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액침냉각 기술의 세계 선도 기업인 싱 모빌리티(XING Mobility)가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IAA 모빌리티(IAA Mobility)’ 전시회를 통해 IMMERSIO™ 셀투팩(Cell-to-Pack, 이하 CTP) 제품을 공식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행사에서 전 세계 관객에게 첫 선을 보일 혁신적인 이 배터리 팩은 높은 에너지 밀도와 탁월한 방열 및 안전 기능을 갖추고 있다.
◇ 튼튼하고 안전하며 유연한 배터리 팩
싱이 출시할 IMMERSIO™ CTP 솔루션은 세단, 상용차, 트럭, 스포츠카, SUV 등 다양한 응용 분야의 특정한 요구에 맞출 수 있는 유연한 팩 개념을 특징으로 한다. 이 솔루션은 최대 200Wh/kg의 탁월한 에너지 밀도와 20~80% SoC(충전 상태)에서 15분 미만의 빠른 충전 기능을 자랑한다.
IMMERSIO CTP 솔루션의 핵심은 싱이 특허를 보유한 액침냉각 기술이다. 이는 개별 셀 안의 열을 효율적으로 제거하고 열 폭주를 방지하며 전체 팩으로 화재가 확산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이 전력 공급 솔루션은 인장 강도가 높은 공학 플라스틱으로 제작됐으며 정교한 셀 관리 장치(CMU)를 탑재하고 있어 내구성과 신뢰성을 보장한다. 이 장치에는 각 셀의 온도, 전압, 전류를 모니터링하고 제어하는 지능형 능동 안전 모듈(Intelligent Active Safety Module)이 통합돼 있다.
◇ 획기적인 맞춤형 배터리 냉각
IMMERSIO CTP 솔루션은 싱이 배터리 액침냉각 기술을 폭넓게 연구, 개발해온 결과물이다. 싱의 기술은 미네랄 오일로 냉각되는 첨단 하이니켈(high-nickel·니켈 함량이 높은 니켈) 음극 원통형 리튬 이온 셀을 활용한다. 싱 모빌리티는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고객과 긴밀히 협력해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한다. 싱은 미래 모빌리티를 위해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고성능 배터리 기술을 제공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 팩 개념은 대단히 유연해 고객의 특수한 응용 분야별 요구를 충족하도록 맞춤화할 수 있다. 이 과정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논의하는 데서 출발해 시제품 제작, 테스트, 인증을 거쳐 고객의 요구에 완벽히 들어맞는 배터리 솔루션을 제조하는 데까지 이어진다. 이후 IMMERSIO는 현장에서 제품의 실제 성능을 계속 모니터링하고 이 정보를 기반으로 추가적인 개선 사항을 제안하게 된다.
◇ ‘IAA 모빌리티’에서 만나는 배터리 기술의 미래
‘IAA 모빌리티’ 전시회는 모빌리티 분야의 최신 혁신과 발전상을 확인할 수 있는 세계 최고의 장으로 꼽힌다. 이번 전시회는 2023년 9월 5~8일까지 독일 뮌헨에 위치한 메세 뮌헨(Messe München)에서 개최된다. 싱 모빌리티는 A3 홀 C31 부스에서 IMMERSIO CTP 솔루션을 전시할 예정이다. 웹사이트에서 행사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