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형으로 업데이트 된 고성능 M5를 기반으로, BMW는 2022년형 M5 CS 세단의 출시를 발표했다. 2022년형으로만 출시되는 신형 한정생산 슈퍼 세단 BMW M5 CS는 동급에서 찾아볼 수 없는 유일무이한 차량으로 거듭났다.
M5 CS는 CFRP 재료를 광범위하게 사용한 출력 증가와 엄격한 중량 감소 프로그램을 조합해 이미 매우 높은 M5의 도로 및 트랙에서의 퍼포먼스와 다이내믹스를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중량 대비 출력 비율을 개선했다.
S63 4.4L M 트윈파워 터보 V8은 컴페티션 모델에 비해 10마력이 향상된 627마력을 발휘하도록 튜닝되었다. 이 토크 밴드는 M5 컴페티션보다 90rpm 넓은 1,800~5,950rpm까지 550lb.ft(745Nm)의 힘을 내고, 8기통 엔진의 레드라인은 7,200rpm이다.
고압 연료 직분사는 정확한 연료 분사와 빠른 엔진 반응속도를 보장한다. 두 개의 터보차저와 두 개의 펌프가 장착된 오일 시스템의 인터쿨링 시스템은 M5 CS가 일반도로에서와 마찬가지로 트랙에서도 엄청난 성능을 유감없이 발휘하도록 보장한다.
BMW M5 CS는 차량 경량화, 높은 수준의 출력 및 토크, 8단 스텝트로닉 자동변속기와 드라이브로직, M xDrive 4륜구동 시스템을 통해 M5 컴페티션 모델보다 0.2초 빠른 2.9초만에 100km/h에 도달한다. 또한 기본으로 제공되는 M 드라이버 패키지를 통한 최고 속도는 190마일(305km)이다.
운전자가 4WD, 4WD Sport 및 2WD 사이에서 xDrive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M xDrive 4륜구동 시스템은 전자동으로 제어되는 멀티플레이트 클러치를 통해 앞뒤 차축 간에 가용 토크를 분배하는 한편, 액티브 M 디퍼런셜은 리어 휠 간의 동력을 최적화하여 최대 접지력과 횡방향 다이내믹스를 실현한다.
BMW M5 CS는 M5 컴페티션 패키지의 섀시와 서스펜션 튜닝의 높은 동적 기능을 기반으로 한다. 즉, 기본 M5 세단보다 딱딱한 엔진 마운트, 10% 더 딱딱한 스프링, 0.2인치 낮은 지상고, 프런트 네거티브 캠버 증가, 더 단단한 리어 앤티롤 바 및 토우 링크 볼 조인트 마운트를 의미한다.
다이내믹 댐퍼 컨트롤 및 M 서보트로닉 스티어링은 컴포트, 스포츠 및 스포츠+ 등 전자식으로 구동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컴포트 모드는 일상적인 사용성에 중점을 두고, 스포츠 모드는 휠과 차체의 움직임을 줄이면서도 충분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스포츠+ 모드는 아스팔트 위에서 역동적인 성능을 극대화한 경주로를 위한 설정이다.
BMW M5 CS 세단의 인테리어의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검은색 메리노 가죽에 무겔로 레드 액센트와 대조되는 레드 스티치이다. 운전석과 조수석에는 조명이 들어오는 M5 로고가 장착된 가볍고 열선이 내장되고 전동 조정 가능한 M 카본 버킷 시트를 사용할 수 있다. 뒷좌석 헤드레스트에는 M5 CS의 발전에 큰 도움이 된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 지도가 새겨져 있다.
BMW M5 CS에는 빨간색 고정 캘리퍼와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 데스크가 장착된다. BMW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가 적용된 레드 캘리퍼는 이번에 처음 선보인다. 또한 고객은 골드 캘리퍼를 무료로 이용할 수도 있다.