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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D코리아, 승용차 브랜드로 한국 시장 진출 공식화…2025년 초 국내 출시 목표

BYD 승용차 로고중국 배터리 제조사로 잘 알려진 BYD가 한국 승용차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 BYD코리아는 최근 국내 시장에 맞는 승용차 브랜드 출시를 위한 검토를 완료하고, 2025년 초를 목표로 공식 출범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BYD는 자동차, 경전철, 재생에너지, 전자 등 네 가지 핵심 분야에서 글로벌 친환경 솔루션을 제공하는 딥테크 기업이다. 특히, 전기차 및 배터리 기술에서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고 평가받는다. 2016년부터 한국에 진출한 BYD코리아는 주로 전기지게차, 전기버스, 전기트럭 같은 상용차 사업을 통해 국내 친환경차 시장에 이름을 알렸다. 이번 승용차 브랜드 출시는 BYD코리아의 첫 번째 한국 승용차 시장 진입으로, 향후 성장 가능성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BYD코리아는 수개월에 걸쳐 국내 승용차 사업의 타당성을 다각도로 검토해 왔다. 이를 바탕으로 초기 승용차 판매 및 서비스 네트워크 구축, 인력 채용, 차량 인증 절차, 마케팅 계획, 직원 교육 등 종합적인 준비에 돌입했다. BYD코리아는 현재 전국적 네트워크 구성과 마케팅 전략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브랜드로 자리 잡기 위해 준비를 진행 중이다.

조인철 BYD코리아 승용사업부문 대표는 “한국 소비자들은 높은 기준을 가지고 있는 만큼, 다양한 경험을 갖춘 임직원 및 파트너사들과 함께 심도 있는 검토를 진행해 왔다”며, “BYD의 글로벌 성공 경험과 뛰어난 기술력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주는 브랜드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출시 일정과 구체적인 사업 계획에 대해서는 준비가 완료되는 대로 상세히 안내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BYD는 친환경차 분야에서 핵심적인 배터리, 모터, 전자 제어장치 등 다양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연구개발(R&D) 인력만 약 10만명에 달한다. 194억달러(약 27조원)에 이르는 누적 R&D 투자액과 수직계열화된 생산 체계를 통해 배터리에서부터 완성차 제조까지 자체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춘 것이 강점이다.

참고로 2023년 BYD는 친환경차 분야에서만 전 세계적으로 약 302만대를 판매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올해 3분기까지 전년 동기 대비 약 18.94% 성장한 693억달러(약 97조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기염을 토한 바 있다.

 

김동훈 모터리언 에디터 @ dyook@me.com 기사 작성일 : 2024.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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