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대표이사: 프랑수아 프로보)는 서울시 전기차 카쉐어링 최대사업자인 씨티카(대표이사: 송기호)에 5월 1일부터 르노삼성 SM3 Z.E. 78대를 투입한다고 29일 밝혔다.
SM3 Z.E.는 1회 충전 주행거리가 135 Km(국내 공인 복합주행모드, 유럽인증 기준 200Km)에 달해 기존 시티카 주력차종인 기아 EV의 80km 보다 카쉐어링 서비스 가능 범위가 55km 가량 넓다. 이에 따라 인천과 경기 수도권 전역에서 시티카 이용과 반납이 가능하게 되며 서울시내 이용자들은 넉넉해진 주행가능 거리로 보다 편안하게 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다.
르노삼성 SM3 Z.E.는 국내 유일의 세단형 전기차로서 실내 공간과 실용성 면에서 우위를 보이며 지난해 환경부 민간 보급 전기차(780대) 중 가장 많은 453대가 판매돼 시장점유율이 58%에 이른다. 하나의 충전 소켓으로 완속과 급속 충전이 모두 가능해 충전이 쉬울 뿐 아니라 유일하게 배터리 급속교환 시스템을 채용해 택시와 카쉐어링 서비스 등 전기차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차종으로 손꼽힌다.
르노삼성자동차 박동훈 부사장은 “1회 충전 주행거리 135km와 넓은 실내공간, 그리고 탁월한 실용성을 겸비한 SM3 Z.E.는 전기차 쉐어링카로서 가장 이상적인 사양을 제공한다” 며 “르노삼성자동차는 전국 전기차 전문 A/S 네트워크 150개 확보, 국내 유일 5년/10만Km 배터리 용량 75% 보증 등 전기차 보급에 필요한 인프라 구축과 전기차 인식 개선에 앞장 서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가솔린 차에 비해 30%이상 강력한 토크를 발휘하는 SM3 Z.E.는 민첩한 순간 가속 성능으로 시내주행에 유리하다. 최고 속도는 135km에 달해 고속 주행 성능 또한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와 견줘도 손색이 없다.
이 밖에 SM3 Z.E.는 저속 주행 시 보행자가 차량접근을 인지하지 못해 일어나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30km/h이내로 주행 시 가상의 엔진 사운드를 내는 Z.E. 보이스 기능을 탑재, 엔진
소리가 안나서 생길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예방할 수 있도록 했고 각종 안전사양(6에어백, HSA, ESC, TPMS, EBD-ABS 등)도 기본으로 적용했다. 또한 차량에 장착된 22kwh 고용량 리튬-이온 배터리는 국내 최초로 75% 용량보증(5년 또는 10만km)을 실시함으로써 배터리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했다. 또한 감속하거나 내리막길 주행 시 발생하는 에너지를 배터리에 재충
전함으로써 주행거리를 최대로 확보할 수 있는 회생제동 시스템도 장착되어 있다.
현재 SM3 Z.E. 씨티카는 여의도IFC몰, 가산디지털단지역, 낙성대역 등 서울시내 56개 지역에 설치 된 씨티존에서 별도의 충전비 없이 30분당 최소 3,600원의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씨티카 홈페이지(www.citycar.co.kr)와 스마트폰의 씨티카앱을 다운 받아 회원 가입하면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