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Preview / 덩치 키우고 최신 기술로 무장한 3세대 미니

덩치 키우고 최신 기술로 무장한 3세대 미니

1

약 12년 만에 풀 모델 체인지를 거친 ‘더 뉴 미니’(The New MINI)의 모습이 공식 공개되었다. 신형 3세대 미니는 몸집을 더욱 키웠으며, 이전 세대의 상징적인 특징들은 유지하면서 최신 트렌드를 적용해 새롭게 단장되었다.

2

신형 미니는 BMW의 새로운 전륜구동 플랫폼인 UKL1을 기반으로 제작되었다. 길이×너비×높이는 3,821×1,727×1,414mm로 이전 세대와 비교해 98mm 길어지고, 44mm 넓어졌으며, 7mm 더 높아졌다. 휠베이스는 2,495mm로 42mm 늘어났으며 앞/뒤 트랙도 각각 42mm, 34mm 넓어졌다. 따라서 더욱 넓은 실내 공간을 제공하며 트렁크 용량은 211L로 약 30% 증가했다.

3

미니 측은 신형에 대해 “완벽하게 처음부터 다시 만들었다”고 설명한다. 외관 디자인은 지난 2011년 공개한 ‘미니 로켓맨 컨셉트’의 영향을 받았음을 알 수 있으며, 특히 세그먼트 최초로 풀 LED 헤드램프와 리어램프가 적용되어 있다. 차체는 알루미늄과 고장력 강판을 사용해 무게를 줄이고, 서스펜션을 개선해 고카트(Gocart) 감각을 더욱 강조했다.

4

상위 모델의 경우 8.8인치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고, BMW의 iDrive 시스템과 유사한 방법으로 조작할 수 있다. 이전 미니의 대표적 특징이자 비판의 대상이었던 중앙의 원형 속도계는 더 이상 찾아볼 수 없으며 센터페시아에 있던 윈도 조작 스위치도 제자리를 찾아 도어로 옮겨갔다. 더불어 컬러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마련되어 있다.

5

첫 출시 시점에서는 세 가지의 터보차저 엔진을 선택할 수 있다. 모든 엔진들은 유로6 배출가스 기준을 충족시키고, 오토 스타트-스톱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해 연료를 절감한다. 구동방식은 모두 전륜이고 6단 수동 또는 자동변속기와 짝을 이룬다.

7

주요 제원을 살펴보면(모두 자동변속기 기준, 유럽 기준) 기본 모델인 ‘쿠퍼’는 3기통 1.5리터 터보엔진을 탑재하고 최고출력 136마력, 최대토크 22.4kg.m의 힘을 발휘한다. 최고시속은 210km이며, 0→100km/h 가속까지는 7.8초가 걸린다. 연비는 20.8km/L,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12g/km이다.

6

디젤 모델인 ‘쿠퍼 D’는 1.5리터 디젤 엔진을 얹고 최고출력 116마력, 최대토크 27.5kg.m의 힘을 발휘한다. 최고시속은 204km, 0→100km/h 가속까지는 9.2초가 걸린다. 연비는 26.3km/L이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99g/km다.

8

가장 고성능 모델인 ‘쿠퍼 S’에는 4기통 2.0리터 터보엔진이 탑재되며 최고출력 192마력, 최대토크 28.5kg.m의 힘을 바탕으로 최고시속 233km, 0→100km/h 가속 시간 6.7초의 성능을 발휘한다. 연비와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각각 18.5km/L, 125g/km이다.

9

아울러 신형 미니에는 가변 댐핑 컨트롤 시스템이 적용되어 컴포트, 스포츠 두 가지 세팅을 고를 수 있다. 미니 쿠퍼와 쿠퍼 D에는 15인치 휠이 기본으로, 쿠퍼 S에는 16인치가 기본으로 적용되며 옵션으로 최대 18인치까지 고를 수 있다.

10

처음 출시되는 세 모델은 내년 봄 시장에 공식 출시될 예정이다. 이후에는 더 낮은 스펙의 미니 원(One)과 미니 원 D(One D), 그리고 고성능 디젤 모델 미니 쿠퍼 SD와 함께 가장 파워풀한 미니 JCW가 차례로 라인업에 합류할 계획이다.

11 12 13 13-1 14 15 16 17 18 19 20

About 김동균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