올해 신관배정업체의 반응이 좋음에 따라 오는 2016년 행사도 올해와 같은 전시면적을 유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시장 배정에 대한 어려움을 해소하게 되었다. 오히려 신관의 핸디캡을 기회로 삼아 신관과 본관의 특징을 차별화할 수 있고 이동 동선인 공중보행통로와 야외계단 및 광장을 활용하여 벡스코 안팎으로 홍보가 이루어지는 특징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또, 많은 관람객의 내방과 성공적인 행사개최로 인하여 올해 참여하지 않은 국내외 브랜드 4~5개사가 차기행사 참가를 적극검토하기 위해 마케팅책임자를 현장에 급파해 정보수집에 나섰다고 한다.
아울러 중국 베이징과 상하이, 광저우 모터쇼를 주최하고 있는 “CCPIT(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의 “제니 하오”부이사가 부산모터쇼를 찾아 한국모터쇼를 직접 확인하고 “부산, 특히 해운대에 최근 중국관광객이 많아 양국의 모터쇼 간 상생할 수 있는 모델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다.”며 차기행사에 중국브랜드 참여와 “차이나데이”개최 등 교류방향을 타진했다.
또한 이시카와 크라이슬러의 “마츠이 세이지”, 와타야 오토의 “와타야 마사요씨“등 ”JAIA(일본수입자동차차협회)” 사무총장과 일본 중부지역 딜러사 사장단 일행 역시 행사장을 찾았다. 이들은 ”전체 시장이 일본보다 작은 한국에서 일부 독일 브랜드가 일본보다 5배 많은 고급모델의 판매실적을 낸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한국시장에서 약진하고 있는 해외 브랜드들의 판매전략을 벤치마킹 하고 싶다.“고 전했다. 또한 이번을 계기로 한국수입차협회와 부산모터쇼에 참관단 지속파견 등 향후 부산모터쇼와 협력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따라 차기행사는 올해보다 참가브랜드와 실내전시면적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어 세계금융위기 등 비상상황이 발생하지 않는 다면 부산모터쇼는 안정궤도에 진입한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부산모터쇼가 가야 할 길은 이제 시작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고, 향후 과제로 세계적인 위상을 갖춘 모터쇼를 위해 전시장 공간을 새로이 확장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의견이다.
당분간 치러질 모터쇼는 벡스코 전시장면적이 한정되어 있어, 규모 확대를 통한 대형화는 크게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시설 증축을 하여 국제모터쇼 위상에 맞는 참가브랜드와 월드 프리미어 등 신차의 출품대수 증가, 세계자동차관련 유력인사 및 취재진의 방문, 포럼 등 행사의 다양화 등이 필요하다.
특히 부산시에서는 중국 일본 아세안 등 아시아지역 자동차관련 전문가와 업계관계자들이 네트워킹 할 수 있는 다양한 세미나, 전문포럼 등 컨퍼런스를 강화해 국제모터쇼로 위상을 높이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또한 신관과 컨벤션홀을 활용해 참가업체들이 국내외 딜러, VIP고객을 대상으로 한 네트워킹를 할 수 있는 행사장 제공 등을 통해 행사의 품격을 끌어올릴 방안을 검토 중이다. 또한 KTX와 연계한 기차여행상품이 인기를 끌어 좌석을 추가로 배정한 것과 같이 관련기관과 협력해 모터쇼와 연계된 관광프로그램의 개발도 확대할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올해 처음 모터쇼와 같이 열린 국내 최대 자동차부품산업관련 전시회인 “국제수송부품기계산업전” 및 수출상담회에 지원을 확대해 행사기간을 2일에서 3일로 늘려 동시행사로 정례화 시킬 계획이다.
벡스코 오성근 대표이사는 “국내 자동차시장규모, 전시장면적 등 제반 여건을 고려할 때 1백년 역사의 유럽모터쇼, 세계 최대시장인 상하이, 베이징모터쇼와 규모 경쟁보다는, 전국민의 자동차축제인 동시에, 아시아에서 가장 품격 있는, 최고의 프리미엄 모터쇼로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