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Theme / 브리지스톤 2세대 ‘공기 없는 컨셉 타이어’

브리지스톤 2세대 ‘공기 없는 컨셉 타이어’

Image of Tires with Vehicles -1

세계 타이어 1위 기업 브리지스톤이 ‘제2세대 비공압 컨셉 타이어(Air Free Concept Tire)’를 ‘2013 도쿄 모터쇼’에서 선보였다. 2세대 비공압 컨셉 타이어는 1세대보다 타이어 하중 용량과 주행성능, 친환경적인 디자인을 더욱 개선한 것이다. 최첨단 타이어 기술이 적용된 ‘제2세대 비공압 컨셉 타이어’는 브리지스톤이 공기 없는 미래형 타이어를 상용화하는데 한 걸음 더 다가섰다는 것을 보여준다.

‘비공압 컨셉 타이어’의 특징

‘공기 없는 타이어(non-pneumatic tire)’는 타이어의 안쪽에 바퀴살들이 촘촘히 설계된 독특한 구조로 차량의 무게를 지탱해주면서 기존 타이어의 기능을 수행한다. 이런 구조 덕분에 운전자들은 타이어에 주기적으로 공기를 채워줄 필요가 없어졌다. 또한 타이어 유지비용도 낮아지며, 타이어 펑크에 대한 우려도 없다. 타이어를 지탱하는 바퀴살 구조는 열가소성 수지로 제작됐다. 기존 타이어의 트레드 부위에 해당하는 고무 부분에는 타이어의 재활용 가능한 소재를 사용해,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비공압 타이어는 회전저항 계수가 매우 낮아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다. 브리지스톤은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친환경과 안전에 보다 차원 높은 비공압 타이어 제품을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AirFreeConcept-1
하중 용량과 주행 성능 개선을 통해 개선된 다재 다능함

브리지스톤은 고강성이면서 유연한 고성능 수지를 사용해 비공압 타이어의 바퀴살 구조를 더욱 개선할 수 있었다. 타이어 내부의 변형과 외부로부터의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디자인을 채택해 ‘제2세대 비공압 컨셉 타이어’는 ‘제1세대 비공압 타이어’ 보다 도로 하중 능력과 주행 성능이 더욱 개선되어 다재다능한 컨셉 타이어로 거듭날 수 있었다. ‘제1세대 비공압 타이어’는 차량 무게가 100kg 일 때 최대 속도 6km/h에 머물렀으나 ‘제2세대 비공압 타이어’는 차량 무게가 410kg 일 때 최대 속도 60km/h가 가능하다. 초경량 차량의 고속 주행이 머지 않은 미래에 실현될 수 있음을 비공압 타이어가 입증한 셈이다.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낮은 회전저항계수 추구

타이어는 회전하면서 형태 변화가 반복될 때, 회전저항으로부터 약 90%의 에너지 손실이 일어난다. 브리지스톤의 ‘제2세대 비공압 컨셉 타이어’는 특허 원료기술과 타이어 구조의 간소화를 실현함으로써 에너지 손실을 줄이는 데에 성공했다. ‘공기 없는 컨셉 타이어’는 기존 공기를 주입하는 타이어와 같은 수준의 회전 저항력을 가짐으로써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에 큰 역할을 할 수 있게 됐다.

브리지스톤은 그룹의 환경이념인 ‘지속 가능한 사회’를 실현하고자 전 세계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생태계 보전’, ‘자원 보호’,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와 같은 세가지 접근법을 강조해왔다. 브리지스톤의 기업 환경이념은 브리지스톤이 장기적으로 환경보호를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명확히 제시함으로써 브리지스톤이 환경 보호를 위한 다양한 활동에 앞장설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브리지스톤의 “공기 없는 컨셉 타이어”는,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다양한 차량에 상용화될 수 있도록 제품 개발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비공압 컨셉 타이어’는 11월 20일부터 개최된 ‘2013 제 43회 도쿄 모터쇼’의 브리지스톤 부스에 전시됐다.

About 박기돈

자동차와 삶을 사랑하는 사람 1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