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선도 타이어 기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가 고속도로 무상 안전점검 서비스 기간에 진행한 타이어 안전관리 현황 조사 결과, 점검 타이어 중 29%가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타이어는 지난 8월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전국 4개 고속도로 휴게소를 방문한 차량 310대, 타이어 총 1,240개에 대한 공기압과 마모 정도, 외관 상태 등을 점검했다.
이 중 29%에 달하는 타이어가 관리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특히 눈으로 직접 확인이 어려운 공기압 과다 또는 부족 상태인 타이어가 21%로 가장 많았다. 손상 등 외관상 문제가 있는 타이어가 9%, 마모가 심해 교체 시기가 지난 타이어가 6%를 차지했다.
대부분 운전자들은 바쁜 일상 속 타이어 관리를 놓치기 쉽다. 이에 전문 서비스 점을 통해 꼼꼼한 관리를 받는 것이 좋다. 한국타이어의 타이어 중심 자동차 토탈 서비스 전문점인 티스테이션(T’Station)은 전국 450여개 매장에서 축적된 기술력을 갖춘 전문 인력과 첨단 장비로 고객에게 기분 좋은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티스테이션만의 ‘all my T 서비스’는 차량등록 한 번이면 합리적인 타이어 구매에서부터 타이어 장착과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 그리고 사후관리 등을 ‘모두 한 번에 알아서’ 관리해 줌으로써 고객이 즐거운 드라이빙을 경험할 수 있는 토탈 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더불어 쉽고 편리한 타이어 쇼핑이 가능한 온라인 서비스 플랫폼 ‘티스테이션닷컴’을 통해, 차별화된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다.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 수준보다 낮을 경우 회전저항이 커지고 접지면이 넓어져 열이 과다하게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고속주행시 타이어 표면이 물결을 치는 듯한 ‘스탠딩 웨이브(Standing Wave)’가 발생하는 등 파열 가능성이 높아진다. 반대로 타이어 공기압이 지나치게 높으면 외부 충격으로 인한 타이어 손상과 편마모 현상이 발생될 확률이 높아진다.
또한 타이어의 홈 깊이가 마모한계선인 1.6mm 이하로 마모되면 젖은 노면에서의 제동력이 급격히 떨어진다. 한국타이어가 실시한 빗길 제동력 실험 결과, 시속 100km로 젖은 노면 주행 중 급제동 시 홈 깊이 1.6mm인 타이어는 새 타이어보다 제동거리가 약 2배가량 긴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운전을 위해서는 홈 깊이 3.0mm 시점에 타이어를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국타이어는 타이어 안전점검과 더불어 타이어 관리에 대한 고객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QR 코드를 활용한 모바일 설문조사(321명 대상, 10문항)를 진행했다. 타이어 적정 공기압과 마모한계선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운전자가 54%로 과반을 차지한 반면, 월 1회 이상의 타이어 공기압 점검 주기를 지키는 운전자는 26%에 불과했다. 공기압을 점검하지 않는 운전자의 비율도 무려 31%에 달했다.
이에 한국타이어는 이번 안전점검 캠페인에 참여한 고객을 대상으로 타이어 관리 요령 및 안전점검 캠페인 일정 등을 SMS 메시지를 활용해 홍보할 계획이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대한민국 최초로 세워진 타이어 전문기업으로 대한민국 타이어 산업의 태동과 맥을 같이 해왔으며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자동차용 타이어를 판매하고 있는 대한민국 1위 타이어 회사이다.
또한 4개의 글로벌 지역본부와 30여 개의 해외지사, 8개의 생산시설, 5개의 R&D 센터를 통해 전세계 160여 개국에 타이어를 판매하고, 총 매출의 85% 이상을 해외시장에서 달성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한 우수한 품질과 고객 만족을 최우선 하는 서비스로 고객의 변함없는 사랑을 받고 있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앞으로도 환경을 생각하는 기술 개발과 지역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고객에게 받은 사랑을 나눔으로써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뤄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