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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타 86으로 드리프트를 배워보자 (2)

무엇을 배울 때는 집중해서 연습해야 할 때가 있고, 쉬어야 할 때가 있다. 드리프트 기초를 배우는 것도 마찬가지였다.

보통 드리프트 스쿨은 오전과 오후 8시간 동안 진행되는데 각 사람은 약 5분 정도 연습 주행을 하고 다른 사람이 주행할 동안에 한참을 쉬어야 한다고 한다. 차도 쉬어야 하지만 사람도 쉬면서 다른 사람의 주행 모습을 보면서 연구를 하는 시간이 되기도 한다.

이날 드리프트 연습은 오후에 채 3시간이 안 되는 시간 동안만 진행한데다, 연습하는 다른 팀 없이 혼자서 주행실습장을 사용하다 보니 자꾸 욕심이 나서 쉬는 시간 없이 연습했는데, 역시 그럴 수록 자꾸 더 헤매게 되었다. 그래서 결국 의도적으로 쉬어가면서 진행하지 않을 수 없었다.

먼저 시계 반대 방향 원선회를 어느 정도 익힌 후에 이제는 그 반대 방향인 시계 방향으로 원선회를 시도해 보았다. 처음 돌던 방향으로는 꽤 잘 하게 되었는데, 반대 방향으로 원선회를 시도하자 갑자기 정신이 없어지기 시작하더니 자꾸 헷갈리고 제대로 되지 않았다.

그런데다 약 1시간 이상 연습하면서도 별 이상이 없었는데, 반대 방향으로 원선회를 시작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서 갑자기 멀미가 나기 시작했다. 속이 메슥거리기도 하고 어질어질하기도 하고. 왜 그런 것일까?

흔히 유턴 방향이라고 하는 반 시계 방향으로 선회하는 것은 익숙한데 시계 방향은 익숙하지 않아서인지, 아니면 한쪽 방향으로 선회하면서 적응이 됐는데 갑자기 반대방향으로 돌아서 어지럽게 된 것인지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어쨌든 이제는 어지러워서라도 자주 쉬어야 했다.

양 방향 원선회 다음 단계는 ’8자 선회’ 연습이다. 원래는 양 방향 원선회를 모두 마스터 한 후에 8자 선회에 들어가야 하는데, 시간이 많지 않아서 반대 방향 원 선회 연습은 다음에 더 하기로 하고, 좀 부족한 상황에서 8자 선회 연습에 먼저 들어갔다.

8자 선회는 말 그대로 서로 다른 방향으로의 원 선회를 연결해서 숫자 8자 모양을 그리면서 주행하는 것인데, 한 개의 원을 그린 후 방향을 바꾸어서 반대로 다시 원을 그리며 주행하기를 반복하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두 개의 원이 만나는 접점에서 자연스럽게 방향을 바꾸는 기술인데, 정확히 말하면 두 원이 만나는 지점이 아니라 그 지점을 조금 지나서 방향 전환을 해줘야 한다. 그리고 방향 전환을 할 때는 엑셀을 살짝 놓아줘서 회전이 다 풀릴 때 부드럽게 방향이 바뀌도록 해 주는 것도 중요하다.

처음 출발하는 방법은 최초의 원선회와 같다. 스티어링 휠을 한 바퀴 정도 감고, 기어를 1단에 넣은 후, 회전수를 5~6천 rpm 정도로 올린 상태에서 클러치를 떼면 스핀하기 시작하는데, 이 때 스티어링 휠을 놓았다가 회전이 다 풀릴 즈음 다시 조금씩 스티어링 휠을 감았다 풀었다 하면서 한 바퀴를 돈다.

한 바퀴를 다 돌고 반대 방향으로 돌 때는 스티어링 휠을 완전히 놓아서 회전이 다 풀릴 즈음 엑셀을 살짝 놓았다가 다시 회전수를 올려주면 이번에는 자연스럽게 반대방향으로 스핀이 일어나게 된다. 그러면 이때부터는 반대방향으로 원선회 주행을 하면 된다. 두 개의 서로 다른 방향으로의 원선회 주행 모두 가상의 한 점을 각각 설정해 그 점을 중심으로 원선회를 해야 한다.

말처럼 쉬운 게 어디 있겠는가? 자연스럽게 반대 방향으로 스핀이 일어나도록 하는 부분까지는 비교적 쉽게 됐지만 지금까지 회전하던 반대 방향으로 바로 연결되자 방향을 잃어버리기 일수였다. 그리고 회전수 유지와 스티어링 휠을 감아주는 폭도 완전히 감을 잃어 버리게 되면서 헤매기 시작했다.

또 다시 조금씩 쉬어가면서 연습을 시작하자 이제 방향은 어느 정도 감을 잡을 수 있게 되었는데, 최초의 반 시계 방향으로 돌 때는 드리프트 비슷한 모습으로 원선회가 되다가 시계 방향으로 돌기 시작하면 드리프트 보다는 스핀이 더 자주 일어났다.

결국 반대 방향으로의 원선회 연습이 더 필요함을 절감하게 되었다.

이로써 대한민국 드리프트 챔피언 김상진 선수에게 드리프트 기초를 배우는 시간이 아쉽게도 끝이 났다. 비록 짧은 시간이었지만 최고의 전문가가 직접 옆에 타고 포인트를 짚어주며 이루어진 교육이었기에 기대 이상으로 빨리 기초적인 감각을 조금이나마 익힐 수 있게 됐다.

이제부터 중요한 것은 연습이다. 이니셜 D에서 타쿠미는 어느 누구 한 명 가르쳐 주는 이 없이 수년 동안 매일 새벽 산길을 달리면서 스스로 터득하지 않았던가? 오늘 사부이신 김상진 선수도 처음 드리프트를 배울 때 어디 배울 곳이 없어서 혼자서 원선회를 터득하는데 3년이 걸렸다고 했다. 그런 걸 감안하면 오늘의 배움은 정말 값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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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쁜 일정을 쪼개서 드리프트를 가르쳐 준 김상진 선수가 먼저 떠났다. 나는 남아서 조금이라도 연습을 더하다 가기로 하고, 다소 편한 마음으로 처음부터 하나씩 연습을 해 봤다. 역시 시계 반대 방향 원 선회는 비교적 깔끔하게 잘 됐다. 물론 3바퀴 이상 연속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 그래도 이 정도만이라도 익숙해 진 것이 감사하다. 시계 방향 원선회도 조금씩 감이 잡히기 시작했고 원을 좀 더 크게 그리면서 자연스럽게 미끄러지는 연습을 더 해야 한다.

오늘 배우진 못했지만 8자 선회 다음 과정은 ‘J턴’이다. 말 그대로 J자 모양으로 돌면서 오버스티어가 발생할 때 자연스럽게 카운터스티어로 코너를 탈출하는 기술일 것이다. 김상진 선수에게 배우진 못했지만 한번 시도해 봤다.

주행실습장 가장 자리를 따라 출발해서 2단으로 주행하다 크게 헤어핀처럼 돌자 자연스럽게 오버스티어가 났다. 뒤가 돌아가는 순간 스티어링 휠을 놓으면서 탈출할 방향으로 스티어링 휠을 조절하자 잠깐 뒤뚱거리긴 했지만 탈출이 됐다. 우와! 신기했다.

다시 반대편에서 헤어핀을 돌 때도 카운터스티어로 탈출이 가능했다. 연속 2번 성공(?)했지만 3번째는 코너를 탈출하지 못하고 스핀을 하고 말았다. 이후 몇 번을 시도해 봤지만 탈출이 될 때보다 스핀 할 때가 더 많았다. 그래도 조금씩 감각을 익혀 가는 느낌이다.

주행실습장이 산 아래 자리한데다 날씨도 흐려 일찍 어두워지기 시작했다. 마음 같아서는 깜깜해 질 때까지 연습을 더 하고 싶었지만, 욕심 내고 무리한다고 될 일이 아니다. 차 상태도 고려해야 하고, 머리를 식히고 냉정하게 돌아 볼 필요도 있다고 판단해서 아쉽지만 드리프트 첫 연습을 마무리했다.

쉬운 걸음은 아니었지만 이렇게 드리프트를 향한 첫 걸음이 내디뎌 졌다.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라고, 이제 한걸음씩 꾸준히 앞으로 나아갈 일이 남았다. 아울러 다시 한번 이 자리를 빌어 귀한 가르침을 준 김상진 선수와 좋은 장소를 제공해 준 아주자동차대학에 감사를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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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드리프트를 배우겠다는 영감을 준 86에 대해서도 몇 마디 언급하자면, 연습 전 며칠 동안 86과, 그리고 수동 변속기와 친해지는 시간을 가졌었다. 86은 출시 당시 시승을 통해 만난 적이 있었고, 재작년에는 독일까지 가서 며칠 동안 86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도 했었는데, 사실 가장 친해 진 것은 이번이었다.

절도 있고 경쾌한 동작이 매력적인 수동변속기는 조작하는 재미가 남다르고, 브레이크와 엑셀 페달은 힐앤토를 쓰기 좋게 간격이 잘 조절돼 있다. 클러치는 일반 승용차에 비해선 답력이 좀 센 편이긴 하지만 크게 부담스럽지는 않다. 직경이 작은 스티어링 휠은 가죽으로 감싸 실내에서 가장 화려한 편에 속하는데 응답성이 무척 뛰어나고 정교하다.

200마력을 발휘하는 4기통 직분사 복서 엔진은 회전이 7,500rpm까지 올라가지만 의외로 엔진 사운드가 맑지 않은 점은 아쉽다. 200마력은 강력한 스포츠카가 되기에는 살짝 부족하지만 수동변속기를 움직여가면서 달리는 맛은 나름 파워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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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보다 복서 엔진이 실현한 낮은 무게 중심과 가벼운 차체로 인한 경쾌한 몸놀림이 단연 돋보인다. 일반 도로에서는 느끼기 힘들었던 뛰어난 밸런스는 차체를 이리 저리 내 던지는 드리프트 연습에서 그 진가를 제대로 드러냈다. 연습을 통해 미끄러지는 86을 조금씩 컨트롤할 수 있게 되면서 86에 대한 애정도 함께 커가는 것을 느낀다.

국내에서 다소 높게 책정된 가격이 부담스럽지만 딜러 할인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라도 보다 많은 이들이 기본기가 탄탄한 86 같은 차를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길 바래본다. 일본처럼 편의 장비를 빼고 오너가 자신의 취향 대로 튜닝할 수 있도록 한 기본형 모델을 싸게 공급하는 방안도 고려된다면 좋겠다.

 

About 박기돈

자동차와 삶을 사랑하는 사람 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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