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자동차는 지난해 12월말까지의 하이브리드 모델 글로벌 누적 판매 대수가 607.2만대(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포함)를 달성, 600만대를 돌파했다고 16일 발표했다.
토요타는 ‘친환경’을 회사경영의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로 정하고,「친환경 차량을 보급함 으로써 환경에 공헌한다」는 신념 아래 하이브리드 차량 보급에 힘써 왔다.
1997년 12월에 세계 최초의 양산형 하이브리드 승용차 「프리우스」를 출시한 이래 꾸준한 판매를 이어 오며, 지난해 3월 누적판매 500만대 돌파 후 약 9개월 만에 누적판매 600만대를 달성했다.
2014년 1월 현재, 토요타는 하이브리드 승용차 24개 모델,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차 1개 모델을 을 약 80개 나라 및 지역에서 판매하고 있다.
토요타는 1월 15일 일본에서 출시한 신형 해리어 하이브리드와 미국에서 가까운 시일 내 투입 예정인 신형 하이랜더 하이브리드 등을 비롯, 올해 초부터 2015년 말까지 전세계에 걸쳐 신형 하이브리드 차 15개 모델을 추가 투입할 예정으로 지속적으로 새로운 라인 업의 확충과 판매 지역의 확대에 힘써 나갈 계획이다.
또한 자체 조사를 통해 2013년 12월 말까지 판매한 하이브리드 차의 CO2 배출 억제 효과※1 가 차량 사이즈 및 동력 성능이 동급인 가솔린엔진 차의 CO2 배출량과 비교했을 때 약 4,100만 톤에 달해 기후 변동의 원인 중 하나로 여겨지는 CO2의 삭감에도 크게 기여했다고 밝혔다.
이 뿐 아니라 가솔린 소비 억제량에 있어서도 동급의 가솔린 엔진차의 가솔린 소비량과 비교, 약 1,500만 kL의 효과가 있었다고 토요타 관계자는 설명했다.
토요타는, 각종 에코카 개발에 필요한 모든 요소 기술을 포함해, 여러 가지 연료와 조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기술을 「21 세기의 환경 핵심 기술」로 여기고, 하이브리드차 이외의 에코카 개발에도 임하고 있다. 그리고, 하이브리드 차에 대해서도, 더 많은 고객으로부터 선택 받을 수 있도록, 고성능화나 비용절감, 상품 라인 업의 확충에 힘써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